$\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쓰기 능력 향상에 대한 연구 : 초등학생 일기를 중심으로
A study on good writing - focused on elementary school diary - 원문보기


김미희 (창원대학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요즘 학생들은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은 누구나 가지고 있으나 자신이 적은 글이 문법적으로 맞는지 맞춤법에 어긋나지 않는지에 대해서는 확신하지 못한다. 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에서 문법의식을 가지고 글을 쓰는 훈련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요즘은 논술을 대비해 사설 학원에 보내는 등 글쓰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글을 쓰는 기회를 늘리기 위해 이렇게 노력하는 이 시기에, 많은 연구를 통해 예전부터 글쓰기에 효과가 있음이 증명된 일기쓰기를 바른 글쓰기를 익히는 일에 활용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리고 일기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단기간에 글쓰기 연습을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문법이나 맞춤법에 대해 익힐 때 자신과 거리가 있는 교과서 속의 글로 익히는 것보다 자기가 직접 쓴 글이나 자기의 주위에 있는 친구들의 글을 가지고 학습을 한다면 더 효과적이고 살아있는 공부가 된다. 이에 본 연구는 매일매일 쓰는 일기를 통해 정규 국어 시간 외에도 바른 글쓰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 학생들의 바른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모둠일기 쓰기, 모둠일기 고쳐 쓰기, 받아쓰기, 국어 골든 벨, 주제일기 쓰기 등을 실행한다. 먼저 모둠일기는 반에서 8개로 나누어진 모둠에서 모둠원들이 돌아가며 일기를 쓴다. 한 모둠원이 일기를 쓰면 다른 모둠원들은 그 일기를 보고 댓글을 달도록 한다. 그리고 그 일기를 모둠원전체가 머리를 맞대어 고쳐 쓰기를 한다. 학생들은 일기를 고쳐 쓰는 시간이 되면 모둠원끼리 머리를 맞대고 어떤 부분이 왜 틀렸을까 고민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맞춤법과 띄어쓰기에 관한 지식을 총동원하게 되며 한 낱말이나 문장에 대해 의견이 다를 시에는 토의와 토론도 이루어진다. 이렇게 총동원한 지식을 이용해 모둠일기장에 썼던 일기 중 틀린 부분을 고친 글을 일기 고쳐 쓰기장에 다시 적는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끼리 토의와 토론을 거치니 초등학교 학생임에도 불구하고 맞춤법이 틀린 부분이 올바른 문장으로 고쳐짐을 볼 수 있었다. 모둠일기를 고쳐 쓰기 한 내용으로 받아쓰기를 했는데 학생들의 문법 능력이 확연히 드러나면서 점수화 되는 것이 받아쓰기라서 이 받아쓰기로 학생들의 실력향상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받아쓰기의 내용은 기존의 교과서 내용 중심의 받아쓰기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모둠일기를 고치는 동안 익혔던 내용이나 학생들이 자주 틀리는 단어나 구가 나오는 문장을 만들어 그 내용을 문제로 낸다. 학생들은 자기 자신의 글을 읽어보는 활동을 통해서는 자기가 올바른 내용을 쓰고 있는지 확인하기 어렵다. 정답이 정해져 있는 받아쓰기를 통해 자기가 어느 부분을 모르고 있고 받아쓰기에서 틀린 내용은 잘 기억해서 앞으로 다시 틀리지 않도록 노력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바른 글쓰기를 위해 목적에 맞는 문장으로 받아쓰기를 실시한다. 국어 골든 벨은 TV프로그램을 응용하여 모둠대항 게임형식으로 진행한다. 문제 내용은 모둠일기 고쳐 쓰기 활동을 통해 익힌 내용으로 하였다. 골든 벨 문제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이 모둠일기 고쳐 쓰기를 통해 익혔던 바른 표현을 더 확실히 기억하게 되고 자기 모둠에서 다루지 않았던 내용이 문제로 나온다면 그 문제를 통해 새로운 바른 표현을 익힐 수 있었다. 그리고 학생들은 자기 자신에게 의미 있는 현상에 대해 글을 쓰는 경우 더 흥미를 느끼며, 자신의 생활 체험을 자세히 글 속에 담을 수 있고, 이로 인해 글의 질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생활 속에서 주제를 정해 한 달에 한 번씩 개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희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3, 52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439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