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4-6학년 말더듬아동의 말더듬 중증도와 의사소통태도에 따른 학교적응정도
School Adaptability of 4th-6th grade Stuttering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 Based on Stuttering Severity and Communication Attitude 원문보기


김우리 (조선대학교 대학원 언어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령기 시기의 학교적응은 이후 청소년 및 성인기의 발달과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학령기 아동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측면이다. 그러나 학령기 말더듬아동의 경우 구어적 능력의 어려움으로 학교 생활 내 다양한 측면의 제한이 있어 학교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특히 고학년으로 갈수록 말더듬는 경험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다양한 의사소통 실패 경험이 축적되면서 부정적인 심리・정서적 특성을 가질 수 있고, 학교 생활의 다양한 측면에서 부적응을 야기시킬 수 있다. 지금까지 말더듬 청소년이나 성인을 대상으로 면담을 통해 이들의 학교생활을 살펴본 질적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교에서 부정적인 경험이 있었음이 보고되고 있다. 말더듬으로 인한 학교적응의 어려움이 보고되고 있는 가운데 지금까지 학령기 말더듬 아동을 대상으로 학교적응을 살펴본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학령기 말더듬아동의 학교적응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1) 학령기 말더듬아동과 일반아동 간 전반적인 학교적응 정도를 비교하고, (2) 각 하위영역(학교생활・환경적응, 수업적응, 친구적응, 교사적응) 간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며, (3) 말더듬과 학교적응 간 깊이 있는 관계 파악을 위해 말더듬 중증도, 의사소통태도, 학교적응 간 상관을 살펴보았다.
연구 참여자는 초등학교 4-6학년으로 성별, 생활연령, 학년, 언어능력을 일치시킨 14명의 학령기 말더듬아동과 14명의 일반아동으로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학령기 말더듬아동과 일반아동의 학교적응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 학령기 아동용 학교적응척도(School Adaptation Scale for School aged Children, SAS-C)를 사용했다. SAS-C는 4개의 하위영역(학교생활・환경적응, 수업적응, 친구적응, 교사적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하위영역별 5개로 총 20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SAS-C는 아동보고용으로 아동이 직접 문항을 읽고 1에서 5점 사이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hool adaptability is a very important aspect in development of school-aged children, since this may influence development in adolescence, adulthood and social adaptation in future. However, School-age Children Who Stutter(school-age CWS) may have negative experience at school, due to the difficult...

주제어

#말더듬중증도 의사소통태도 학교적응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우리
학위수여기관 조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치료학과
지도교수 신문자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59 p.
키워드 말더듬중증도 의사소통태도 학교적응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501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