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의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본어Ⅰ 검정도서 7종 교과서의 문화 자료로서 시각자료, 문화 내용, 문화관련 어휘를 조사하여 교과서가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어떻게 반영하여 어떠한 문화 소재를 어느 정도 수록하였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분류 기준으로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문화적 내용을 선정하고, 그 외의 문화 소재를 추가하여 문화 분류 기준표를 설정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먼저, 모든 문화 자료를 문화 유형별로 살펴보면, 언어행동 문화·일상생활문화·전통문화·대중문화 중에서...
현행의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본어Ⅰ 검정도서 7종 교과서의 문화 자료로서 시각자료, 문화 내용, 문화관련 어휘를 조사하여 교과서가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어떻게 반영하여 어떠한 문화 소재를 어느 정도 수록하였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분류 기준으로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문화적 내용을 선정하고, 그 외의 문화 소재를 추가하여 문화 분류 기준표를 설정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먼저, 모든 문화 자료를 문화 유형별로 살펴보면, 언어행동 문화·일상생활문화·전통문화·대중문화 중에서 일상생활문화가 전체 문화 자료의 절반 정도로 가장 높은 출현빈도를 보였다. 언어행동문화·대중문화를 분석에서 제외한 겉표지에서는 일상생활문화·전통문화 순으로 출현빈도가 높았고, 문화 시각자료, 문화 내용에서는 일상생활문화·전통문화·언어행동문화·대중문화 순으로 출현빈도가 높았다. 문화관련 어휘는 일상생활문화·언어행동문화·전통문화·대중문화 순이었다. 다음으로 모든 문화 자료를 하위 문화 유형별로 살펴보면, 전통문화의 [지역문화], 일상생활문화의 [음식문화], 전통문화의 [연중행사], 언어행동문화의 [언어행동]에 가장 많은 문화 소재가 포함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다만 시각자료의 겉표지에서 [가정생활]과 [위기관리], 문화 내용에서 [통과의례], 문화관련 어휘에서 [비언어행동]은 7종 교과서에서 제시된 문화 소재를 찾을 수 없었다. 마지막으로, 모든 문화 자료의 문화 소재별로 살펴보면, 겉표지에서 가장 많이 발견된 문화 소재는 전통문화의 하위 문화 유형인 [지역문화] 문화 소재인 <후지산>이었다. 그 다음은 일상생활문화의 [의복문화] 문화 소재인 <기모노>, 전통문화의 [연중행사] 문화 소재인 <코이노보리> 순으로 높은 출현 빈도를 보였다. 문화 시각자료에서 가장 많이 발견된 문화 소재는 일상생활문화의 [가정생활] 문화 소재인 <인사하는 모습>이었다. 그 다음으로 언어행동문화의 [언어행동] 문화 소재인 <권유하는 모습>이 뒤를 이었다. 문화 내용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문화 소재는 일상생활문화의 [가정생활] 문화 소재인 <방문 예절>이었다. 그 다음은 일상생활문화의 [학교생활] 문화 소재인 <동아리 활동>, 일상생활 문화의 [음식문화] 문화 소재인 <식사 예절> 순으로 출현 빈도가 높았다. 문화관련 어휘에서 가장 많이 찾아볼 수 있었던 소재는 언어행동문화의 [언어행동] 문화 소재인 <-さん>이었다. 그 다음은 일상생활문화의 [사회생활] 문화 소재인 <円>, 언어행동문화의 [언어행동] 문화 소재인 <-くん> 순으로 높은 출현 빈도를 보였다. 이 연구의 결과가 학습자에게 교사가 제공하는 기초 학습 보조 자료로서 이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 그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문화구성을 달리한 학습 자료를 완성하여 효율적인 문화 교육을 학교 현장에서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
현행의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본어Ⅰ 검정도서 7종 교과서의 문화 자료로서 시각자료, 문화 내용, 문화관련 어휘를 조사하여 교과서가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어떻게 반영하여 어떠한 문화 소재를 어느 정도 수록하였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분류 기준으로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문화적 내용을 선정하고, 그 외의 문화 소재를 추가하여 문화 분류 기준표를 설정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먼저, 모든 문화 자료를 문화 유형별로 살펴보면, 언어행동 문화·일상생활문화·전통문화·대중문화 중에서 일상생활문화가 전체 문화 자료의 절반 정도로 가장 높은 출현빈도를 보였다. 언어행동문화·대중문화를 분석에서 제외한 겉표지에서는 일상생활문화·전통문화 순으로 출현빈도가 높았고, 문화 시각자료, 문화 내용에서는 일상생활문화·전통문화·언어행동문화·대중문화 순으로 출현빈도가 높았다. 문화관련 어휘는 일상생활문화·언어행동문화·전통문화·대중문화 순이었다. 다음으로 모든 문화 자료를 하위 문화 유형별로 살펴보면, 전통문화의 [지역문화], 일상생활문화의 [음식문화], 전통문화의 [연중행사], 언어행동문화의 [언어행동]에 가장 많은 문화 소재가 포함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다만 시각자료의 겉표지에서 [가정생활]과 [위기관리], 문화 내용에서 [통과의례], 문화관련 어휘에서 [비언어행동]은 7종 교과서에서 제시된 문화 소재를 찾을 수 없었다. 마지막으로, 모든 문화 자료의 문화 소재별로 살펴보면, 겉표지에서 가장 많이 발견된 문화 소재는 전통문화의 하위 문화 유형인 [지역문화] 문화 소재인 <후지산>이었다. 그 다음은 일상생활문화의 [의복문화] 문화 소재인 <기모노>, 전통문화의 [연중행사] 문화 소재인 <코이노보리> 순으로 높은 출현 빈도를 보였다. 문화 시각자료에서 가장 많이 발견된 문화 소재는 일상생활문화의 [가정생활] 문화 소재인 <인사하는 모습>이었다. 그 다음으로 언어행동문화의 [언어행동] 문화 소재인 <권유하는 모습>이 뒤를 이었다. 문화 내용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문화 소재는 일상생활문화의 [가정생활] 문화 소재인 <방문 예절>이었다. 그 다음은 일상생활문화의 [학교생활] 문화 소재인 <동아리 활동>, 일상생활 문화의 [음식문화] 문화 소재인 <식사 예절> 순으로 출현 빈도가 높았다. 문화관련 어휘에서 가장 많이 찾아볼 수 있었던 소재는 언어행동문화의 [언어행동] 문화 소재인 <-さん>이었다. 그 다음은 일상생활문화의 [사회생활] 문화 소재인 <円>, 언어행동문화의 [언어행동] 문화 소재인 <-くん> 순으로 높은 출현 빈도를 보였다. 이 연구의 결과가 학습자에게 교사가 제공하는 기초 학습 보조 자료로서 이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 그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문화구성을 달리한 학습 자료를 완성하여 효율적인 문화 교육을 학교 현장에서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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