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파티 만족도가 조직커뮤니케이션과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mpany Party Satisfaction o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Performance원문보기
과거 지시와 규범의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조직을 운영 해왔던 기업들이 기업경영의 한계에 부딪치고 조직 내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국내 기업들의 경영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외부 고객만을 위한 마케팅을 중요시하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 기업들은 내부고객 즉, 조직구성원들의 감정을 중요시 여기고 그들을 위한 내부마케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내부 구성원들을 감동시키고 그들을 잘 이끄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에 좀 더 쉽고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조직 구성원들의 ...
과거 지시와 규범의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조직을 운영 해왔던 기업들이 기업경영의 한계에 부딪치고 조직 내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국내 기업들의 경영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외부 고객만을 위한 마케팅을 중요시하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 기업들은 내부고객 즉, 조직구성원들의 감정을 중요시 여기고 그들을 위한 내부마케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내부 구성원들을 감동시키고 그들을 잘 이끄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에 좀 더 쉽고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조직 구성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외국 기업들이 기업파티 전략을 내세워 성과를 거둔 것에 대해 우리나라 기업들도 관심을 갖게 된 것이다. 기업파티는 단순히 먹고 즐기는 놀이가 아닌 구성원들끼리 함께 공존하고 서로 메시지를 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써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이제 구성원들이 느끼는 감정과 조직분위기는 조직성과를 창출하는 주요한 자원이 되었고, 이러한 파티의 중요성이 부각된 후 파티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으로 인하여 현재 파티 산업 또한 주목받게 되었다. 기업들은 기업 구성원들을 감동시키고 그들의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는 탄탄한 구성의 기업파티를 원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전문 파티 기획자의 수 또한 늘고 있다. 기업들이 이러한 파티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이유는 단순히 파티를 개최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구성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보다 더 전문적인 방법을 찾는다는 의미인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파티 만족도가 조직커뮤니케이션, 조직몰입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로 구성원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의 일환인 기업파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라 기업파티 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기업파티 만족도는 커뮤니케이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기업파티 만족도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넷째, 기업파티 만족도는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현재 기업파티를 실행하고 있는 국내기업 10곳의 파티 참가경험이 있는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2014년 9월11일 ~ 2014년 9월 22일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질문지 300부를 배부, 총 220부를 회수 하였으며 이 중 파티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198명, 경험이 없는 응답자가 22명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 수집된 질문지를 바탕으로 분석하였으며, 이를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검사, 빈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독립표본 t-검정 및 일원배치 분산분석, 단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자가 163명(74.1%), 여자가 57명(25.9%)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에 따라서는 20대가 67명(30.5%), 30대가 120명(54.5%), 40대가 30명(13.6%), 50대 이상이 3명(1.4%)으로 나타났다. 파티 참가횟수는 1회가 53명(24.1%), 2회가 46명(20.9%), 3회가 23명(10.5%), 4회 이상이 78명(35.5%)으로 나타났으며, 20명은 응답하지 않았다. 둘째, 연구의 설문을 통해 응답자가 일관성 있게 조사에 응하였는지 파악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였다. Alpha 계수가 0.6 이상이면 비교적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파티 만족도, 커뮤니케이션, 조직몰입, 직무성과의 Alpha 계수가 모두 0.8이상으로 높게 나타나 이를 구성하는 항목들 간에 내적 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문항 제거 없이 분석을 진행하였다. 셋째, 커뮤니케이션의 변수는 공식커뮤니케이션, 비공식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누었고, 조직몰입의 변수로는 만족과 보람, 소속감으로 나누었으며 직무성과는 목표달성과 직무만족의 변수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변수들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피어슨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파티 만족도 및 커뮤니케이션, 조직몰입, 직무성과를 구성하는 변수들 간에는 모두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업파티 만족도가 높을수록 이 공식커뮤니케이션, 비공식커뮤니케이션, 만족과 보람, 소속감, 목표달성,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넷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업파티 만족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 및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 검증 결과 1회 참가자의 파티 만족도가 비교적 높았다. 다섯째, 기업파티 만족도가 조직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p<0.001 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즉 기업파티 만족도가 높으면 조직커뮤니케이션 정도도 높아지는것으로 판단되었다. 여섯째, 기업파티 만족도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p<0.001 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즉 기업파티 만족도가 높으면 조직몰입 정도도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일곱째, 기업파티 만족도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p<0.001 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즉 기업파티 만족도가 높으면 직무성과 정도도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최종적으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업파티 만족도 차이는 파티 참가횟수에 따라서만 파티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기업파티 만족도는 조직커뮤니케이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찬가지로 조직몰입과 직무성과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로써 기업파티의 만족도가 조직커뮤니케이션,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연구결과를 통하여 기업파티의 필요성과 긍정적인 효과를 알 수 있었다. 현재까지의 기업파티에 대한 연구는 파티의 종류를 정의 하는 이론적인 연구가 많으며 기업파티의 직접적인 영향력에 대한 실증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기업파티에 대한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과거 지시와 규범의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조직을 운영 해왔던 기업들이 기업경영의 한계에 부딪치고 조직 내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국내 기업들의 경영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외부 고객만을 위한 마케팅을 중요시하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 기업들은 내부고객 즉, 조직구성원들의 감정을 중요시 여기고 그들을 위한 내부마케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내부 구성원들을 감동시키고 그들을 잘 이끄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에 좀 더 쉽고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조직 구성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외국 기업들이 기업파티 전략을 내세워 성과를 거둔 것에 대해 우리나라 기업들도 관심을 갖게 된 것이다. 기업파티는 단순히 먹고 즐기는 놀이가 아닌 구성원들끼리 함께 공존하고 서로 메시지를 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써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이제 구성원들이 느끼는 감정과 조직분위기는 조직성과를 창출하는 주요한 자원이 되었고, 이러한 파티의 중요성이 부각된 후 파티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으로 인하여 현재 파티 산업 또한 주목받게 되었다. 기업들은 기업 구성원들을 감동시키고 그들의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는 탄탄한 구성의 기업파티를 원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전문 파티 기획자의 수 또한 늘고 있다. 기업들이 이러한 파티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이유는 단순히 파티를 개최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구성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보다 더 전문적인 방법을 찾는다는 의미인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파티 만족도가 조직커뮤니케이션, 조직몰입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로 구성원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의 일환인 기업파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라 기업파티 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기업파티 만족도는 커뮤니케이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기업파티 만족도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넷째, 기업파티 만족도는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현재 기업파티를 실행하고 있는 국내기업 10곳의 파티 참가경험이 있는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2014년 9월11일 ~ 2014년 9월 22일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질문지 300부를 배부, 총 220부를 회수 하였으며 이 중 파티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198명, 경험이 없는 응답자가 22명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 수집된 질문지를 바탕으로 분석하였으며, 이를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검사, 빈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독립표본 t-검정 및 일원배치 분산분석, 단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자가 163명(74.1%), 여자가 57명(25.9%)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에 따라서는 20대가 67명(30.5%), 30대가 120명(54.5%), 40대가 30명(13.6%), 50대 이상이 3명(1.4%)으로 나타났다. 파티 참가횟수는 1회가 53명(24.1%), 2회가 46명(20.9%), 3회가 23명(10.5%), 4회 이상이 78명(35.5%)으로 나타났으며, 20명은 응답하지 않았다. 둘째, 연구의 설문을 통해 응답자가 일관성 있게 조사에 응하였는지 파악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였다. Alpha 계수가 0.6 이상이면 비교적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파티 만족도, 커뮤니케이션, 조직몰입, 직무성과의 Alpha 계수가 모두 0.8이상으로 높게 나타나 이를 구성하는 항목들 간에 내적 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문항 제거 없이 분석을 진행하였다. 셋째, 커뮤니케이션의 변수는 공식커뮤니케이션, 비공식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누었고, 조직몰입의 변수로는 만족과 보람, 소속감으로 나누었으며 직무성과는 목표달성과 직무만족의 변수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변수들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피어슨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파티 만족도 및 커뮤니케이션, 조직몰입, 직무성과를 구성하는 변수들 간에는 모두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업파티 만족도가 높을수록 이 공식커뮤니케이션, 비공식커뮤니케이션, 만족과 보람, 소속감, 목표달성,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넷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업파티 만족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 및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 검증 결과 1회 참가자의 파티 만족도가 비교적 높았다. 다섯째, 기업파티 만족도가 조직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p<0.001 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즉 기업파티 만족도가 높으면 조직커뮤니케이션 정도도 높아지는것으로 판단되었다. 여섯째, 기업파티 만족도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p<0.001 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즉 기업파티 만족도가 높으면 조직몰입 정도도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일곱째, 기업파티 만족도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p<0.001 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즉 기업파티 만족도가 높으면 직무성과 정도도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최종적으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업파티 만족도 차이는 파티 참가횟수에 따라서만 파티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기업파티 만족도는 조직커뮤니케이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찬가지로 조직몰입과 직무성과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로써 기업파티의 만족도가 조직커뮤니케이션,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연구결과를 통하여 기업파티의 필요성과 긍정적인 효과를 알 수 있었다. 현재까지의 기업파티에 대한 연구는 파티의 종류를 정의 하는 이론적인 연구가 많으며 기업파티의 직접적인 영향력에 대한 실증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기업파티에 대한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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