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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적 읽기ㆍ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이 읽기부진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Cooperative Integrated Reading and Composition (CIRC) Program on Reading Ability of Struggling Readers 원문보기


김애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학과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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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협동적 읽기ㆍ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이 읽기부진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국어 학습부진 중 특히 읽기부진은 다른 교과 부진 유발, 학습 동기 및 효능감 저하, 일상생활의 곤란을 초래하고, 이러한 영향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누적되어 더욱 지도하기가 힘들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식성의 기초가 발달하는 초등학교 1-2학년 시기에서부터 읽기부진이 누적되는 아동들이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국어과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된 협동적 읽기ㆍ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해 보고 초등학교 2학년 읽기부진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해보고자 하였다. Ⅱ장에서는 최근 교육학의 연구를 바탕으로 협동적 읽기ㆍ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의 개념과 절차를 알아보았다. 이와 함께 읽기부진아의 특성과 음독오류, 읽기이해도 분석을 통한 진단 방법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CIRC 프로그램 운영과 읽기부진아 지도 시 공통으로 강조하는 요소를 찾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CIRC 프로그램을 통한 읽기부진아 지도 원리를 추출하였다. Ⅲ장에서는 연구의 수행을 위해 적용할 연구 방법을 진술하였다. 먼저 진단 검사를 통해 선정된 읽기부진아 3명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였다. 이전의 논의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분석하여 지도 내용을 구성하고, 2학년 수준을 고려하여 CIRC 프로그램의 세부 활동을 수정하였다. 또 읽기 능력 진단과 측정을 위한 검사 도구의 제작, 예비 검사 실시, 평가자간 신뢰도와 평가 ...

주제어

#협동적 읽기ㆍ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 읽기부진아 읽기 능력 음독오류 읽기이해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애란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경화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ⅶ, 104 p.
키워드 협동적 읽기ㆍ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 읽기부진아 읽기 능력 음독오류 읽기이해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78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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