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의 속성과 영향력 분석 The Factor Structure of Parents’ Satisfaction of Inclusive Education for the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An Empirical Test of the Importance Grid원문보기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의 속성과 영향력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은 어떠한 속성으로 분류되는가?
둘째,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이 전반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단계적 표집으로 12개 시․도를 선정하고, 각 지역별로 일반학교의 통합학급을 선정하여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지적장애학생의 부모 25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연구자가 개발한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 조사’를 배부하여 232부를 회수하였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의 속성을 구분하기 위해 ...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의 속성과 영향력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은 어떠한 속성으로 분류되는가?
둘째,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이 전반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단계적 표집으로 12개 시․도를 선정하고, 각 지역별로 일반학교의 통합학급을 선정하여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지적장애학생의 부모 25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연구자가 개발한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 조사’를 배부하여 232부를 회수하였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의 속성을 구분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이러한 속성의 특성을 밝히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Importance Grid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통합교육 만족 요인들이 전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더미변수를 이용한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인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보증성, 공감성 요소들의 속성을 분류한 결과 속성이 유사한 3개로 구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들에 대해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Importance Grid 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만족 요인은 이행되지 않으면 불만족을 초래하나 잘 이행되어도 종합만족도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속성을 가진 ‘기본요인’, 이행되면 종합만족도가 증가하고 이행되지 않으면 감소하는 속성을 가진 ‘중요도가 높은 성과요인’, 성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도 만족도에 그 만큼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속성을 가진 ‘중요도가 낮은 성과요인’, 만족에만 영향을 미치고 잘 이행되지 않더라도 그다지 불만족을 유발하지 않지만 종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속성을 가진 ‘감동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따라서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의 속성에서 ‘기본요인’으로 분류되는 요인들은 관리의 우선순위로 선정하여 불만족 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노력을 선행하여야 하며, ‘중요도가 높은 성과요인’은 성과가 증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하는 반면, ‘중요도가 낮은 성과요인’은 성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도 만족도에 그 만큼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인들이므로 과잉 운영 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고, ‘감동요인’은 잘 이행되지 않더라도 그다지 불만족을 유발하지 않지만 종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이 전반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공감성’은 만족집단에 미치는 영향력은 낮은 반면 불만족집단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은 ‘효용유지요인’ 것으로 나타나 ‘기본요인’의 특징을 보여 지적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불만족을 감소시키는 전략적 의사결정이 필요할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유형성’과 ‘보증성’의 경우 만족집단의 영향력과 불만족집단에서의 영향력이 유사한 ‘효용증가요인’으로 나타나 ‘성과요인’의 특징을 보여 만족할만한 수준에서 제공된다면 만족집단에서는 만족이 증가하고, 불만족집단에서는 불만족이 감소할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신뢰성’과 ‘대응성’은 만족집단의 계수가 높고 불만족 집단에서의 계수가 낮게 나타나 ‘효용강화요인’으로 ‘감동요인’의 특징을 보여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질 향상을 위해 차별화 요소로 관리되어야 할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의 ‘공감성’ 요인은 만족보다 불만족에 더 많이 영향을 미치며, ‘신뢰성’과 ‘대응성’ 요인은 만족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은 만족에 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성과가 낮으면 불만족을 유발하고 성과가 높으면 만족을 유도하는 요인의 세 가지 속성으로 분류되어 영향력의 만족․불만족의 관계가 일원적이고 대칭적이 아닌 다원적이며 비대칭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므로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만족을 최대화시키는 요인과 불만족을 최소화 시키는 요인은 구분되고 있어 통합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만족요인에 대한 차별화된 지원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의 속성과 영향력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은 어떠한 속성으로 분류되는가?
둘째,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이 전반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단계적 표집으로 12개 시․도를 선정하고, 각 지역별로 일반학교의 통합학급을 선정하여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지적장애학생의 부모 25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연구자가 개발한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 조사’를 배부하여 232부를 회수하였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의 속성을 구분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이러한 속성의 특성을 밝히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Importance Grid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통합교육 만족 요인들이 전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더미변수를 이용한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인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보증성, 공감성 요소들의 속성을 분류한 결과 속성이 유사한 3개로 구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들에 대해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Importance Grid 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만족 요인은 이행되지 않으면 불만족을 초래하나 잘 이행되어도 종합만족도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속성을 가진 ‘기본요인’, 이행되면 종합만족도가 증가하고 이행되지 않으면 감소하는 속성을 가진 ‘중요도가 높은 성과요인’, 성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도 만족도에 그 만큼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속성을 가진 ‘중요도가 낮은 성과요인’, 만족에만 영향을 미치고 잘 이행되지 않더라도 그다지 불만족을 유발하지 않지만 종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속성을 가진 ‘감동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따라서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의 속성에서 ‘기본요인’으로 분류되는 요인들은 관리의 우선순위로 선정하여 불만족 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노력을 선행하여야 하며, ‘중요도가 높은 성과요인’은 성과가 증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하는 반면, ‘중요도가 낮은 성과요인’은 성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도 만족도에 그 만큼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인들이므로 과잉 운영 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고, ‘감동요인’은 잘 이행되지 않더라도 그다지 불만족을 유발하지 않지만 종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이 전반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공감성’은 만족집단에 미치는 영향력은 낮은 반면 불만족집단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은 ‘효용유지요인’ 것으로 나타나 ‘기본요인’의 특징을 보여 지적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불만족을 감소시키는 전략적 의사결정이 필요할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유형성’과 ‘보증성’의 경우 만족집단의 영향력과 불만족집단에서의 영향력이 유사한 ‘효용증가요인’으로 나타나 ‘성과요인’의 특징을 보여 만족할만한 수준에서 제공된다면 만족집단에서는 만족이 증가하고, 불만족집단에서는 불만족이 감소할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신뢰성’과 ‘대응성’은 만족집단의 계수가 높고 불만족 집단에서의 계수가 낮게 나타나 ‘효용강화요인’으로 ‘감동요인’의 특징을 보여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질 향상을 위해 차별화 요소로 관리되어야 할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의 ‘공감성’ 요인은 만족보다 불만족에 더 많이 영향을 미치며, ‘신뢰성’과 ‘대응성’ 요인은 만족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 만족 요인은 만족에 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성과가 낮으면 불만족을 유발하고 성과가 높으면 만족을 유도하는 요인의 세 가지 속성으로 분류되어 영향력의 만족․불만족의 관계가 일원적이고 대칭적이 아닌 다원적이며 비대칭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므로 지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만족을 최대화시키는 요인과 불만족을 최소화 시키는 요인은 구분되고 있어 통합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만족요인에 대한 차별화된 지원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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