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젤리제형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섭취실태 연구
Consumer Recognition and Intake Status of Jelly-type Health Functional Food 원문보기


나지연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건강기능식품관리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건강기능식품은 2008년부터 제형에 제한을 두지 않게 되었으나, 현재까지 밥, 두부와 같은 일반식품 형태의 건강기능식품은 시중에서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일반식품 제형은 소비자의 접근성, 편리성, 다양성 등을 충족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제형을 통해 시장을 활성화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강기능식품공전에서 제형의 정의가 정해져 있는 일반식품 제형 중 젤리의 개발가능성을 확인하여, 건강기능식품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실시하게 되었다. 먼저, 선별된 5개 제조사의 젤리제형의 품목제조신고 수는 2013년의 경우 2012년 대비 약 24%의 증가율을 보였다. 2012년 및 2013년 2년간의 기능성 클레임은 총 10가지로 분류되었고, 그 중 ‘체지방감소’는 36.6%, ‘피부보습’은 21.4%의 순으로 높은 비율을 나타내었다. 또한 소비자의 섭취실태 및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20~40대 성인 28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사항,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지식 및 섭취실태, 젤리제형의 기호를 묻는 질문으로 구성되었으며, 분석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ealth functional foods (HFF) in the form of the general food such as rice, tofu, etc. are rare in the market, even though forms of health functional food were not limited since 2008. Various forms of the general food have the advantage of being able to activate the market, because they can satisfy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지연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강기능식품관리
지도교수 전향숙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0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890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