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둠 독서를 통한 초등학생의 독서 태도 변화 분석 원문보기


채행년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독서 태도는 독서 능력에 비해 변화시키기가 힘든 성향으로 알려져 왔다. 하지만 독서 태도는 독서 능력과도 상관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왔다. 이 연구에서는 모둠 독서를 사용하여 초등학생들에게 토의 활동을 유도하여 독서 태도를 변화시키고자 하였다. 모둠 독서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모둠을 구성하고 글을 선정하여 읽고, 쓰고, 토의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독서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독서활동 후 얻어지는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을 표현하고 다른 친구들과 토의를 통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함으로써 바람직한 독서활동의 모델이 될 수 있다. 체계적인 독서 지도 방안으로 모둠 독서를 제시하면, 학생들은 또래집단의 긍정적인 자극과 영향으로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바람직한 독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독서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지닌 학생들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활동의 하나로 모둠 독서를 체계적으로 계획하여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독서 태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모둠 독서의 구체적인 지도 방안은 무엇인가? 2. 모둠 독서를 통해 학생들은 읽기 태도 측면에서 변화를 보이는가? 3. 모둠 독서를 통해 학생들은 쓰기 태도 측면에서 변화를 보이는가? 본 연구는 체계적인 독서 지도를 받아본 경험이 없는 초등학교 3학년 8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모둠 독서를 9주간 총 12차시 운영하였다. 학생들이 모둠 독서 참여 과정에서 보여주는 독서 태도 변화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채행년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천경록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12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824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