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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 중심 문학교육 방법과 협동학습을 통합한 시 교수?학습 방안 연구
A Study of Poetry Teaching?Learning Methods that Combines Response-Based Theory Methods and Cooperative Learning 원문보기


고윤진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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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방법과 협동학습을 통합한 시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반응 중심 문학교육은 미국의 로젠블렛에 의해 발전해 왔으며, 경규진의 방법론으로 우리나라에 소개된 이후, 많은 문학 교육에 시사점을 남겼다. 이에 반응 중심 문학교육을 기본으로 하되, 협동학습과의 결합을 통해서 통합 모형을 설계하게 되었다. 반응 중심 문학교육과 협동학습을 통합한 이유는 교수․학습의 방법적인 측면에서 학습자들의 다양한 반응을 유도하고,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가능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즉, 학습자의 주체적 역할과 반응을 활성화시켜 주기 위하여 협동학습에서 구체적 방법을 찾아 보았다. 이러한 통합 모형을 통해 실제 시 수업에 적용하고 그 의의를 모색함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시의 수용과 생산에 있어 독자의 다양한 반응을 표현하는 것이야말로 주체적인 학습자 중심 시 교육의 올바른 길이다. 이에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방법을 기본으로 하여 협동학습의 방법적인 면을 통합하여 시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반응 중심 문학교육과 협동학습에 대한 이론과 연구를 고찰함으로써 반응 중심 문학교육과 협동학습의 개념과 원리, 교육적 의의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 다음으로 반응 중심 문학교육 방법과 협동학습을 통합한 모형 설계를 위하여 두 이론의 상관성을 바탕으로 통합의 과정을 거치게 되었다. ‘반응의 형성→반응의 명료화→반응의 심화’의 반응 중심 문학교육 방법을 기본으로 하되, 구조 중심 협동학습과 자율적 협동학습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설계하였다. 통합 모형은 크게 6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1단계는 계획 및 준비 단계이고, 2단계는 개괄적 반응의 형성 단계이다. 3단계는 세부적 반응의 명료화, 4단계는 통합적 반응의 생성, 5단계는 창의적 반응의 심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6단계는 집단발표 및 평가 단계이다. 이 중 2~4단계는 구조 중심 협동학습과, 5단계에서는 자율적 협동학습과 통합하여 기존의 반응 중심 문학교육 방법을 보다 보완하였다. 이 모형을 통해 실제 시 수업을 해 본 결과, 학생들의 다양한 반응을 유도하였고, 그 교육적 의의도 살펴보게 되었다. 그 의의는 첫째,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을 실현할 수 있으며, 둘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poetry teaching․ learning model that combines response-based theory and cooperative learning. Response-based theory was developed by America’s Rosenblatts and after being introduced to Korea by Kyung Kyu-Jin’s methodology, it was highly implied in liter...

주제어

#반응 중심 문학교육  #협동학습  #통합 모형  #학습자 중심 교육  #구조 중심 협동학습  #자율적 협동학습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윤진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용찬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130 p.
키워드 반응 중심 문학교육, 협동학습, 통합 모형, 학습자 중심 교육, 구조 중심 협동학습, 자율적 협동학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01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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