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공감능력 및 자기조절능력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원문보기


조혜경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학교상담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공감능력 및 자기조절능력과 학교생활적응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공감능력 및 자기조절능력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느 정도의 설명력을 갖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공감능력과 자기조절능력,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아동의 공감능력 및 자기조절능력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느 정도의 설명력을 갖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 소재의 5개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 61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검사를 실시하여 성실하게 답한 595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공감능력 측정 도구는 박성희(1997)가 번안하고 수정․보완한 공감능력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자기조절능력 측정 도구는 청소년정책연구에서 제공하는 초등학교 4학년 패널의 3차년도 자료를 수정한 이영주(2007)의 자기조절능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또, 학교생활적응 측정 도구는 임정순(1993)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검사지를 수정․보완한 우소연(2008)의 학교생활적응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자료처리 분석은 SPSSWIN(Version 18.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처리하였다. 우선, 연구문제 검증을 위한 기초 자료로 단순기술통계기법을 사용하였으며 아동의 공감능력, 자기조절능력,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

주제어

#공감 자기조절 학교생활적응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혜경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학교상담
지도교수 여태철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54p.
키워드 공감 자기조절 학교생활적응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70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