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학급응집력 개선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the class cohesiveness's improvement for the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문미심 (원광대학교 예술치료학과 미술치료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개별적이면서도 역동적인 학급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끌어낼 수 있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학급응집력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 보고 집단미술치료를 학교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학급응집력 개선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집단미술치료를 통한 학급응집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J시에 위치한 S초등학교 4학년의 2개 학급을 선택하여 한 학급은 실험집단으로 다른 학급은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여 실험집단에 10회기, 회기 당 60분씩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실험 설계로 학급응집력검사, 학교생활적응검사, 동적학교생활화 검사를 실시하여 사전-사후로 측정하고 실험집단에는 프로그램 진행 후 활동소감문을 작성하도록 하여 아동들의 행동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본 연구에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학급응집력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보면 하위척도 요인인 학급 분위기, 상호신뢰, 사기, 일체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의사소통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집단미술치료를 통한 학급응집력 개선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보면 하위요인인 환경적응, 수업적응, 교사적응, 친구적응, 생활적응에서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환경적응, 수업적응, 교사적응 부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학급응집력 및 학교생활적응도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제언을 하면, 집단미술치료가 학급응집력을 높이는데 효율적이라는 측면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the class cohesiveness's improvement for the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providing elementary children with group art therapy program to effectively create individual and dynamic class atmosphere and to prep...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미심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치료학과 미술치료
지도교수 김수천 홍선미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p122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088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