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준보육과정 기반 수학활동에서 나타나는 만 2세 영아의 수학적 이해 변화 원문보기


정지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표준보육과정의 ‘수학적 탐구’ 내용을 기반으로 만 2세 영아들의 수학적 이해 변화 정도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분석과 의미를 통해 만 2세 영아들의 영아보육과정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가진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정하였다.
연구문제 1. 표준보육과정 기반 수학활동에서 나타나는 만 2세 영아들의
수학적 이해는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연구문제 2. 표준보육과정 기반 수학활동에서 나타나는 만 2세 영아들의
개별적 수학적 이해는 어떠한 보이는가?
이를 위해 연구자는 2014년 7월 24일부터 10월 2일까지 서울시 A구에 위치한 Y어린이집 만 2세 영아 7명을 대상으로 수학적 이해 변화와 자유놀이 시간의 수학 탐구 활동을 참여관찰 하였으며 만 2세 영아들의 수학적 이해 수준 파악을 위해 연구 시작 전과 종결 후에 ‘수학적 이해’ 검사를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만 2세 영아들은 교사, 또래 영아, 교구와의 상호작용과 놀이를 통해 ‘수량 인식하기’, ‘공간과 도형에 관심 가지기’, ‘차이에 관심 가지기’, ‘단순한 규칙성에 관심 가지기’, ‘구분하기’ 등의 수학적 이해에 변화를 보였다.
영아들은 교사가 제공한 수학 탐구 활동을 탐색하고, 교사에게 궁금한 점은 질문하고 활동에 참여하며, 교사가 사용하는 수학적 어휘를 습득하여 사용하고,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학 개념을 습득하고 즐겁게 놀이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므로 교사는 영아의 요구에 민감하고, 영아의 행동과 말을 격려하고 지지해주어야 하며, 영아들의 의사소통을 많이 해주며 영아가 수학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즐겁게 참여를 할 수 있는 역할을 해주어야 한다.
또한 만 2세 영아들은 또래와의 놀이 속에서 언어와 행동의 상호작용과 모방을 통해 수학 개념의 재구성과 이해력을 향상하게 되므로 또래간의 상호작용과 놀이를 확장시키고 격려해주어야 한다.
만 2세 영아들은 계획적인 수학 탐구 활동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수학적 이해 변화를 보였다. 따라서 교사들은 만 2세 영아들의 어린이집에서의 생활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적절한 개입을 통해 영아의 비형식적인 수학경험을 유의미한 수학적 개념 이해로 내면화시킬 수 있도록 이끌어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표준보육과정의 수학적 탐구 내용에 비추어 만 2세 영아들의 수학적 이해 정도를 살펴본 결과 ‘수량 인식하기’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egree of changes in the mathematical understanding of two-year-old infants about the mathematical inquiry section of the national standard for childcare curriculum and the meaning of their changes in an effort to provide some information on the managem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지혜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찬옥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9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891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