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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와 헤어바이나이트의 이미지 분석에 따른 헤어디자인 개발
Development in Hair Design According to Analyzing Image of Creative and Hair-by-Night 원문보기


박하늘 (대구대학교 생활예술디자인학과 뷰티디자인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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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미에 대한 인식이 변화됨에 따라 헤어가 기능적인 면만 따지지 않고 감성적인 면을 중시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미용관련 종사자들은 헤어의 감성적인 면을 고려해 매해 새로운 헤어디자인을 개발하고 있는데 디자인 개발에 영감을 줄 수 있는 영향력 있는 대회로 OㆍMㆍC 헤어월드를 꼽을 수 있다. 이 대회는 전 세계 미용인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으며, 그들에게 미용대회의 꽃이라 불리는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세계대회로 여기에서 선보이는 작품들이 그 해 미용 산업의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으며 헤어디자인을 주도하고 있다. 두상과 얼굴과의 유기체적 관련성을 중시하며 조화, 창의성을 기초로 디자인의 실용성, 조형성, 독창성을 중점으로 종합적인 연출이 이루어졌는지를 평가하는 대회로 작품의 난이도와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디자인 면에서 작품의 우수성이 높은 대회이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선보이는 각 국의 작품 분석이 새로운 헤어디자인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에 OㆍMㆍC 대회 과제 분석을 기점으로 연구를 시작하는데 기존 선행연구에서 많이 다뤘던 디자인의 원리와 요소의 측면을 벗어나 이미지라는 요소를 첨가시켜 과제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미지란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 부지불식간에 본인이 지니는 가치관, 사고, 경험들이 총체적으로 아울러 본인의 머리에 떠오르는 영감쯤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헤어도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에 헤어이미지를 구분하였는데, 구분함에 있어 다양한 기준을 가지고 연구자마다 각기 다른 분류를 하고 있어 명확히 구분하여 정리하긴 어려우나 이 연구에서는 헤어분야와 밀접한 이미지를 다음과 같은 6가지인 내츄럴, 로맨틱, 엘레강스, 액티브, 모던, 매니쉬로 구분해 정리하였다. 연구에서 진행한 연구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헤어이미지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알아보고 헤어이미지를 분류한다. 둘째, OㆍMㆍC 헤어월드에 대해 고찰하고 테크니컬 종목인 크리에이티브와 헤어바이나이트 종목에 대해 알아본다. 셋째, 2014년도에 선보인 작품을 이미지 중심으로 분석한다. 넷째, 분석을 토대로 이미지에 맞는 새로운 형태의 디자인을 개발한다. 위 내용을 진행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방법은 2014년 대회에 직접 참가하여 선수로 뛰면서 각국의 작품을 사진 촬영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기존의 선행연구와 전공서적, 인터넷자료를 이용해 자료를 조사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2014년 작품을 분석해보니 크리에이티브는 엘레강스, 로맨틱, 매니쉬, 액티브로 구분할 수 있었고, 헤어바이나이트는 엘레강스, 로맨틱, 매니쉬, 액티브, 모던의 이미지로 구분할 수 있었는데, 크리에이티브와 헤어바이나이트라는 작품의 의미가 가지는 화려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추구하는 속성으로 인해 기본적으로 엘레강스 이미지를 많이 가지고 있어서 구분을 명확하게 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 작품의 특성상 질감을 매끄럽게 하기 때문에 질감으로도 구분하기는 힘들었으나, 과장된 크기, 선의 강조, 매쉬의 흐름, 색의 표현 등을 통해 이미지를 구분하였다. 위에서 분석한 6가지 이미지를 바탕으로 이미지에 맞는 크리에이티브 3작품, 헤어바이나이트 3작품을 디자인 개발하였다. 첫 번째 작품은 직선의 모티브를 인용하고 청색계통의 차가운 색을 이용해 차갑고 남성적인 이미지인 매니쉬 이미지가 나타나도록 표현하였다. 두 번째 작품은 파도가 출렁이는 듯 한 역동성에 바탕을 두어 매쉬를 흐름을 굴곡지게 표현하여 액티브 이미지를 완성하였으며 활동적인 청색을 사용해 역동성을 강조하였다. 세 번째 작품은 색상에서 주는 이미지를 활용하였는데, 보라색과 분홍색이 갖는 고혹적이며 우아한 느낌의 속성을 활용해 엘레강스 이미지를 나타내도록 연출하였다. 네 번째 작품은 피스와 악세사리를 이용한 헤어바이나이트로 달콤한 로맨틱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는 작품으로 매쉬를 바람에 휘날리듯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마무리도 자연스럽게 끊어 냄으로써 얇고 가냘픈 이미지를 완성하였고, 난색계통의 따뜻한 색을 사용해 소녀스러운 느낌을 표현하였다. 다섯 번째 작품은 많은 색상의 색을 자제하고 전반적으로 부드러운 살구 빛의 한 가지 색상으로 연출하였으며 전면부에 많은 부분을 하이라이트로 처리해 자연스럽고 깨끗한 이미지를 나타냈으며 매쉬의 방향을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흘러가게 연결해 내츄럴 이미지를 완성하였다. 여섯 번째 노란색과 보라색이라는 보색관계를 이용해 강하고 세련된 느낌을 갖게 하고 색의 명암대비를 통해 모던 이미지를 갖도록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위에서 살펴본 헤어이미지 분석과 헤어디자인을 개발한 작품을 통해 작품의 제작 의도, 제작방법, 모티브를 표현하는 방법을 알 수 있길 바라며, 이미지에 맞는 색을 사용하고 다양한 형태와 기법을 가진 작품들의 연구가 활발해 2016년도에 우리나라에서 열릴 O․M․C헤어월드를 성공적으로 준비할 수 있길 바란다. 또 많은 미용관련 종사자들에게 작품을 더욱 다양하게 보는 시각을 가지고 작품을 이해하는데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길 바라며 연구를 마친다. (Abstract) According to a change in ...

주제어

#이미지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하늘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활예술디자인학과 뷰티디자인
지도교수 김소현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ⅹ, 130 p.
키워드 이미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14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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