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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차뇌졸중 예방 교육프로그램이 급성기 뇌졸중 환자의 이차뇌졸중 예방 지식, 자기효능감 및 자기관리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임금례 (연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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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급성기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이차뇌졸중 예방 교육프로그램 중재를 적용한 후 이차뇌졸중 예방 지식, 자기효능감 및 자기관리(약물복용 순응, 신체활동 및 건강한 식습관)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시도하였다.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하여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시차의 유사실험 설계를 시행하였으며 연구대상자는 일차성 허혈성 뇌졸중 환자로서 실험군 24명, 대조군 26명이었다. 교육프로그램은 문헌고찰, 프로그램 초안 작성, 전문가 집단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lement an intervention of secondary strok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for acute stroke patients and evaluate its effectiveness knowledge, self-efficacy and self-management.
This study adopted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and non-synchronized quasi-experime...

주제어

#뇌졸중 이차예방 교육 지식 자기효능감 자기관리 stroke secondary prevention education knowledge self-efficacy self-manageme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금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간호학과
지도교수 안양희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i, 131 p.
키워드 뇌졸중 이차예방 교육 지식 자기효능감 자기관리 stroke secondary prevention education knowledge self-efficacy self-management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956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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