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또래지지, 사회적 효능감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 원문보기


이옥영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학교상담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또래지지, 사회적 효능감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지역에 있는 6개 초등학교 4, 5, 6학년 30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또래지지, 사회적 효능감, 문제행동에 관한 질문지를 분석하였다. 담임교사의 누적관찰을 통해 학급에서 문제행동 학생 남녀 각 1명, 적응학생 남녀 각 1명씩, 학급 당 모두 4명의 학생을 선정하였으며, 또래지지와 사회적 효능감은 학생이 지각한 바를 측정하였고, 문제행동은 교사가 바라본 학생의 행동특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또래지지, 사회적 효능감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또래지지, 사회적 효능감 및 문제행동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초등학생의 학년에 따른 또래지지, 사회적 효능감 및 문제행동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 사용된 또래지지 측정도구는 이계원(2001)의 ...

주제어

#또래지지 사회적 효능감 문제행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옥영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학교상담
지도교수 황매향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56p.
키워드 또래지지 사회적 효능감 문제행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70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