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남녀공학 학교와 비 공학 학교 중학생들의 체육수업참여와 학교생활만족을 비교 분석하여 남녀공학에서 체육수업의 효과성을 검증함으로써 학업성취도의 저하, 이성문제 등의 이유로 남녀공학을 기피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넘어서 남녀공학의 진정한 교육적 효과를 재조명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하는 3개 중학교로 남자 중학교 100명, 여자 중학교 100명, 남녀공학 중학교 220명 (남 110, 여 110)학생 총 420명의 3학년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399명 이었다. 조사 도구로는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배경변인(학교유형, 성별) 2문항, 체육수업참여(참여환경, 참여정도, 참여경험)에 관한 항목 9문항, 학교생활만족(교우관계, 교사관계, 학습활동, 규칙준수, 학교행사)에 관한 항목 24문항으로 총 36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설문조사의 결과분석은 ...
본 연구는 남녀공학 학교와 비 공학 학교 중학생들의 체육수업참여와 학교생활만족을 비교 분석하여 남녀공학에서 체육수업의 효과성을 검증함으로써 학업성취도의 저하, 이성문제 등의 이유로 남녀공학을 기피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넘어서 남녀공학의 진정한 교육적 효과를 재조명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하는 3개 중학교로 남자 중학교 100명, 여자 중학교 100명, 남녀공학 중학교 220명 (남 110, 여 110)학생 총 420명의 3학년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399명 이었다. 조사 도구로는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배경변인(학교유형, 성별) 2문항, 체육수업참여(참여환경, 참여정도, 참여경험)에 관한 항목 9문항, 학교생활만족(교우관계, 교사관계, 학습활동, 규칙준수, 학교행사)에 관한 항목 24문항으로 총 36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설문조사의 결과분석은 t-test,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Window용 SPSS 12.0 Versio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분석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녀공학 학교와 비 공학 학교 학생들의 체육수업참여는 남녀공학과 비 공학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남녀공학에서 학생들의 체육수업참여는 비 공학 학교에 비해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었다. 둘째, 남녀공학 학교와 비 공학 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은 비 공학 학교에 비해 남녀공학 학교의 만족이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교우관계, 학습활동, 규칙준수, 학교행사 및 특별활동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남녀공학의 학교유형이 원만한 인간관계형성과 질서, 협동심, 공정성, 규칙에 대한 준수 등을 함양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체육수업참여의 하위변인인 체육수업 참여정도나 체육수업 참여경험은 남녀공학과 비 공학 학교 학생들 모두 학교생활만족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체육수업참여 정도나 경험이 높을수록 학교생활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할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남녀공학 학교의 학생이 비 공학 학교 학생에 비해 긍정적인 학교생활만족을 갖고 있으므로 남녀공학제도는 앞으로도 계속 지향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체육수업참여의 하위변인인 체육수업 참여환경에서 남녀공학 학교에 비해 비 공학 학교의 평균점수가 현저히 떨어졌는데 이는 체육시설이나 용기구 등을 변형시켜 다양한 환경을 조성해 준다면 체육수업 참여환경에 대한 보다 높은 수치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남녀공학 학교와 비 공학 학교 중학생들의 체육수업참여와 학교생활만족을 비교 분석하여 남녀공학에서 체육수업의 효과성을 검증함으로써 학업성취도의 저하, 이성문제 등의 이유로 남녀공학을 기피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넘어서 남녀공학의 진정한 교육적 효과를 재조명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하는 3개 중학교로 남자 중학교 100명, 여자 중학교 100명, 남녀공학 중학교 220명 (남 110, 여 110)학생 총 420명의 3학년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399명 이었다. 조사 도구로는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배경변인(학교유형, 성별) 2문항, 체육수업참여(참여환경, 참여정도, 참여경험)에 관한 항목 9문항, 학교생활만족(교우관계, 교사관계, 학습활동, 규칙준수, 학교행사)에 관한 항목 24문항으로 총 36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설문조사의 결과분석은 t-test,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Window용 SPSS 12.0 Versio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분석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녀공학 학교와 비 공학 학교 학생들의 체육수업참여는 남녀공학과 비 공학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남녀공학에서 학생들의 체육수업참여는 비 공학 학교에 비해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었다. 둘째, 남녀공학 학교와 비 공학 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은 비 공학 학교에 비해 남녀공학 학교의 만족이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교우관계, 학습활동, 규칙준수, 학교행사 및 특별활동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남녀공학의 학교유형이 원만한 인간관계형성과 질서, 협동심, 공정성, 규칙에 대한 준수 등을 함양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체육수업참여의 하위변인인 체육수업 참여정도나 체육수업 참여경험은 남녀공학과 비 공학 학교 학생들 모두 학교생활만족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체육수업참여 정도나 경험이 높을수록 학교생활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할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남녀공학 학교의 학생이 비 공학 학교 학생에 비해 긍정적인 학교생활만족을 갖고 있으므로 남녀공학제도는 앞으로도 계속 지향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체육수업참여의 하위변인인 체육수업 참여환경에서 남녀공학 학교에 비해 비 공학 학교의 평균점수가 현저히 떨어졌는데 이는 체육시설이나 용기구 등을 변형시켜 다양한 환경을 조성해 준다면 체육수업 참여환경에 대한 보다 높은 수치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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