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업이 성공적인 혁신을 위해 조직학습, TQM 활동 등 다양한 경영혁신기법들을 도입하여 실행하고 있는 현실에서, 조직학습이 품질경영의 유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이들이 나아가서 혁신 및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조직학습을 독립변수로 품질활용 및 품질탐색을 1차 ...
본 연구는 기업이 성공적인 혁신을 위해 조직학습, TQM 활동 등 다양한 경영혁신기법들을 도입하여 실행하고 있는 현실에서, 조직학습이 품질경영의 유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이들이 나아가서 혁신 및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조직학습을 독립변수로 품질활용 및 품질탐색을 1차 매개변수로 설정하고 혁신을 2차 매개변수로, 성과를 종속변수로 하여 구조방정식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상호관계를 AMOS분석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해 전국 182곳의 국내기업의 제조업을 대상으로 설문서를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밝혀진 요인들을 이용하여, TQM 활동을 실행하고 있다고 인정되는 중소기업 중 대부분 ISO인증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조직학습(지식획득, 지식확산, 지식해석, 조직기억)은 품질활용 및 품질탐색으로 이루어지는 TQM 활동(고객지향, 프로세스관리, 팀 활동, 고육훈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조직학습은 혁신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TQM 활동 중 품질활용 및 품질탐색 활동은 혁신으로 귀결되지 않는다는 것이 밝혀졌다.
넷째, TQM 활동중 품질활용, 품질탐색 활동은 품질, 원가, 유연성, 납기와 관련한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제품혁신, 프로세스혁신 및 관리혁신과 같은 혁신활동은 생산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여기에서 품질활동 및 품질탐색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TQM 활동은 기업규모, 기업년수, 환경격변성, 산업종류의 조절변수를 달리하면 혁신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음을 나타낸다.
본 연구는 기업이 성공적인 혁신을 위해 조직학습, TQM 활동 등 다양한 경영혁신기법들을 도입하여 실행하고 있는 현실에서, 조직학습이 품질경영의 유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이들이 나아가서 혁신 및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조직학습을 독립변수로 품질활용 및 품질탐색을 1차 매개변수로 설정하고 혁신을 2차 매개변수로, 성과를 종속변수로 하여 구조방정식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상호관계를 AMOS분석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해 전국 182곳의 국내기업의 제조업을 대상으로 설문서를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밝혀진 요인들을 이용하여, TQM 활동을 실행하고 있다고 인정되는 중소기업 중 대부분 ISO인증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조직학습(지식획득, 지식확산, 지식해석, 조직기억)은 품질활용 및 품질탐색으로 이루어지는 TQM 활동(고객지향, 프로세스관리, 팀 활동, 고육훈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조직학습은 혁신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TQM 활동 중 품질활용 및 품질탐색 활동은 혁신으로 귀결되지 않는다는 것이 밝혀졌다.
넷째, TQM 활동중 품질활용, 품질탐색 활동은 품질, 원가, 유연성, 납기와 관련한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제품혁신, 프로세스혁신 및 관리혁신과 같은 혁신활동은 생산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여기에서 품질활동 및 품질탐색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TQM 활동은 기업규모, 기업년수, 환경격변성, 산업종류의 조절변수를 달리하면 혁신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음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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