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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륙철도 연계 활성화를 위한 남북철도 추진전략 연구 : 점·축 시스템(Point-Axis System) 이론 적용
A Study on Trans Korea Railway(TKR) Development Strategy for Connecting Trans : Continental Railway 원문보기


김봉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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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북한에서의 철도의 위상은 매우 높은 편으로 전체 수송분담률의 약 86%를 점유하고 있으며, 남한, 중국, 러시아 등 3개국과 국경을 이루고 있는 지정학적 장점과, 대륙으로 진출할 수 있는 철도 인프라를 가지고 있다.하지만 이러한 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으며, 단절된 경제권과 고립된 시장을 고수함에 따라 경제적 위기와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북한 및 중국, 러시아 등 철도 연결현황을 조사해 보고 ‘황금자원’인 남북철도를 이용하여 북한의 핵심가치 사업을 중심으로 철도수송을 활성화 시켜 나갈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하여 보겠다. 또한 북한과 같은 체제전환 대상국에 있어, 일정한 경제특구와 그 중심축을 교통인프라로 구축하여 연계시켜주는 ‘점-축 시스템(Point-Axis System) 이론 모형’을 적용하여 현재 북한에서 가장 큰 가치를 두고 있는 ‘개성공단 사업(Point-1)’, ‘나진-하산 사업(Point-2)’이 두 가지 핵심가치 사업과 향후 남북철도 운행 재개 시, 중국의 ‘동북3성 지구(Point-3)’와 러시아의 ‘극동시베리아 지구(Point-4)’ 등을 주요 Points를 중심으로 남북 및 대륙간 교역 물동량을 분석하여 보겠다. 이와 연계되어 남북철도 활성화를 위한 추진전략 방안으로 중국과 러시아 등 TCR(Axis-1), TSR(Axis-2) 축(Axis)으로 대륙간 철도수송이 연계 활성화 가능하도록 전략적 모델(Point-Axis System)을 구축하여, 향후 국제화 진출 시대를 대비하여 전략적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전략적 가치를 극대화 하고, 남북철도 운행재개를 대비한 선결과제들을 국가, 정부, 대륙철도 진출기업 등 다자간 국제적 협력사업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나간다면, 향후 남북철도가 TCR,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accounts for about 86% of the transport share of the entire phase of railway in North Korea and a very high, and geopolitical advantage that no borders South Korea, China, and the three countries of Russia, to the continent you have a railway infrastructure that can be advanced. However, d...

주제어

#대륙철도  #점-축 시스템  #TCR  #TSR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봉준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경영정책학과
지도교수 김시곤
발행연도 2015
키워드 대륙철도, 점-축 시스템, TCR, TSR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054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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