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읽기 유창성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연구 :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A Study on an Instruction for Developing Reading Fluency : Focused on the First Grade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나윤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읽기 유창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유창성 중심 교수․학습 방안 연구이다. 음운인식, 미리보기, 반복읽기, 지속적 읽기 활동을 포함한 유창성 중심 수업을 구안하고 1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읽기 유창성과 읽기 이해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읽기 유창성이란 인지적인 노력을 들이지 않고 정확하고 빠르며 자연스럽게 글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하여 유창성과 독해력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검증을 받은 음운 인식, 미리보기, 반복 읽기, 지속적 읽기 활동을 포함한 국어 수업을 설계하여 실행했다. 초등학교 1학년 1개 학급 26명이 실험 집단으로 실험 연구에 참여했다. 비교 집단으로는 동일 학교 1학년 1개 학급 26명을 선정하여 현행 교육과정의 지도서에 의한 국어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주간 시간표는 비슷하며 실험 집단의 유창성 중심 국어 수업은 10주 동안 20차시 집중 운영되었다. 유창성을 강조한 수업이 학생들의 유창성과 읽기 이해력 신장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전, 사후에 읽기 유창성과 읽기이해 검사를 실시하였다. 읽기 유창성은 신속성, 정확성, 운율성 영역으로 나누어 검사하였고 검사도구로는 송영복(2012)연구의 검사지에서 1학년 읽기능력 수준에 어려운 사건의 순서와 글의 구조 파악 문항을 삭제하여 활용하였다. 학생들의 유창성과 이해도 검사 점수를 양적 자료로 기록하고 읽기 유창성과 이해도의 변화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읽기 유창성 수업의 효과가 통계적으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first gra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luent in reading skills for teaching techniques to advance research. A Korean class is designed and implemented consisting of phoneme recognition, activities such as preview, repetitive reading and continual reading activity. And then, figure o...

주제어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윤희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
지도교수 엄해영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75 p.
키워드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276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