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아동기 말실행증, 조음·음운 장애 및 일반 아동의 말-운동프로그래밍 능력 비교 Comparison of Ability of Speech-motor Programming in Children with Childhood Apraxia of Speech, Children with Articulatory and Phonological Disorders and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원문보기
아동기 말실행증은 말 산출 처리과정 중 말-운동프로그래밍의 결함에 기인한다. 이러한 말-운동프로그래밍은 구체적이고 가시화하기 어려운, ‘말 산출 처리과정’ 이라는 추상적 개념에 근거하기 때문에 말실행증을 진단하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즉각 따라말하기 과제와 지연 따라말하기 과제의 반응시간과 정반응율을 분석을 통해 말-운동프로그래밍 능력에 접근하고자 하였다. 두 과제 간 반응시간 및 정반응율의 차이를 분석하여, 아동의 말-운동프로그래밍 능력을 간접적으로 유추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만 4세에서 7세의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 9명, 조음·음운 ...
아동기 말실행증은 말 산출 처리과정 중 말-운동프로그래밍의 결함에 기인한다. 이러한 말-운동프로그래밍은 구체적이고 가시화하기 어려운, ‘말 산출 처리과정’ 이라는 추상적 개념에 근거하기 때문에 말실행증을 진단하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즉각 따라말하기 과제와 지연 따라말하기 과제의 반응시간과 정반응율을 분석을 통해 말-운동프로그래밍 능력에 접근하고자 하였다. 두 과제 간 반응시간 및 정반응율의 차이를 분석하여, 아동의 말-운동프로그래밍 능력을 간접적으로 유추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만 4세에서 7세의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 9명, 조음·음운 장애 아동 15명, 일반 아동 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DmDX Display Software를 사용하여 단어여부 및 지연여부에 따른 따라말하기 과제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반응시간과 정반응율을 분석하여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아동기 말실행증 집단은 단어여부와 지연여부에 상관없이 조음·음운 장애와 일반 집단보다 유의하게 느린 반응시간을 보였고, 세 집단 모두 단어 과제보다 비단어 과제에서 반응시간이 유의하게 느렸다. 또한 비단어 과제에서 조음·음운장애와 일반 집단의 경우 즉각 반응시간이 지연 반응시간보다 빠른 반면, 아동기 말실행증 집단은 지연 반응시간이 빠르게 나타나 다른 양상을 보였다. 아동기 말실행증 집단은 일반 집단보다는 단어와 비단어 과제 모두에서, 조음·음운 장애 집단보다는 단어 과제에서 정반응율이 유의하게 낮았다. 정반응율의 경우 지연여부에 따라 다른 양상이 나타나지는 않았다.
본 연구에서 아동기 말실행증 집단의 평균 반응시간이 다른 두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느렸다. 특히 비단어 즉각 따라 말하기 과제에서 다른 두 집단과 비교 하였을 때 반응시간의 편차가 큰 것은 비단어 즉각 과제가 말-운동프로그래밍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기 말실행증 집단의 말-운동프로그래밍 능력이 다른 집단에 비해 취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아동기 말실행증 집단을 조음·음운 장애 집단 및 일반 집단과 변별하기 위하여 단어 또는 비단어 즉각 따라말하기의 반응시간을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적절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가 아동기 말실행증의 말-운동프로그래밍 결함의 기저요인에 대한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며, 아동기 말실행증과 조음·음운 장애에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아동기 말실행증은 말 산출 처리과정 중 말-운동프로그래밍의 결함에 기인한다. 이러한 말-운동프로그래밍은 구체적이고 가시화하기 어려운, ‘말 산출 처리과정’ 이라는 추상적 개념에 근거하기 때문에 말실행증을 진단하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즉각 따라말하기 과제와 지연 따라말하기 과제의 반응시간과 정반응율을 분석을 통해 말-운동프로그래밍 능력에 접근하고자 하였다. 두 과제 간 반응시간 및 정반응율의 차이를 분석하여, 아동의 말-운동프로그래밍 능력을 간접적으로 유추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만 4세에서 7세의 아동기 말실행증 아동 9명, 조음·음운 장애 아동 15명, 일반 아동 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DmDX Display Software를 사용하여 단어여부 및 지연여부에 따른 따라말하기 과제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반응시간과 정반응율을 분석하여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아동기 말실행증 집단은 단어여부와 지연여부에 상관없이 조음·음운 장애와 일반 집단보다 유의하게 느린 반응시간을 보였고, 세 집단 모두 단어 과제보다 비단어 과제에서 반응시간이 유의하게 느렸다. 또한 비단어 과제에서 조음·음운장애와 일반 집단의 경우 즉각 반응시간이 지연 반응시간보다 빠른 반면, 아동기 말실행증 집단은 지연 반응시간이 빠르게 나타나 다른 양상을 보였다. 아동기 말실행증 집단은 일반 집단보다는 단어와 비단어 과제 모두에서, 조음·음운 장애 집단보다는 단어 과제에서 정반응율이 유의하게 낮았다. 정반응율의 경우 지연여부에 따라 다른 양상이 나타나지는 않았다.
본 연구에서 아동기 말실행증 집단의 평균 반응시간이 다른 두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느렸다. 특히 비단어 즉각 따라 말하기 과제에서 다른 두 집단과 비교 하였을 때 반응시간의 편차가 큰 것은 비단어 즉각 과제가 말-운동프로그래밍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기 말실행증 집단의 말-운동프로그래밍 능력이 다른 집단에 비해 취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아동기 말실행증 집단을 조음·음운 장애 집단 및 일반 집단과 변별하기 위하여 단어 또는 비단어 즉각 따라말하기의 반응시간을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적절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가 아동기 말실행증의 말-운동프로그래밍 결함의 기저요인에 대한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며, 아동기 말실행증과 조음·음운 장애에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This study aims to examine underlying difficulties of children with Childhood Apraxia of Speech (CAS) in their speech process by comparing speech-motor programming abilities to that of children with Articulatory and Phonological Disorders (APD) and typically-developing (TD) children.
The study ...
This study aims to examine underlying difficulties of children with Childhood Apraxia of Speech (CAS) in their speech process by comparing speech-motor programming abilities to that of children with Articulatory and Phonological Disorders (APD) and typically-developing (TD) children.
The study selected children at the age of four to seven as research subjects. 9 children with CAS, 15 children with APD and 15 TD children participated in this study. We compared reaction times (RT) and the percentage of correct responses in immediate/delayed word/non-word repetition tasks among three groups
CAS group showed significantly slower RT in all tasks than other two groups. While APD and TD groups showed faster immediate reaction times (IRT) than delayed reaction times (DRT) in both the word and non-word tasks, CAS group showed faster IRT than DRT in the word task, like other groups, and vice versa in the non-word task. While the percentage of correct responses of CAS group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e other groups in the word task, that of CAS group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D group in the non-word task.
The speech-motor programming ability of the group of CAS was less satisfactory than those of the other groups. This study suggests that groups of CAS, APD and TD get distinguished from each other most efficiently and properly when both the word and non-word IRT as well as the percentage of correct responses of the word repetition task were compared.
This study aims to examine underlying difficulties of children with Childhood Apraxia of Speech (CAS) in their speech process by comparing speech-motor programming abilities to that of children with Articulatory and Phonological Disorders (APD) and typically-developing (TD) children.
The study selected children at the age of four to seven as research subjects. 9 children with CAS, 15 children with APD and 15 TD children participated in this study. We compared reaction times (RT) and the percentage of correct responses in immediate/delayed word/non-word repetition tasks among three groups
CAS group showed significantly slower RT in all tasks than other two groups. While APD and TD groups showed faster immediate reaction times (IRT) than delayed reaction times (DRT) in both the word and non-word tasks, CAS group showed faster IRT than DRT in the word task, like other groups, and vice versa in the non-word task. While the percentage of correct responses of CAS group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e other groups in the word task, that of CAS group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D group in the non-word task.
The speech-motor programming ability of the group of CAS was less satisfactory than those of the other groups. This study suggests that groups of CAS, APD and TD get distinguished from each other most efficiently and properly when both the word and non-word IRT as well as the percentage of correct responses of the word repetition task were compa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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