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 토론 프로그램이 독서 비평문 쓰기 능력과 쓰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Reading Discussion Program on Book Review Writing Skill and Writing Attitude 원문보기


이빛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독서 비평문 쓰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독서 토론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이를 활용하여, 궁극적으로 비판력 있는 학습자를 기르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연구자는 학습자들이 문종에서 오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독서 비평문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방안으로서 ‘협의’에 주목하였고, 이를 효과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독서 토론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이를 통해 학습자의 독서 비평문 쓰기 능력과 쓰기 태도가 향상되는지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다시 말해 이 연구에서 설계된 ‘독서 토론 프로그램’이 독서 비평문 쓰기 능력과 쓰기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텍스트의 의미는 필자 혼자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담화공동체의 협력적인 산물이다.’라는 사회 ...

주제어

#쓰기 태도 협의 독서 토론 독서 비평문 쓰기 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빛나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영민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 144 p.
키워드 쓰기 태도 협의 독서 토론 독서 비평문 쓰기 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72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