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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교육과정기준 총론의 형식과 내용 연구 원문보기


임유나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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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교육과정기준 총론은 학교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기준이 될 뿐만 아니라, 교육의 지원과 관계되는 교육행정 및 재정, 교원의 양성・수급과 전문성 신장, 교과서 등의 교재 개발, 입시제도, 교육시설・설비 등에 관한 정책 수립과 집행의 근거가 되기 때문에 학교교육의 기본 설계도로서 기능한다. 각 학교교육 계획의 수립과 실천의 근거가 되는 국가교육과정기준이 어떤 형식과 내용으로 만들어지는가는 학생들이 받게 되는 교육의 질과 상당히 밀접하다. 또한 그 형식과 내용을 무엇으로 할 것인가는 시대・국가・사회・학문・학습자 등의 요구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총론의 형식과 내용에 관한 연구는 계속적으로 탐구되어야 하는 중요한 과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어떤 형식 안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국가교육과정기준 총론 문서가 학교교육에 대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유효한 힘으로 기능할 수 있겠는가를 고민하고, 그러한 기준을 갖춘 총론의 형식과 내용을 개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가교육과정기준 총론 개정의 절차를 본 연구의 절차로 재구성하여 모의적(simulational)인 형태로 진행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지금까지 고시된 총론 문서들과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는 ‘문헌 연구’, 외국 5개국(뉴질랜드, 핀란드, 영국, 싱가포르, 캐나다) 교육과정 총론 문서의 형식과 내용을 분석하는 ‘비교 연구’, 개발의 관점 및 범위를 설정하여 국가교육과정기준 총론의 형식과 내용을 개발하고 최종적으로 총론 개선안을 제시하는 ‘개발 연구’를 수행하였다. 끝으로 개발한 총론의 타당성을 검증받고 수정・보완을 통해 더 나은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전문가 의견 조사의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먼저, 광복 후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기까지의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문서 52개의 외적 형식을 분석한 결과, 교육과정기에 따라 학교급별 통권이나 분권 여부, 각론이 통합이나 분리 여부가 다양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모두 흑백에 서술식 진술로 되어 있고, 편제와 시간(단위) 배당 기준표를 제외하고는 다른 표나 그림이 존재하지 않는 등, 문서 전체적으로 가독성이 매우 떨어지는 형태가 유지되어 왔다. 내적 형식을 분석한 결과, 크게 ‘고시, 부칙, 차례, 소개 등의 도입 부분’,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성격, 목표 등을 안내하는 부분’, ‘편제와 시간(단위) 배당을 안내하는 부분’, ‘운영과 지원 지침을 안내하는 부분’으로 구성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주제어

#국가교육과정기준 총론과 총칙 총론의 형식 총론의 내용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개정 교육문제 개선 교육과정 국제비교 교육과정 변천 누리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유나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홍후조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xvii, 491 p.
키워드 국가교육과정기준 총론과 총칙 총론의 형식 총론의 내용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개정 교육문제 개선 교육과정 국제비교 교육과정 변천 누리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24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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