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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뇌졸중 환자 대상의 가상현실 운동프로그램이 기능회복에 미치는 효과: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Effects of Virtual Reality Program on Recovery of Functional in individuals Strok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 Analysis

초록

본 연구는 뇌졸중 환자의 기능회복에 대한 가상현실 운동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연구이다. 데이터베이스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한국학술정보(Korean studies Information Service System, KISS), 한국 의학논문데이터베이스(KMbase)를 활용하여 '뇌졸중', '뇌경색', '상지기능', '균형', '일상생활능력', '운동훈련', '운동중재' '재활' '가상현실', '가상현실 교육',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검색어로 최근 10년(2009년~2018년)간 문헌을 검토하였다. 분석은 R을 이용한 임의효과모형을 적용하여 상지기능, 균형과 일상생활능력의 효과 크기를 각각 산출하였다. 최종적으로는 RCT 9편을 분석하였다. 개별문헌은 Cochrane Collaboration의 RoB (Risk of Bias) 도구를 통해 비뚤림 위험을 평가하였으며, 전반적인 비뚤림 위험은 낮았다. 본 연구결과 균형에 대한 효과크기(g=.77), 일상생활 활동에 대한 효과크기(g=.80)로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뇌졸중 환자의 균형과 일상생활능력 향상을 위한 가상현실 운동프로그램이 효과적임을 확인하게 되었다. 향후 가상현실 운동프로그램 이용한 보다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Abstract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valuate the efficacy of Virtual Reality(VR) program on recovery of functional in Stroke through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and meta-analysis. The following databases were used to search the literature: RISS, KISS, KMbase. Keywords included 'stroke', 'CVA' 'virtual reality', 'rehabilitation', 'virtual reality program' and the evaluated articles were published from 2009 to November 2018. The statistical was used R program, the effect size of upper limb, balance and ADL were calculated by random-effects model. As a result, 9 RCT studies were meta-analyzed and were evaluated for the risk of bias by the RoB of Cochrane Collaboration; the overall risk of bias was low. The effect sizes of VR program was balance(g=.77), ADL(g=.80) as indicated by a "large effect size". Therefore, VR program is large effective in reducing balance and ADL in strokes.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apply a virtual reality-based program using more efficient program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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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현실 기반 중재법
가상현실 기반 중재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고가 장비를 포함한 의료인을 중심으로 한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어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뇌졸중 환자의 지속적인 재활 관리에 한계가 되고 있다

이러한 가상현실 기반 중재법들은 뇌졸중 환자 개인별 기능 수준에 적합한 형태의 가상환경과 활동 수준을 보다 쉽게 조정할 수 있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하였다[16,17]. 그러나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대부분의 가상현실 중재법들이 고가 장비를 포함한 의료인을 중심으로 한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어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뇌졸중 환자의 지속적인 재활 관리에 한계가 되고 있다. 따라서 향후 뇌졸중 환자를 위한 가상현실 프로그램 개발 시 접근이 용이하며, 시간적, 경제적 비용 문제를 고려하고, 뇌졸중 환자 스스로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뇌졸중 환자의 기능회복
뇌졸중 환자의 기능회복을 위해 행해지고 있는 것은 무엇이 있는가?
근전도 유발 전기 자극을 이용한 치료법, 신경생리학적 운동치료법, 과제 지향적 상지 훈련과 저항운동, 강제 유도 운동치료법, 로봇 재활, 양측성 움직임 훈련, 비디오 게임 등이 실시되고 있다

뇌졸중 환자의 기능회복을 위하여 지속적인 재활치료를 통해 반복적으로 연습하고 훈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6]. 뇌졸중 환자의 기능회복을 위해 근전도 유발 전기 자극을 이용한 치료법, 신경생리학적 운동치료법, 과제 지향적 상지 훈련과 저항운동, 강제 유도 운동치료법, 로봇 재활, 양측성 움직임 훈련, 비디오 게임 등이 실시되고 있다[7-13]. 그러나 실제 환경에서 이러한 과제를 매일 반복적으로 수행함에 있어서의 지속여부, 모니터링에 대한 어려움과 환자 안전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고 뇌졸중 환자의 기능회복에 미치는 효과가 제한적이다[14,15].

뇌졸중
뇌졸중이란 무엇인가?
뇌의 혈액공급이 중단되거나 뇌 조직으로 출혈이 발생하여 주로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을 지배하는 뇌의 기능이 상실되는 뇌혈관 질환을 의미한다

뇌졸중이란 뇌의 혈액공급이 중단되거나 뇌 조직으로 출혈이 발생하여 주로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을 지배하는 뇌의 기능이 상실되는 뇌혈관 질환을 의미한다[1]. 뇌졸중 환자의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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