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정보화로 요약되는 현대 지식융합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상은 보다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역량은 물론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다시 말해 21세기의 지식기반사회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뿐만 아니라 올바른 인성을 겸비하고 긍정적인 마인드와 글로벌적 사고를 겸비한 지식 재구성적 역량이 요구된다. 이에 그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져 왔는데, 그 근저에는 인문학 기반 예술교육이 바탕이 된다는 사실을 부인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왜냐하면, 그 어떠한 고도의 사회적 변화를 겪는다고 하더라도 결국 ‘인간 본성’과 그 역량 함양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래 사회의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역량을 지닌 인간상이 지속적으로 요구될 것임에 분명하다. 교육은 바로 이러한 역량을 지닌 인재상 함양에 초점을 맞추어 온 것이다. 초․중․고교 교육 현장에서도 인문학 교육과 함께 문화예술 교육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 왔고 또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이에 융합형 예술 분야의 공교육 변모 역시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예술 분야인 ...
세계화, 정보화로 요약되는 현대 지식융합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상은 보다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역량은 물론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다시 말해 21세기의 지식기반사회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뿐만 아니라 올바른 인성을 겸비하고 긍정적인 마인드와 글로벌적 사고를 겸비한 지식 재구성적 역량이 요구된다. 이에 그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져 왔는데, 그 근저에는 인문학 기반 예술교육이 바탕이 된다는 사실을 부인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왜냐하면, 그 어떠한 고도의 사회적 변화를 겪는다고 하더라도 결국 ‘인간 본성’과 그 역량 함양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래 사회의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역량을 지닌 인간상이 지속적으로 요구될 것임에 분명하다. 교육은 바로 이러한 역량을 지닌 인재상 함양에 초점을 맞추어 온 것이다. 초․중․고교 교육 현장에서도 인문학 교육과 함께 문화예술 교육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 왔고 또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이에 융합형 예술 분야의 공교육 변모 역시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예술 분야인 음악 교육에 관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1995년 정부는 제1차 교육개혁 프로젝트 가운데 하나인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개인의 다양성이 발휘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인성 및 소질과 적성, 창의성을 계발하고 학교의 시설 및 인적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여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전국 초․중․고등학교에서 특기․적성교육을 실시한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이 특기․적성 교육이 갖는 의미를 분석해 보면,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계를 갖고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인성과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하여 자주적인 자기표현의 기회를 통한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소질을 발견하고 적성 및 특기를 개발하며 신장 시키는 교육활동인 것이다. 특기․적성 교육은 음악 예술교육의 심미적 경험과 창의적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감성 교육을 극대화 하는 것으로서 이른바 공급자 중심의 교육 체제에서 수요자를 중심으로 한 교육 방향의 전환을 의미한다. 특기․적성 바이올린 음악교육을 중심으로 특기적성 교육의 개념과 목적 그리고 필요성과 함께 음악 교육을 통한 상상력 기반 창의성 함양의 문제, 나아가 국내․외 음악 특기 적성 프로그램 운영 현황은 물론 음악 특기․적성 교육에서 바이올린 교수법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인 수업 활용을 위한 바이올린 교수-학습 활동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특히, 바이올린 구조와 명칭, 바이올린 연주 자세, 바이올린 활 쓰기 주법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은 예술교육의 목표인 음악 특기․적성 교육을 통해 개개인의 잠재된 소질, 능력, 적성 등의 핵심 역량을 발굴하여 각자의 특성에 맞게 키우는 것은 물론 보다 창의적인 인간으로 성장 시키는데 기여하기 위함이다. 또한 한 학기 계획 예시안과 특기 적성 교수 학습 세부 지도안을 예시하고, 학기를 마무리할 때 개인별 평가 통지서를 작성하여 활동 내용에 칭찬과 격려 등 이러한 일련의 노력이 요구되는 이유는 특기․적성 교육의 효율적 운영과 자신이 수행한 성과에 대한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기 위함이다. 무엇보다 특기․적성 교육 현장 경험을 토대로 학교 교육현장에서의 필요성과 문제점 분석을 통해 그 해결을 위한 개선 사항에 대해 살펴본 것은 지도 교사들이 현장에서 참조하여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특기․적성 교육이 요구되는 또 다른 이유는 획일화 되어있는 기존의 교육제도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조기 발굴 양성하기 위한 목적에서 비롯된다. 특기․적성 교육 6가지 영역 가운데 음악 관련 특기 적성 바이올린 프로그램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지적 호기심과 신비한 자기만의 고유한 음색을 발견하고, 정확한 음을 찾아 연주하는 과정을 통해 청음 능력을 계발하고 절대 음감 능력을 함양시키는데 실질적으로 기여하게 된다. 물론 그 중심에는 다양한 자기표현을 통한 학생 개개인의 잠재된 개성과 소질을 발견하여 이를 성장시키는데 기여하기 위함이다. 특히, 왼손으로 미세하게 현을 누르는 과정에서 우뇌를 발달시켜 감성과 창의성을 길러주고, 오른손으로 활을 당기는 움직임을 통하여 좌측 뇌를 발달시켜 분석력과 추론능력을 키워주기 때문에, 호기심과 흡수력이 왕성한 성장하는 초·중·고교 학생들에게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시켜 줄 수 있는 특기․적성 바이올린 음악교육 프로그램은 더욱 확대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공교육에서의 교육 활동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측면에서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행정적 지원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타 교과와 연계한 융합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부모의 적극적인 관심과 인근 학교와의 연계 등 다각도의 노력 역시 요구된다. 이를 위해 예술이 가진 교육적, 심미적, 정서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고 예술적 소양을 촉진시켜 지속적인 관심과 취미를 갖도록 함으로써 장차 전문성을 기르는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 예술교육은 무엇보다 절실하다. 이를 위해 공교육의 틀 내에서 학교 음악 수업의 부족한 학습의 한계를 보완해주고 음악 특기․적성 교육을 통해 체험 중심의 역량 중심의 예술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방향으로 예술교육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창의 특기․적성 음악교육 가운데 바이올린을 중심으로 교육 현장에서 직접 겪은 체험을 토대로 하여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이 성과가 일선 현장에서 학생들의 특기․적성 음악교육 지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그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물론 아쉬운 점은 다른 영역의 교육에 비해 바이올린 기반 음악 특기․적성 교육이 더욱 요구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당화 근거가 미비하다는 점이다. 이는 후속 연구를 통해 혹은 융․복합 연구를 통해 드러날 것으로 확신한다.
세계화, 정보화로 요약되는 현대 지식융합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상은 보다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역량은 물론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다시 말해 21세기의 지식기반사회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뿐만 아니라 올바른 인성을 겸비하고 긍정적인 마인드와 글로벌적 사고를 겸비한 지식 재구성적 역량이 요구된다. 이에 그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져 왔는데, 그 근저에는 인문학 기반 예술교육이 바탕이 된다는 사실을 부인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왜냐하면, 그 어떠한 고도의 사회적 변화를 겪는다고 하더라도 결국 ‘인간 본성’과 그 역량 함양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래 사회의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역량을 지닌 인간상이 지속적으로 요구될 것임에 분명하다. 교육은 바로 이러한 역량을 지닌 인재상 함양에 초점을 맞추어 온 것이다. 초․중․고교 교육 현장에서도 인문학 교육과 함께 문화예술 교육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 왔고 또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이에 융합형 예술 분야의 공교육 변모 역시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예술 분야인 음악 교육에 관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1995년 정부는 제1차 교육개혁 프로젝트 가운데 하나인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개인의 다양성이 발휘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인성 및 소질과 적성, 창의성을 계발하고 학교의 시설 및 인적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여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전국 초․중․고등학교에서 특기․적성교육을 실시한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이 특기․적성 교육이 갖는 의미를 분석해 보면,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계를 갖고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인성과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하여 자주적인 자기표현의 기회를 통한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소질을 발견하고 적성 및 특기를 개발하며 신장 시키는 교육활동인 것이다. 특기․적성 교육은 음악 예술교육의 심미적 경험과 창의적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감성 교육을 극대화 하는 것으로서 이른바 공급자 중심의 교육 체제에서 수요자를 중심으로 한 교육 방향의 전환을 의미한다. 특기․적성 바이올린 음악교육을 중심으로 특기적성 교육의 개념과 목적 그리고 필요성과 함께 음악 교육을 통한 상상력 기반 창의성 함양의 문제, 나아가 국내․외 음악 특기 적성 프로그램 운영 현황은 물론 음악 특기․적성 교육에서 바이올린 교수법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인 수업 활용을 위한 바이올린 교수-학습 활동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특히, 바이올린 구조와 명칭, 바이올린 연주 자세, 바이올린 활 쓰기 주법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은 예술교육의 목표인 음악 특기․적성 교육을 통해 개개인의 잠재된 소질, 능력, 적성 등의 핵심 역량을 발굴하여 각자의 특성에 맞게 키우는 것은 물론 보다 창의적인 인간으로 성장 시키는데 기여하기 위함이다. 또한 한 학기 계획 예시안과 특기 적성 교수 학습 세부 지도안을 예시하고, 학기를 마무리할 때 개인별 평가 통지서를 작성하여 활동 내용에 칭찬과 격려 등 이러한 일련의 노력이 요구되는 이유는 특기․적성 교육의 효율적 운영과 자신이 수행한 성과에 대한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기 위함이다. 무엇보다 특기․적성 교육 현장 경험을 토대로 학교 교육현장에서의 필요성과 문제점 분석을 통해 그 해결을 위한 개선 사항에 대해 살펴본 것은 지도 교사들이 현장에서 참조하여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특기․적성 교육이 요구되는 또 다른 이유는 획일화 되어있는 기존의 교육제도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조기 발굴 양성하기 위한 목적에서 비롯된다. 특기․적성 교육 6가지 영역 가운데 음악 관련 특기 적성 바이올린 프로그램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지적 호기심과 신비한 자기만의 고유한 음색을 발견하고, 정확한 음을 찾아 연주하는 과정을 통해 청음 능력을 계발하고 절대 음감 능력을 함양시키는데 실질적으로 기여하게 된다. 물론 그 중심에는 다양한 자기표현을 통한 학생 개개인의 잠재된 개성과 소질을 발견하여 이를 성장시키는데 기여하기 위함이다. 특히, 왼손으로 미세하게 현을 누르는 과정에서 우뇌를 발달시켜 감성과 창의성을 길러주고, 오른손으로 활을 당기는 움직임을 통하여 좌측 뇌를 발달시켜 분석력과 추론능력을 키워주기 때문에, 호기심과 흡수력이 왕성한 성장하는 초·중·고교 학생들에게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시켜 줄 수 있는 특기․적성 바이올린 음악교육 프로그램은 더욱 확대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공교육에서의 교육 활동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측면에서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행정적 지원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타 교과와 연계한 융합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부모의 적극적인 관심과 인근 학교와의 연계 등 다각도의 노력 역시 요구된다. 이를 위해 예술이 가진 교육적, 심미적, 정서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고 예술적 소양을 촉진시켜 지속적인 관심과 취미를 갖도록 함으로써 장차 전문성을 기르는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 예술교육은 무엇보다 절실하다. 이를 위해 공교육의 틀 내에서 학교 음악 수업의 부족한 학습의 한계를 보완해주고 음악 특기․적성 교육을 통해 체험 중심의 역량 중심의 예술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방향으로 예술교육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창의 특기․적성 음악교육 가운데 바이올린을 중심으로 교육 현장에서 직접 겪은 체험을 토대로 하여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이 성과가 일선 현장에서 학생들의 특기․적성 음악교육 지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그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물론 아쉬운 점은 다른 영역의 교육에 비해 바이올린 기반 음악 특기․적성 교육이 더욱 요구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당화 근거가 미비하다는 점이다. 이는 후속 연구를 통해 혹은 융․복합 연구를 통해 드러날 것으로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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