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 미술을 통한 감상 교육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권선형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미술 감상 교육은 대부분 인상주의 작품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인상주의가 행해졌던 당시 인상주의 미술은 아카데믹한 미술로 감상 되지 않았으며 작품들은 아방가르드한 작가들의 낙선작으로 여겨졌다. 현대사회는 사실적인 재현을 넘어선 시대로 어떤 이미지든 쉽고 빠르게 장소를 가리지 않고 누구나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인상주의 시대에 카메라가 발명되기 시작했는데 현재 그 당시 발명된 카메라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때문에 학교 현장을 벗어나 학생들도 일상에서 쉽게 미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따라서 미술 감상 교육은 학생들이 살아가고 있는 동시대에 맞춰 근대 이후 작품들을 통해 다뤄진 일상·삶에 더욱 가까워져야 한다. 현재 일반적인 감상 교육은 이론에 치우쳐 있어 미술을 읽는 것보다 글을 읽는 것에 가깝다. 무엇보다 텍스트를 그저 늘어놓는 것에 그쳐 일반적인 학생들이 감상하기에는 다소 난해하다. 따라서 미술 교육은 단순히 텍스트를 독해하는 것을 넘어 시각화하여 누구나 감상하기 쉽고 재미있게 진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동시대의 미술을 이해하기 위한 미술 감상 교육과 학생 개인의 현대화된 삶을 연계해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현대미술을 이해하기 위해 현대 미술의 내용과 방법을 정리하고 현대미술의 감상방법으로 구상의 추상화와 새로운 매체로 개념화하는 것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2007 개정 고등학교 미술 교과 교육과정과 현행 고등학교 미술 교과서 4종의 감상단원을 분석하여 현재 미술 과목의 감상단원이 동시대 미술을 다루지 않는 것과 미술 감상문 작성에 초점을 맞춰 시각 언어가 아닌 글을 통한 감상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에 관한 문제점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현대 미술을 통한 감상교육의 개념과 중요성을 되짚어보고 현대화된 삶을 살아가는 학생의 경험이 연계된 현대 미술 감상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과정을 거쳐 현대 미술을 통한 감상 교육의 새로운 교수학습지도안을 설계하고 수업 도입부에 적용될 ...

주제어

#현대 미술 감상 교육 삶과 미술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선형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김병진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06
키워드 현대 미술 감상 교육 삶과 미술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051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