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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학년의 대수적 표상 전환 및 정교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ransformation of Algebraic Representation and the Elaboration for Grade 7 원문보기


이경림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전공 수학영재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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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대수학은 일종의 상징적 언어체계로써 기하학과 산술학 등과 함 께 수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 왔다. 특별히, 대수적 표상 및 표상 전환과 같 은 개념은 수학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 대수를 활용한 문 제 해결이 원활히 수행되기 위해서는 문제 상황을 적절한 문자식으로 전환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그런데 다수의 학생들은 문제 상황을 문자식으로 전환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대수가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복합성 이나 추상성으로 인하여 수학을 공부하는 학습자들이 대수로 전환하는데 어려 워하는 것이 사실이다. 대수를 활용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문제 상황을 필연적으로 적절한 문자식 으로 전환해야 하는 만큼, 이 부분에 대한 학생들의 능력을 파악하고 그들의 인식을 파악하는 것은 대수 활용 교육의 기반을 다지는데 필수적인 선행 작업 일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와는 차별되게 문제 상황에 대한 문자식 전환 부분에 초점을 두어 이 부분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과 인식을 집중 적으로 조사해 보고자 한다. 여기서 ‘전환’은 주어진 문제 상황을 문자식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그런데 문제 상황에 적합하지 않은 문자식으로 전 환한 경우에는 문자식에 대한 검토를 통한 개선의 과정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 서는 이를 ‘정교화’라는 용어로 대신 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학년을 대상으로 대수로의 전환 및 ...

주제어

#정교화  #대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림
학위수여기관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전공 수학영재교육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58 p.
키워드 정교화, 대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283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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