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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졸중 교육프로그램이 급성기 허혈성 노인 뇌졸중환자의 질병 수용 및 지식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서은경 (동의대학교 간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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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뇌졸중 교육프로그램이 급성기 허헐성 노인 뇌졸중환자의 질병 수용 및 지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의 유사 실험연구이고, 자료수집 기간은 2014년 9월 8일부터 11월 2일까지였으며, 연구대상은 B광역시 D병원에 입원한 급성기 허혈성 노인 뇌졸중환자를 대상으로 실험군 28명, 대조군 28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는 연구자가 문헌을 토대로 개발하고 타당도를 확인한 3단계 뇌졸중 교육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2주 과정의 Ⅰ, Ⅱ, Ⅲ단계 총 4회차로 구성되어 있다. 1단계 프로그램은 소책자를 이용한 개별교육으로 2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1단계 개별교육의 1회차는 입원 2일째에 개별적인 뇌졸중 위험요인에 대해서 30분 동안, 2회차는 입원 5일째에 개별적인 뇌졸중 재발방지 방법에 대해서 30분 동안 실시하였다. Ⅱ단계 프로그램은 퇴원 예정 2일전에 집단으로 모여 전반적인 뇌졸중 지식에 대해 파워포인트를 이용하여 30분 동안 복습하였다. Ⅲ단계 프로그램은 퇴원 예정 1일전에 집단 경험나누기를 40분 동안 실시하였다. 연구도구의 질병 수용 측정도구는 조아라(1997)가 번안한 장애수용 도구와 정연승(2004)이 번안한 도구의 문항을 참고로 장하정(2006)이 뇌졸중환자에 맞게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지식 측정도구는 함미영(2001)이 개발한 도구를 김선영(2009)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은경
학위수여기관 동의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간호학과
발행연도 2015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53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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