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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학부모의 한국어교육 실태조사 : 대전·충남 지역을 중심으로
A survey of korean-language educational condition of from multicultural family parents 원문보기


성인성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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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학부모 한국어교육의 운영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인근 도시 및 농촌 군 지역을 대상으로 학습자에게 설문서를, 교육과정과 학습습관의 관리·운영에 관한 사항은 각각 교사 및 운영관리자의 면담과 질문서를 통하여 실태를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은 사회적응의 문제, 경제적 어려움, 자녀양육 및 교육의 문제, 취업의 문제 등의 현안을 안고 있다. 그들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정부정책과 그들의 문제점에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있다. 둘째, 한국어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아주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은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정책의 결과라 하겠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다문화정책의 역사가 서구 유럽보다 짧기 때문에 축적된 자료와 경험이 부족하다. 따라서 다문화가정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정부의 지속적인 정책이 필요하다. 셋째, 다문화가정이 한국생활에 안정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한국어교의 확대, 경제적인 안정지원체제의 확립, 다문화가정에 대한 이해, 교육비 지원 등에 전폭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특히 한국어교육의 활성화가 더욱 중요하다. 넷째, 한국어에 능통한 결혼이민자 중에서 ...

주제어

#다문화가정 한국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성인성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정책전공
지도교수 김미숙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x, 121 p.
키워드 다문화가정 한국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72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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