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토마스 모어(Thomas More, 1477∼1535)의 저작 「유토피아」를 분석하여 유토피아와 현실사회는 어떠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 파악하고, 유토피아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을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유토피아」의 전체적 구성은 라파엘 히드로다에우스와 모어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다. 라파엘과 모어는 당시 영국 사회의 여러 가지 폐단에 대한 현실 인식을 같이하지만, 그러한 현실 속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견해는...
본 논문은 토마스 모어(Thomas More, 1477∼1535)의 저작 「유토피아」를 분석하여 유토피아와 현실사회는 어떠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 파악하고, 유토피아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을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유토피아」의 전체적 구성은 라파엘 히드로다에우스와 모어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다. 라파엘과 모어는 당시 영국 사회의 여러 가지 폐단에 대한 현실 인식을 같이하지만, 그러한 현실 속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견해는 극명하게 대립하게 된다. 대부분의 토마스 모어 연구가들은 「유토피아」에서 라파엘과 모어의 대립 구조가 독자들에게 풍부한 정치적 상상력을 제공하기 위한 장치라고 말한다. 다시 말해, 「유토피아」를 저작한 토마스 모어의 의도는 독자들이 극단적으로 대립하는 라파엘과 모어의 삶의 방식에 대하여 검토한 뒤, 각자 나름대로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만드는 풍부한 기회를 제공하는 데 있다는 것이다.
작품 구조와 내용을 감안할 때, 「유토피아」에 대한 이러한 통념은 매우 그럴듯하게 들리나 모어의 의도를 지나치게 소극적으로 해석하였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실지 토마스 모어의 삶에 비추어 볼 때, 모어는 「유토피아」를 통하여 우리가 이상사회와 현실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기존과는 전혀 다른 관점의 삶의 방식의 가치에 대하여 깨닫고 그러한 모습으로 살아가야 함을 강조한다.
유토피아와 현실을 관련짓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의 대비되는 관점이 존재한다. 유토피아와 현실 사회를 사실적으로 분리하는 관점과 개념적으로만 구분하는 관점이 바로 그것이다. 전자의 관점을 취하는 경우, 사람들은 마르크스와 같이 유토피아 실현을 위하여 현실을 부정하고 파괴하려는 특징을 보이게 된다. 여기서 유토피아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은 ‘혁명’의 모습으로 구체화 된다. 반면, 후자의 경우 유토피아를 현실과 별도의 다른 공간에 존재하는 것이 아닌 현실 속에서 이루어 낼 수 있는 개념으로 파악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유토피아는 현실 속에서 ‘교육’이라는 실천적 노력을 통하여 실현 가능한 것으로 여겨진다.
역사적으로 볼 때, 폭력적 수단을 동반한 혁명은 결국에는 실패로 귀결되었다. 혁명의 경우 초기에는 어느 정도 성공한 것 같은 모습을 보이지만, 기존의 제도와 체제를 파괴하는 데 치중한 혁명은 진정한 의미에서의 유토피아를 실현해내지 못하였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불완전한 현실 사회 속에서 끊임없이 좌절을 느끼게 되었지만, 반면에 불완전한 현실로 인하여 유토피아 실현에 대한 희망을 놓지 않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사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혁명은 ‘교육’을 통한 의식의 혁명을 이루어 내는 방법으로만 실현 가능하다. 이러한 방법은 실존하는 현실 속에서 이상 사회를 실현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토마스 모어는 전 일생 동안 어떠한 경우에도 진리 추구를 위한 삶의 자세를 버리지 않았다. 그는 명문 가문에서 태어나서 어렸을 적부터 귀족적 삶의 태도를 익혔으며, 루터의 종교개혁과 같은 급진 세력에 반대하는 보수적인 정치 성향을 지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신의 신념에 반하는 일은 국왕의 명령이 있더라고 행하지 않았으며, 그러한 의연한 삶의 태도는 그의 죽음 앞에서까지 변하지 않았다. 물론, 죽음 앞에서도 망설임이 없었던 그의 신념은, 그의 끊임없는 진리 추구의 결과 형성될 수 있는 것이었다.
토마스 모어의 삶을 총체적으로 비추어 볼 때, 그가 「유토피아」를 통하여 우리에게 진정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진리를 추구하는 삶의 자세라 할 수 있다. 그것은 곧 우리가 그러한 삶의 이면에 붙박혀 있는 이념을 실현하는 활동으로서의 종교·정치·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삶을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논문은 토마스 모어(Thomas More, 1477∼1535)의 저작 「유토피아」를 분석하여 유토피아와 현실사회는 어떠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 파악하고, 유토피아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을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유토피아」의 전체적 구성은 라파엘 히드로다에우스와 모어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다. 라파엘과 모어는 당시 영국 사회의 여러 가지 폐단에 대한 현실 인식을 같이하지만, 그러한 현실 속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견해는 극명하게 대립하게 된다. 대부분의 토마스 모어 연구가들은 「유토피아」에서 라파엘과 모어의 대립 구조가 독자들에게 풍부한 정치적 상상력을 제공하기 위한 장치라고 말한다. 다시 말해, 「유토피아」를 저작한 토마스 모어의 의도는 독자들이 극단적으로 대립하는 라파엘과 모어의 삶의 방식에 대하여 검토한 뒤, 각자 나름대로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만드는 풍부한 기회를 제공하는 데 있다는 것이다.
작품 구조와 내용을 감안할 때, 「유토피아」에 대한 이러한 통념은 매우 그럴듯하게 들리나 모어의 의도를 지나치게 소극적으로 해석하였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실지 토마스 모어의 삶에 비추어 볼 때, 모어는 「유토피아」를 통하여 우리가 이상사회와 현실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기존과는 전혀 다른 관점의 삶의 방식의 가치에 대하여 깨닫고 그러한 모습으로 살아가야 함을 강조한다.
유토피아와 현실을 관련짓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의 대비되는 관점이 존재한다. 유토피아와 현실 사회를 사실적으로 분리하는 관점과 개념적으로만 구분하는 관점이 바로 그것이다. 전자의 관점을 취하는 경우, 사람들은 마르크스와 같이 유토피아 실현을 위하여 현실을 부정하고 파괴하려는 특징을 보이게 된다. 여기서 유토피아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은 ‘혁명’의 모습으로 구체화 된다. 반면, 후자의 경우 유토피아를 현실과 별도의 다른 공간에 존재하는 것이 아닌 현실 속에서 이루어 낼 수 있는 개념으로 파악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유토피아는 현실 속에서 ‘교육’이라는 실천적 노력을 통하여 실현 가능한 것으로 여겨진다.
역사적으로 볼 때, 폭력적 수단을 동반한 혁명은 결국에는 실패로 귀결되었다. 혁명의 경우 초기에는 어느 정도 성공한 것 같은 모습을 보이지만, 기존의 제도와 체제를 파괴하는 데 치중한 혁명은 진정한 의미에서의 유토피아를 실현해내지 못하였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불완전한 현실 사회 속에서 끊임없이 좌절을 느끼게 되었지만, 반면에 불완전한 현실로 인하여 유토피아 실현에 대한 희망을 놓지 않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사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혁명은 ‘교육’을 통한 의식의 혁명을 이루어 내는 방법으로만 실현 가능하다. 이러한 방법은 실존하는 현실 속에서 이상 사회를 실현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토마스 모어는 전 일생 동안 어떠한 경우에도 진리 추구를 위한 삶의 자세를 버리지 않았다. 그는 명문 가문에서 태어나서 어렸을 적부터 귀족적 삶의 태도를 익혔으며, 루터의 종교개혁과 같은 급진 세력에 반대하는 보수적인 정치 성향을 지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신의 신념에 반하는 일은 국왕의 명령이 있더라고 행하지 않았으며, 그러한 의연한 삶의 태도는 그의 죽음 앞에서까지 변하지 않았다. 물론, 죽음 앞에서도 망설임이 없었던 그의 신념은, 그의 끊임없는 진리 추구의 결과 형성될 수 있는 것이었다.
토마스 모어의 삶을 총체적으로 비추어 볼 때, 그가 「유토피아」를 통하여 우리에게 진정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진리를 추구하는 삶의 자세라 할 수 있다. 그것은 곧 우리가 그러한 삶의 이면에 붙박혀 있는 이념을 실현하는 활동으로서의 종교·정치·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삶을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 of utopia to reality and search for a proper way to realize utopia by examining Thomas More on Utopia.
Utopia’s plot is organized with argument of Rafael and More. They have a correct understanding about the many negative aspects of British so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 of utopia to reality and search for a proper way to realize utopia by examining Thomas More on Utopia.
Utopia’s plot is organized with argument of Rafael and More. They have a correct understanding about the many negative aspects of British society. But they conflicted with each other because they showed strong differences of opinion about how to live. Most of the researchers who studied More say that the plot of Utopia gives people to riches of political imagination. That is to say, More intended that people review two ways of life and gives the opportunity to live correspond with their values.
This common idea sounds reasonable. But it seems like passive point of view. In view of More’s real life, he insist that people should realize the importance of life that is totally different view from existing and live like that.
There are two different points of view to relate utopia to reality. In the first point of view, people tend to deny and destroy the reality like Marx. In this case, people have strong desire for ‘revolution’. In the second point of view, people tend to realize utopia by ‘education’.
From the historical point of view, violent revolution finally failed. In the beginning, revolution appears to successful. Because it puts emphasize on destroy social system, it could not realize utopia.
In the true sense of the word, revolution can be realized by education. This means that people increase their effort to realize utopia. More persued the truth in his lifetime. More who is of aristocratic origin, was well disciplined. He was so conservative that opposed to the Protestant Refomation. He always act in accordance with his belief. However, he defied the King if his order is unresonable. Because of his strong belief, he was executed for mutiny.
In the light of More’s whole life, the most important message of Utopia is attitude that persue the truth. It means realize ideology that stick to life and eagerly participate in religion, politics and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 of utopia to reality and search for a proper way to realize utopia by examining Thomas More on Utopia.
Utopia’s plot is organized with argument of Rafael and More. They have a correct understanding about the many negative aspects of British society. But they conflicted with each other because they showed strong differences of opinion about how to live. Most of the researchers who studied More say that the plot of Utopia gives people to riches of political imagination. That is to say, More intended that people review two ways of life and gives the opportunity to live correspond with their values.
This common idea sounds reasonable. But it seems like passive point of view. In view of More’s real life, he insist that people should realize the importance of life that is totally different view from existing and live like that.
There are two different points of view to relate utopia to reality. In the first point of view, people tend to deny and destroy the reality like Marx. In this case, people have strong desire for ‘revolution’. In the second point of view, people tend to realize utopia by ‘education’.
From the historical point of view, violent revolution finally failed. In the beginning, revolution appears to successful. Because it puts emphasize on destroy social system, it could not realize utopia.
In the true sense of the word, revolution can be realized by education. This means that people increase their effort to realize utopia. More persued the truth in his lifetime. More who is of aristocratic origin, was well disciplined. He was so conservative that opposed to the Protestant Refomation. He always act in accordance with his belief. However, he defied the King if his order is unresonable. Because of his strong belief, he was executed for mutiny.
In the light of More’s whole life, the most important message of Utopia is attitude that persue the truth. It means realize ideology that stick to life and eagerly participate in religion, politics an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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