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 자신에게 친숙한 자연물과 다양한 구체물을 활용하여 유치원의 점심시간이라는 일상적 경험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학을 목적적으로 사용하고 수학적 전략을 활용함으로써 수학개념을 학습하고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은 점심시간에 일과와 연계한 수학활동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은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생활주제에 따른 교재․교구를 활용하여 수영역 중심의 수학활동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치원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유치원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 ...
본 연구는 유아 자신에게 친숙한 자연물과 다양한 구체물을 활용하여 유치원의 점심시간이라는 일상적 경험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학을 목적적으로 사용하고 수학적 전략을 활용함으로써 수학개념을 학습하고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은 점심시간에 일과와 연계한 수학활동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은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생활주제에 따른 교재․교구를 활용하여 수영역 중심의 수학활동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치원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유치원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 하위 변인 중 수와 연산에 효과가 있는가?
1-2 유치원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의 하위 변인 중 대수에 효과가 있는가?
1-3 유치원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의 하위 변인 중 기하에 효과가 있는가?
1-4 유치원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의 하위 변인 중 측정에 효과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치원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경기도 부천시 소재 H 유치원 만5세 2개 학급 40명의 유아들이 참여하였다. 연구 참여 2개 학급 중 1개 학급 20명의 유아들은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고, 다른 한 학급의 유아들은 생활주제에 따른 교재·교구를 활용하여 수학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이다. 두 집단의 수학활동 진행은 5월 19일 ~ 7월 11일까지 8주 동안 주 1∼2회씩 총 12회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수학개념 검사도구는 황해익, 최혜진(2007)의 유아그림 수학능력검사 도구를 사용하였고, 수학태도검사 도구는 Harter와 Pike(1984)의 Pictorial Scale of Perceived Competencd and Social acceptance for Young Children를 기초로 한 Ward의 검사도구를 황정숙(1996)이 번안하여 사용한 것을, 김창복(1998)과 김지혜(2003)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들에게 제공하는 수학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사후 점수를 SPSS 20.0 Windows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을 적용한 후 실시한 수와 연산 평가의 평균 점수는 실험집단이 15.20(SD=2.14), 비교집단이 11.70(SD=3.59)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3.73, p<.01). 따라서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수학개념 영역의 내용 범주 중 유아의 수와 연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을 적용한 후 실시한 대수능력의 평균 점수는 실험집단이 11.75(SD=1.58), 비교집단이 8.85(SD=2.68)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4.16, p<.001). 그러므로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영역의 내용 범주 중 대수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을 적용한 후 실시한 기하 능력 평가의 평균 점수는 실험집단이 11.60(SD=1.27), 비교집단이10.25(SD=2.41)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2.41, p<.05). 이에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의 내용 범주 중 기하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넷째,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을 적용한 후 실시한 측정 능력 평가의 평균 점수는 실험집단이 11.25(SD=1.87), 비교집단이 9.30(SD=2.05)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2.41, p<.05). 그러므로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의 내용 범주 중 측정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다섯째,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을 적용한 후 실시한 유아의 수학에 대한 흥미의 평균 점수는 실험집단이 14.50(SD=1.39), 비교집단이 12.35(SD=3.52)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2.53, p<.05). 따라서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에 대한 흥미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여섯째,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을 적용한 후 실시한 유아의 수학학습에 대한 끈기의 평균 점수는 실험집단이 3.75(SD=0.44), 비교집단이 3.20(SD=0.89)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2.46, p<.05). 따라서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학습에 대한 끈기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일곱째,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을 적용한 후 실시한 유아의 수학에 대한 유능감의 평균 점수는 실험집단이 3.45(SD=0.68), 비교집단이 3.10(0.96)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수학태도의 하위 요인 중 수학에 대한 흥미 향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과 그 하위영역인 수와 연산,
본 연구는 유아 자신에게 친숙한 자연물과 다양한 구체물을 활용하여 유치원의 점심시간이라는 일상적 경험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학을 목적적으로 사용하고 수학적 전략을 활용함으로써 수학개념을 학습하고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은 점심시간에 일과와 연계한 수학활동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은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생활주제에 따른 교재․교구를 활용하여 수영역 중심의 수학활동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치원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유치원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 하위 변인 중 수와 연산에 효과가 있는가?
1-2 유치원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의 하위 변인 중 대수에 효과가 있는가?
1-3 유치원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의 하위 변인 중 기하에 효과가 있는가?
1-4 유치원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의 하위 변인 중 측정에 효과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치원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경기도 부천시 소재 H 유치원 만5세 2개 학급 40명의 유아들이 참여하였다. 연구 참여 2개 학급 중 1개 학급 20명의 유아들은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고, 다른 한 학급의 유아들은 생활주제에 따른 교재·교구를 활용하여 수학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이다. 두 집단의 수학활동 진행은 5월 19일 ~ 7월 11일까지 8주 동안 주 1∼2회씩 총 12회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수학개념 검사도구는 황해익, 최혜진(2007)의 유아그림 수학능력검사 도구를 사용하였고, 수학태도검사 도구는 Harter와 Pike(1984)의 Pictorial Scale of Perceived Competencd and Social acceptance for Young Children를 기초로 한 Ward의 검사도구를 황정숙(1996)이 번안하여 사용한 것을, 김창복(1998)과 김지혜(2003)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들에게 제공하는 수학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사후 점수를 SPSS 20.0 Windows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을 적용한 후 실시한 수와 연산 평가의 평균 점수는 실험집단이 15.20(SD=2.14), 비교집단이 11.70(SD=3.59)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3.73, p<.01). 따라서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수학개념 영역의 내용 범주 중 유아의 수와 연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을 적용한 후 실시한 대수능력의 평균 점수는 실험집단이 11.75(SD=1.58), 비교집단이 8.85(SD=2.68)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4.16, p<.001). 그러므로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영역의 내용 범주 중 대수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을 적용한 후 실시한 기하 능력 평가의 평균 점수는 실험집단이 11.60(SD=1.27), 비교집단이10.25(SD=2.41)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2.41, p<.05). 이에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의 내용 범주 중 기하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넷째,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을 적용한 후 실시한 측정 능력 평가의 평균 점수는 실험집단이 11.25(SD=1.87), 비교집단이 9.30(SD=2.05)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2.41, p<.05). 그러므로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의 내용 범주 중 측정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다섯째,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을 적용한 후 실시한 유아의 수학에 대한 흥미의 평균 점수는 실험집단이 14.50(SD=1.39), 비교집단이 12.35(SD=3.52)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2.53, p<.05). 따라서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에 대한 흥미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여섯째,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을 적용한 후 실시한 유아의 수학학습에 대한 끈기의 평균 점수는 실험집단이 3.75(SD=0.44), 비교집단이 3.20(SD=0.89)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2.46, p<.05). 따라서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학습에 대한 끈기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일곱째,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을 적용한 후 실시한 유아의 수학에 대한 유능감의 평균 점수는 실험집단이 3.45(SD=0.68), 비교집단이 3.10(0.96)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수학태도의 하위 요인 중 수학에 대한 흥미 향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점심시간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과 그 하위영역인 수와 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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