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교육과정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섯 가지 가치정향을 토대로, 현직 중학교 체육교사의 가치정향을 분석하고, 체육교사가 지니고 있는 체육수업에 대한 신념을 알아보아 21세기 사회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바람직한 교육과정 의사결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교 체육교사의 체육수업에 대한 가치정향은 어떠한가? 둘째, 중학교 체육교사의 성별에 따른 체육수업에 대한 가치정향은 어떠한가? 셋째, 중학교 체육교사의 교직경력에 따른 체육수업에 대한 가치정향은 어떠한가? 넷째, 중학교 체육교사의 학급유형에 따른 체육수업에 대한 가치정향은 어떠한가? 다섯째, 중학교 체육교사의 학교규모에 따른 체육수업에 대한 가치정향은 어떠한가? 여섯째, 중학교 체육교사의 지역에 따른 체육수업에 대한 가치정향은 어떠한가? 연구도구는 Ennis & Hopper(1988)에 의해 개발되고, 김윤희(1993)에 의해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받은 가치정향 설문지 1판을 활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S시, C도, J도에 재직하고 있는 중학교 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무선 표집법을 사용하여 27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수집 후 응답 내용이 누락, 부실한 설문지 29부를 분석에서 제외한 후 이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241부를 분석하여 조사하였다. 그에 대한 자료 처리는 기술통계 분석, ...
이 연구는 교육과정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섯 가지 가치정향을 토대로, 현직 중학교 체육교사의 가치정향을 분석하고, 체육교사가 지니고 있는 체육수업에 대한 신념을 알아보아 21세기 사회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바람직한 교육과정 의사결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교 체육교사의 체육수업에 대한 가치정향은 어떠한가? 둘째, 중학교 체육교사의 성별에 따른 체육수업에 대한 가치정향은 어떠한가? 셋째, 중학교 체육교사의 교직경력에 따른 체육수업에 대한 가치정향은 어떠한가? 넷째, 중학교 체육교사의 학급유형에 따른 체육수업에 대한 가치정향은 어떠한가? 다섯째, 중학교 체육교사의 학교규모에 따른 체육수업에 대한 가치정향은 어떠한가? 여섯째, 중학교 체육교사의 지역에 따른 체육수업에 대한 가치정향은 어떠한가? 연구도구는 Ennis & Hopper(1988)에 의해 개발되고, 김윤희(1993)에 의해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받은 가치정향 설문지 1판을 활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S시, C도, J도에 재직하고 있는 중학교 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무선 표집법을 사용하여 27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수집 후 응답 내용이 누락, 부실한 설문지 29부를 분석에서 제외한 후 이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241부를 분석하여 조사하였다. 그에 대한 자료 처리는 기술통계 분석, t-검정, 일원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에 따른 통계처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현재 중학교 체육교사의 체육수업에 대한 가치정향은 사회재건, 생태통합, 자아실현, 학습과정, 교과내용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교 체육교사의 성별에 따른 가치정향은 교과내용과 사회재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내용의 경우 남교사가, 사회재건의 경우 여교사가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성별에 따른 가치정향 순위는 남교사의 경우 사회재건, 생태통합, 자아실현, 학습과정, 교과내용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여교사의 경우 자아실현, 사회재건, 생태통합, 학습과정, 교과내용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성별에 관계없이 교과내용을 가장 하위의 가치정향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교직경력에 따른 중학교 체육교사의 가치정향은 교과내용과 생태통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과내용의 경우 6~10년 경력의 교사가, 생태통합은 6~10년, 11년 이상의 경력교사들이, 5년 이하 경력의 교사들보다 더 중요한 가치정향으로 인식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교직경력에 따른 가치정향의 순위는 5년 이하의 교사들은 사회재건, 자아실현, 학습과정, 생태통합, 교과내용의 순으로 6~10년 경력의 교사들은 사회재건, 생태통합, 학습과정, 자아실현, 교과내용의 순으로, 11년 이상 경력의 교사들은 사회재건, 생태통합, 자아실현, 학습과정, 교과내용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직경력과 관계없이 사회재건을 가장 상위로, 교과내용을 가장 하위의 가치정향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넷째, 학급유형에 따른 중학교 체육교사의 가치정향은 학습과정과 생태통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습과정의 경우 혼성학급을 지도하는 교사가, 생태통합은 비 혼성학급을 지도하는 교사가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학급유형에 따른 가치정향의 순위는 혼성학급을 지도하는 교사의 경우 사회재건, 자아실현, 학습과정, 생태통합, 교과내용, 비 혼성학급을 지도하는 교사의 경우 사회재건, 생태통합, 자아실현, 학습과정, 교과내용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급유형에 상관없이 사회재건을 최상위의 가치정향으로 교과내용을 최하위의 가치정향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섯째, 학급규모에 따른 중학교 체육교사의 가치정향은 생태통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생태통합의 경우 25학급 이상의 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가, 24학급 미만의 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보다 더 중요한 가치정향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학급규모에 따른 가치정향 우선순위는 24학급 미만의 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의 경우 사회재건, 자아실현, 학습과정, 생태통합, 교과내용의 순으로 나타났고, 25학급 이상의 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의 경우 사회재건 생태통합, 자아실현, 학습과정, 교과내용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급규모에 상관없이 사회재건을 최상위의 가치정향으로 교과내용을 최하위의 가치정향으로 인식함을 보여준다. 여섯째, 지역에 따른 중학교 체육교사의 가치정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나지 않았다. 지역별 가치정향의 우선순위는 J도의 경우 사회재건, 자아실현, 생태통합, 학습과정, 교과내용, C도는 사회재건, 생태통합, 자아실현, 학습과정, 교과내용, S시는 사회재건, 자아실현, 생태통합, 학습과정, 교과내용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지역에 상관없이 사회재건을 최상위로 교과내용을 최하위의 가치정향으로 인식함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지역을 제외한 모든 배경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주목할 만한 점은 전반적인 가치정향 우선순위가 1순위 사회재건, 5순위 교과내용으로 나타났다는 점이다. 이는 2009년에 개정된 교육과정 개정방향과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관련지을 수 있는데, 교육과정의 내용이 체육교사들의 가치정향과 밀접한 영향관계에 있다는 사실은 교육과정에 대한 체육교사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실천의지로 나타난 긍정적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교육과정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섯 가지 가치정향을 토대로, 현직 중학교 체육교사의 가치정향을 분석하고, 체육교사가 지니고 있는 체육수업에 대한 신념을 알아보아 21세기 사회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바람직한 교육과정 의사결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교 체육교사의 체육수업에 대한 가치정향은 어떠한가? 둘째, 중학교 체육교사의 성별에 따른 체육수업에 대한 가치정향은 어떠한가? 셋째, 중학교 체육교사의 교직경력에 따른 체육수업에 대한 가치정향은 어떠한가? 넷째, 중학교 체육교사의 학급유형에 따른 체육수업에 대한 가치정향은 어떠한가? 다섯째, 중학교 체육교사의 학교규모에 따른 체육수업에 대한 가치정향은 어떠한가? 여섯째, 중학교 체육교사의 지역에 따른 체육수업에 대한 가치정향은 어떠한가? 연구도구는 Ennis & Hopper(1988)에 의해 개발되고, 김윤희(1993)에 의해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받은 가치정향 설문지 1판을 활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S시, C도, J도에 재직하고 있는 중학교 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무선 표집법을 사용하여 27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수집 후 응답 내용이 누락, 부실한 설문지 29부를 분석에서 제외한 후 이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241부를 분석하여 조사하였다. 그에 대한 자료 처리는 기술통계 분석, t-검정, 일원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에 따른 통계처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현재 중학교 체육교사의 체육수업에 대한 가치정향은 사회재건, 생태통합, 자아실현, 학습과정, 교과내용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교 체육교사의 성별에 따른 가치정향은 교과내용과 사회재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내용의 경우 남교사가, 사회재건의 경우 여교사가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성별에 따른 가치정향 순위는 남교사의 경우 사회재건, 생태통합, 자아실현, 학습과정, 교과내용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여교사의 경우 자아실현, 사회재건, 생태통합, 학습과정, 교과내용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성별에 관계없이 교과내용을 가장 하위의 가치정향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교직경력에 따른 중학교 체육교사의 가치정향은 교과내용과 생태통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과내용의 경우 6~10년 경력의 교사가, 생태통합은 6~10년, 11년 이상의 경력교사들이, 5년 이하 경력의 교사들보다 더 중요한 가치정향으로 인식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교직경력에 따른 가치정향의 순위는 5년 이하의 교사들은 사회재건, 자아실현, 학습과정, 생태통합, 교과내용의 순으로 6~10년 경력의 교사들은 사회재건, 생태통합, 학습과정, 자아실현, 교과내용의 순으로, 11년 이상 경력의 교사들은 사회재건, 생태통합, 자아실현, 학습과정, 교과내용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직경력과 관계없이 사회재건을 가장 상위로, 교과내용을 가장 하위의 가치정향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넷째, 학급유형에 따른 중학교 체육교사의 가치정향은 학습과정과 생태통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습과정의 경우 혼성학급을 지도하는 교사가, 생태통합은 비 혼성학급을 지도하는 교사가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학급유형에 따른 가치정향의 순위는 혼성학급을 지도하는 교사의 경우 사회재건, 자아실현, 학습과정, 생태통합, 교과내용, 비 혼성학급을 지도하는 교사의 경우 사회재건, 생태통합, 자아실현, 학습과정, 교과내용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급유형에 상관없이 사회재건을 최상위의 가치정향으로 교과내용을 최하위의 가치정향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섯째, 학급규모에 따른 중학교 체육교사의 가치정향은 생태통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생태통합의 경우 25학급 이상의 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가, 24학급 미만의 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보다 더 중요한 가치정향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학급규모에 따른 가치정향 우선순위는 24학급 미만의 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의 경우 사회재건, 자아실현, 학습과정, 생태통합, 교과내용의 순으로 나타났고, 25학급 이상의 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의 경우 사회재건 생태통합, 자아실현, 학습과정, 교과내용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급규모에 상관없이 사회재건을 최상위의 가치정향으로 교과내용을 최하위의 가치정향으로 인식함을 보여준다. 여섯째, 지역에 따른 중학교 체육교사의 가치정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나지 않았다. 지역별 가치정향의 우선순위는 J도의 경우 사회재건, 자아실현, 생태통합, 학습과정, 교과내용, C도는 사회재건, 생태통합, 자아실현, 학습과정, 교과내용, S시는 사회재건, 자아실현, 생태통합, 학습과정, 교과내용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지역에 상관없이 사회재건을 최상위로 교과내용을 최하위의 가치정향으로 인식함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지역을 제외한 모든 배경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주목할 만한 점은 전반적인 가치정향 우선순위가 1순위 사회재건, 5순위 교과내용으로 나타났다는 점이다. 이는 2009년에 개정된 교육과정 개정방향과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관련지을 수 있는데, 교육과정의 내용이 체육교사들의 가치정향과 밀접한 영향관계에 있다는 사실은 교육과정에 대한 체육교사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실천의지로 나타난 긍정적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