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독서 태도는 독서 능력에 비해 변화시키기가 힘든 성향으로 알려져 왔다. 하지만 독서 태도는 독서 능력과도 상관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왔다. 이 연구에서는 모둠 독서를 사용하여 초등학생들에게 토의 활동을 유도하여 독서 태도를 변화시키고자 하였다. 모둠 독서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모둠을 구성하고 글을 선정하여 읽고, 쓰고, 토의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독서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독서활동 후 얻어지는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을 표현하고 다른 친구들과 토의를 통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함으로써 바람직한 독서활동의 모델이 될 수 있다. 체계적인 독서 지도 방안으로 모둠 독서를 제시하면, 학생들은 또래집단의 긍정적인 자극과 영향으로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바람직한 독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독서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지닌 학생들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활동의 하나로 모둠 독서를 체계적으로 계획하여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독서 태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모둠 독서의 구체적인 지도 방안은 무엇인가? 2. 모둠 독서를 통해 학생들은 읽기 태도 측면에서 변화를 보이는가? 3. 모둠 독서를 통해 학생들은 쓰기 태도 측면에서 변화를 보이는가? 본 연구는 체계적인 독서 지도를 받아본 경험이 없는 초등학교 3학년 8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모둠 독서를 9주간 총 12차시 운영하였다. 학생들이 모둠 독서 참여 과정에서 보여주는 독서 태도 변화를 ...
저자 | 채행년 |
---|---|
학위수여기관 | 광주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천경록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i, 125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8242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