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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대학생의 진로성숙도가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의 매개효과
Effects of Cyber Universities' Career Maturity on Academic Stress : Mediator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1, 2014년, pp.486 - 496  

김현아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이자영 (서울사이버대학교 군경상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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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성숙도가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의 역할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이버대학생 58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SPSS WIN 18.0을 통해 상관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진로성숙도는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와는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학업스트레스와는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나타냈다. 또한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는 진로성숙도와 학업스트레스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사이버대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방안 마련에 대한 필요성을 논의하였고,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안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ole of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between career maturity and academic stress. To examine it, a total of 582 cyber universities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herefore, career ma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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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진로성숙도와 학업스트레스 사이에서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의 역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결과를 살펴보면, 진로성숙도는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와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학업스트레스와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는 학업스트레스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 또한, 생애진로발달이론에 따르면 성인기에 이르면서 직업인으로서의 역할 뿐 아니라 부모로서의 역할 간의 갈등이 진로문제를 유발하는데 사이버대학생의 경우 학생으로서의 새로운 역할도 중요하게 지각되기 때문에 자기주도 학습준비도와 같은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준비상태가 학업스트레스를 어떻게 매개하는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성인기의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는 높은 경향이 있지만[16], 원격교육으로 학습을 하고 있는 대학생에게 자기주도 학습은 학업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45], 사이버대학생의 진로성숙도와 학업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자기주도 학습준비도가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특히, 사이버대학생의 학습활동을 진로탐색 이행 과정의 하나로 인식한다면 이들의 진로성숙도와 학업스트레스의 영향력과 자기주도 학습준비도의 매개정도를 파악해볼 필요가 있겠다.
  • 학습자 스스로 학습 전체를 주도하고 관리할 수 있을수록 자신의 진로를 자신의 특성과 환경적 여건을 고려하여 스스로 탐색, 선택, 준비할 수 있어 진로성숙도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6]. 이러한 선행연구 결과들을 종합해볼 때, 사이버대학생의 진로성숙도는 학업스트레스뿐 아니라 자기주도 학습준비와도 관련이 있을 것이므로 진로성숙도와 학업스트레스 간에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의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학업스트레스를 학업성적스트레스와 학교수업스트레스로 구분하고,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도 하위요인을 고려하여 살펴보았다. 즉 진로성숙도가 자기주도 학습 준비도의 하위요인들을 매개로 학업성적 스트레스와 학교수업스트레스에 영향을 어떻게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진로성숙도와 학업성적스트레스 간에는 학습에 대한 애착, 학습자로서의 자기확신, 도전에 대한 개방성 그리고 자기이해 변인이 그리고 자기 확신, 도전에 대한 개방성, 학습에 대한 책임수용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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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더욱 심하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이버대학생은 주로 사이버 학습 환경에 대한 학업스트레스가 심하고 이는 학습몰입[43], 학업지속의향[43]이나 중도탈락[2]에 영향을 끼친다. 일반대학생의 학습과는 달리 혼자 시간 관리를 하면서 학습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학업스트레스는 더욱 더 심하다고 볼 수 있다.
진로성숙도란 무엇인가? Super[19]에 의하면, 진로성숙도(career maturity)란 탐색기에서 쇠퇴기에 이르는 직업발달의 연속선상에서 개인이 도달한 위치를 뜻한다. 진로성숙도는 진로발달의 정도나 수준을 나타내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으며, 진로발달의 수준을 뜻하는 것으로 직업의 준비부터 은퇴까지의 발달과업에 대처해 나가는 태도적, 인지적 준비도라고 정의했다.
사이버대학생의 주요특징은 무엇인가? 2013년 12월 현재 사이버대학 졸업생은 139,789명, 재학생 현황은 정원 내 107,059명, 정원 외 20,052명[1]에 달한다. 사이버대학생의 주요특징은 평균연령이 전통적인 대학 학습자보다 높고, 자신의 학습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기도 하며 학습에서 어려움에 봉착하면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8]. 사이버대학생은 주로 사이버 학습 환경에 대한 학업스트레스가 심하고 이는 학습몰입[43], 학업지속의향[43]이나 중도탈락[2]에 영향을 끼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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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9)

  1. http://www.cuinfo.net/home/eudc/statistics.sub.action?gnb55(2014.9월 검색) 

  2. J. Cronje, D. E. Adendorff, S. M. Meyer, and van L. Ryneveld, "Surviving the shipwreck: what makes online students stay online and learn?,"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9, No.4, pp.185-193, 2006. 

  3. 최임숙, "웹기반 블랜디드 러닝에서 자기주도 학습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학교적응행동, 학업소진, 자기결정성, 이러닝 참여도를 중심으로", 열린교육, 제22권, 제2호, pp.237-260, 2014. 

  4. 김현아, 김현진, "원격교육 성인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학업지속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평생학습사회, 제7권, 제3호, pp.51-78, 2011. 

  5. 신효정, 이문희, "진로성숙 발달에 관한 4년 종단 연구 -스트레스, 공격성, 우울의 효과 -", 청소년학 연구, 제18권, 제7호, pp.139-161, 2011. 

  6. 최인선,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학업적 자기 효능감, 진로성숙도가 자기주도 학습에 미치는 영향, 호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7. 선혜연, "대학 학부생과 대학원생, 성인학습자 간의 진학 목적 및 진로성숙도 차이", 인간이해, 제32권, 제2호, pp.165-179. 2011. 

  8. 김선아, 정영선, "사이버대학 성인학생의 특성, 문제해결방식과 다양한 스트레스와의 관계성", 평생학습사회, 제7권, 제3호, pp.1-23, 2011. 

  9. H. O'Lawrence, "An overview of influence of distance learning on adult learners," Journal of Education and human development, Vol.1, No.1, pp.416-423, 2007. 

  10. 김혜래, "중학생의 진로결정 실태와 진로 성숙도의 생태 체계적 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지, 제13호, pp.51-74, 2007. 

  11. 임현정, 김난옥, "학교활동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제22권, 제3호, pp.261-281, 2011. 

  12. 박진형, 원격대학생들의 학업중단 관련요인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13. 주영주, 장미진, 이현주, "사이버대학 학생의 중도탈락 경험에 근거한 중도탈락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제13권, 제3호, pp.209-233, 2007. 

  14. 이영, 원격대학 이러닝에서 학습자 특성, 학습전략, 교수 실재감, 학습효과의 관계 규명,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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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유귀옥,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인구학적 및 사회심리학적 변인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17. D. E. Super, The psychology of careers, New York: Harper, 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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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이가영, 김신영, "청소년의 사회적 연결망이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직업능력개발연구, 제2권, 제2호, pp.21-45, 2009. 

  22. D. E. Super and E. G. Knasel, "Career development in adulthood: some theoretical problems," British Journal of Guidance and Counseling, Vol.9, pp.194-201, 1981. 

  23. 한국교육개발원, 진로성숙도 검사 표준화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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