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미술 감상을 통한 환경교육 효과 연구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Education through Modern Art Appreci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2020년, pp.49 - 54  

조하경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  남기원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본 논문은 현대미술 감상을 통한 환경교육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환경보전태도 및 미술 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D어린이집의 만5세 유아 총 30명(실험집단 15명, 비교집단15명)을 대상으로 현대미술 감상을 통한 환경교육을 실시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환경보전지식, 환경보전태도 및 미술 감상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환경보전태도 및 미술 감상능력을 증진 할 수 있는 기초자료 및 교수방법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education through the modern art appreciation on the children's environmental conservation knowledge, environmental conservation attitude, and art appreciation ability of 30, 5 year old children (15 experimental groups and 15 comp...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미술감상을 통한 환경교육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 환경보전태도 및 미술 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유아의 환경교육을 위해 환경요소가 내재되어있는 현대미술을 선정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감상하며 그 속에서 미술 감상능력을 증진시키고 환경문제를 내면화해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현대미술감상을 통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행하였다. 비교집단은 환경과 생활 주제와 연관된 미술활동 및 환경 교육을 실시하였고 실험집단은 현대미술 감상을 통한 환경교육을 실시하였다.
  • 위의 내용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흥미를 가질 수 있는 환경관련 설치미술, 공공미술, 행위예술 등 다양한 형태의 현대미술 작품을 선정하여 본질적인 감상뿐 아니라 작가의 발상, 제작의 동기, 창작 과정 등 의미에 감상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감상을 통해 환경문제를 내면화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실천적 태도를 기르기에 적합한 방법으로 현대미술 감상을 통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 환경교육이란 일상생활에서 환경에 관련된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 환경에 관한 지식 및 태도를 증진시켜 스스로 환경의 질을 관리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을 말한다[4]. 환경교육의 목적은 장기간 누적된 결과로 나타난 환경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인간의 환경관을 인간중심주의나 기술지향주의에서 생태 지향주의로 변화시켜 국제적인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 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5]. 따라서 환경교육은 예방적 차원의 교육접근이 필요하며 유아시기부터 체계적이고 적절하게 시작되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에 습득하는 올바른 환경가치관 및 태도가 중요한 이유는? 유아는 시민사회의 구성원으로 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태 도를 기르고, 미래지향적 방향으로 현재의 문제를 해결 하려는 가치관을 형성해야 한다[6]. 따라서 어린 시절부터 이루어지는 환경교육은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갖게 하 고, 자연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느끼며, 환경보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게 되기 때문에 유아환경교육이 중요하다.
환경보전지식이란? 환경보전지식이란 현재의 환경을 보호하고, 오염된 환경 정화하고, 미래의 환경오염을 예방하는 지식이다. 환경 보전 지식을 통해 유아는 환경보전태도를 형성하 게 되어 책임 있는 행동을 하게 된다[8].
환경교육의 목적은? 환경교육이란 일상생활에서 환경에 관련된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 환경에 관한 지식 및 태도를 증진시켜 스스로 환경의 질을 관리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 는 교육을 말한다[4]. 환경교육의 목적은 장기간 누적된 결과로 나타난 환경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문제 해결 을 위한 방법으로 인간의 환경관을 인간중심주의나 기술지향주의에서 생태 지향주의로 변화시켜 국제적인 환 경문제 해결에 기여 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5]. 따라서 환경교육은 예방적 차원의 교육접근이 필요하며 유아시기부터 체계적이고 적절하게 시작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S. Yun, "Understanding Multi-Cultures through the Upcycling Design Activity Classe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5(1), pp.265-273, 2019. 

  2. J. M. Yang, S. L. Kim, "Early Childhood Teachers' Content Knowledge on Green Growth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7(1), pp.143-149, 2019. 

  3. H. S. Cho, S. H. Kim, "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Trend",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5(2), pp.419-445, 2011. 

  4. Korean Education Newspaper, http://www.hanggyo.com/, 2011. 

  5. ME, Blue Environment, "Storytelling for Sustainable Development Society and Environmental Education for Children", Gwacheon : Ministry of Environment, 2014. 

  6. MEST, MOHW, "3-5 Nuri Curriculum Guidebook", Seoul :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3. 

  7. ME,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5", Gyeonggi-do : Ministry of Environment, 2006. 

  8. S. R. Ahn,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Education Activities Using Documentaries on Young Children's Environment-Friendly Attitudes and Environmental Preservation Knowledge", Master Thesis. Chung-Ang University, South Korea, 2013. 

  9. Hyeon-Joo, Jeong, "The influence that the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attect the environmental preservation attitude elevation of the children", Ph.D.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South Korea, 2006. 

  10. H. S. Park, "A Study on developing and applying environment education programs based on family-partnership for young children's environmental literacy",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0(3), pp.215-237, 2010. 

  11. H. H. Choi, "The effect of environmental education using storytelling on children's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and language comprehension", Master Thesis. Chung-Ang University, South Korea, 2019. 

  12.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rt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Educating artistic vision", Seoul : Ye-kyong, 2003. 

  13. S. A. Chi, S. H. Kim, "An Analysis on the Status and Teachers' Awareness of Art Appreciation for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7(1), pp.5-29, 2013. 

  14. E. S. Park,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contemporary art appreciation program using storytelling for young children", Ph.D. Thesis. Chung-Ang University, South Korea, 2018. 

  15. B. R. Le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rt Appreciation Program for Art Focal Synaesthetic Experience", Master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South Korea, 2016. 

  16. E. J. Jung, "Exploring the significance of young children's artistic expression as revealed in kindergarten art activities : from the perspective of modern artistic expression", Ph.D. Thesis. Daegu Catholic University, South Korea, 2014. 

  17. H. Y. Yang, "The Actual Condition of the Art Appreciation Education in Kindergarten and Child Care", Master Thesis. Wonkwa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uth Korea, 2012. 

  18. T. H. Han, "Effect of environmental education on kindergarten children", Master Thesis. Keimyung University. South Korea, 2001. 

  19. J. M. Hong, "The Effects of Integrated Activities Utilizing Environmental Fairy Tales on Young Children's Environmental Preservation Knowledge and Attitude", Master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South Korea, 2006. 

  20. S. M. Lee, "Effect of comprehensive children music education program construction and application through art appreciation", Ph.D. Thesis. Chung-Ang University, South Korea, 201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