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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사회불안이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
The Mediation Effect of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Anxiety and Relational Aggression of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Girl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8, 2019년, pp.352 - 361  

이화목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김현아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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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는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사회불안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조절능력이 매개하는지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천지역 초등학교 4, 5, 6학년 여학생 177명을 대상으로 사회불안척도, 정서조절능력척도, 관계적 공격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사회불안은 관계적 공격성과 정적 상관을, 정서조절능력 전체 및 하위요인인 문제 중심적 대처 지지추구의 긍정적 절서조절과는 부적 상관을 감정발산, 공격적 표현, 회피와 같은 부정적 절서조절과는 정적 상관을, 정서조절능력은 관계적 공격성과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사회불안이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조절능력이 완전매개 하였다. 셋째, 사회불안이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조절능력의 하위요인별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문제 중심적 대처 지지 추구와 같은 긍정적 정서조절부분 매개를, 감정발산, 공격적 표현과 회피와 같은 부정적 정서조절은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함의와 초등상담의 실천적 함의 및 한계점과 추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verify the mediation effect of emotional regul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anxiety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higher-grade elementary school girls. The research was conducted with 177 female students in grades 4, 5, and 6 attending an elementary schoo...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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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1.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사회불안과 정서조절 능력 및 관계적 공격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 연구문제 2.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사회불안과 관계적 공격성의 관계에서 정서조절 능력은 매개 역할을 하는가?
  • 연구문제 3.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사회불안과 관계적 공격성의 관계에서 정서조절 능력의 하위 요인(문제 중심적 대처 지지 추구, 감정 발산, 공격적 표현, 회피)은 어떠한 매개 역할을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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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정서조절 능력 척도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Eisenberg(1993)가 사용한 13가지 아동 정서조절 능력 척도를 바탕으로 개발한 정서조절 능력 척도[31]를 사용하였다. 정서조절 능력 척도는 총 29개 문항의 4점 리케르트 척도로 문제 중심적 대처 및 지지 추구 8문항, 감정 발산 7문항, 공격적 표현 7문항, 회피 7문항의 4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정서조절 능력 척도의 Cronbach'α 신뢰도 전체.
사회불안(Social Anxiety)이 높은 사람의 특징은 무엇인가? 특히, 사회불안[10,12,15,16], 사회불안 중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10], 사회 평가 불안[4]이 관계적 공격성의 원인이라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사회불안(Social Anxiety)은 친숙하지 않은 사람들 앞에 서게 되거나, 혹은 다른 사람들에게 평가받을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심한 두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사회불안이 높은 사람은 과도하게 타인 평가에 집착하고, 타인의 반대와 비판 회피 등을 위해 타인의 약점에 초점화되고, 직접적인 대면이 최소화되고, 익명성이 극대화되는 관계적 공격을 사용하기도 한다[12]. 사회불안으로 인해 관계적 공격성을 유발할 경우, 또래관계 또는 성인과의 관계를 더욱 부정적으로 만들 수 있고, 자신의 미래에도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13].
공격성을 표현방식에 따라 두가지로 나누면 무엇인가? 공격성은 표현방식에 따라서 외형적 공격성(over aggression)과 관계적 공격성(relational aggression)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외형적 공격성은 공격 대상을 치거나 미는 행동과 같은 신체적 공격이나 타인에게 해를 가하겠다는 위협과 같은 언어적인 공격이라면,관계적 공격성은 타인과의 관계를 손상시키고 조종하기 위해 사회적인 집단으로부터 따돌리거나 거부하거나 거절하는 것, 부정적인 소문을 퍼뜨리는 것 등을 말한다[3]. 관계적으로 공격적인 아동들은 높은 수준의 또래 거부, 외로움, 우울, 소외, 친구관계 문제, 외형적 문제 등을 보이며 심한 경우 자살에까지도 이를 수 있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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