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는 모든 아동들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여 안전하게 생활하고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가족과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사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조직적인 활동을 말한다. 복지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이 복지대상자들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면 아동복지대상자의 수혜 내용에 관한 정책들이 바로 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본 연구는 전국의 기초자치단체의 아동복지업무 담당자가 인식하는 아동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효과성 영향요인을 밝히고 도출된 결과를 중심으로 효과적인 전달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찾아내어 정착시키고자 하였다. 전달체계 구성 요인들과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효과성이 실증적으로 어떤 영향관계에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전국에 있는 아동복지부서 업무담당자를 중심으로 전달체계 요인을 조직, 인력, 재정, 서비스 운영의 4개 차원으로 나누었으며, 아동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성요인 9개의 ...
아동복지는 모든 아동들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여 안전하게 생활하고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가족과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사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조직적인 활동을 말한다. 복지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이 복지대상자들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면 아동복지대상자의 수혜 내용에 관한 정책들이 바로 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본 연구는 전국의 기초자치단체의 아동복지업무 담당자가 인식하는 아동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효과성 영향요인을 밝히고 도출된 결과를 중심으로 효과적인 전달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찾아내어 정착시키고자 하였다. 전달체계 구성 요인들과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효과성이 실증적으로 어떤 영향관계에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전국에 있는 아동복지부서 업무담당자를 중심으로 전달체계 요인을 조직, 인력, 재정, 서비스 운영의 4개 차원으로 나누었으며, 아동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성요인 9개의 독립변수, 종속변수로 효과성은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 SERVQUAL의 5가지 차원인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보증성, 공감성을 하위변수로 활용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앙부처, 시·도, 전국의 기초자치단체의 아동복지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 739매를 배부하고 592매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16부를 제외한 총 576부를 SPSS-21.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해 아동복지업무 담당자가 인식하는 아동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조직요인의 접근성·참여성, 인력요인의 전문성·책임성, 재정요인의 적정성·충분성, 운영요인의 포괄성·지속성·적절성의 9개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과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고 그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 연령, 학력, 근무처, 근무지, 근무경력, 자격증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요인에 대하여 연령이 낮을수록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독립변수 요인이 아동복지서비스 전달체계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는 효과성에 대하여 조직요인의 접근성, 인력요인의 전문성·책임성, 재정요인의 적정성, 서비스 운영요인의 포괄성·지속성·적절성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조직요인의 참여성, 재정요인의 충분성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단계에서 여러 인적특성 변수들을 추가로 투입한 결과에서도 여전히 비슷한 정(+)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통제변인으로 투입된 인적 변인들 중에서는 40대 연령집단이 20대 집단에 비해 효과성에 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그 외에 성별, 근무처, 근무지역, 학력, 근무경력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성은 아동복지서비스 전달체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복지대상자가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제공을 위한 원활한 전달체계 구축이 요구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자격증을 소유하지 않은 서비스 공급자들이 상당수인 것을 인지한바, 아동복지업무 담당자의 경우 전문자격증 보유자를 의무 배치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본다. 셋째, 포괄성은 효율적인 아동복지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이원화된 집행구조는 전반적인 아동복지서비스의 효율성을 경감시키는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바, 각 부처에 산재되어 있는 복지기능을 통합하는 것으로 아동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일원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사회복지를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들은 중앙정부의 예산지원이 지역실정에 맞지 않게 매우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아동복지예산은 아동복지서비스 수준의 향상, 아동복지인력의 처우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한 방안 마련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종사자들의 부정적인 인식개선을 위한 제도적인 노력과 아울러 수혜자들에게 대하여 형평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공정한 서비스 배분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동의 다양한 환경을 고려한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주요문제를 해결하고, 위기아동에 대한 집중지원과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아동복지분야 사업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범위 선정에 있어서 아동복지업무의 공적기관 종사자로 한정하였기에 연구결과의 공·사적 아동복지기관(시설)에 대한 일반화가 제한된다. 둘째, 설문조사 대상이 서비스 공급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점에서 서비스 이용자들도 조사대상에 포함하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향후 심층 연구를 위해 설문지 기법 외에도 면담, 관찰 등의 다양한 측정방법을 이용해야 할 것이다. 셋째, 아동복지기관(시설)의 서비스의 품
아동복지는 모든 아동들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여 안전하게 생활하고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가족과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사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조직적인 활동을 말한다. 복지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이 복지대상자들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면 아동복지대상자의 수혜 내용에 관한 정책들이 바로 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본 연구는 전국의 기초자치단체의 아동복지업무 담당자가 인식하는 아동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효과성 영향요인을 밝히고 도출된 결과를 중심으로 효과적인 전달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찾아내어 정착시키고자 하였다. 전달체계 구성 요인들과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효과성이 실증적으로 어떤 영향관계에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전국에 있는 아동복지부서 업무담당자를 중심으로 전달체계 요인을 조직, 인력, 재정, 서비스 운영의 4개 차원으로 나누었으며, 아동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성요인 9개의 독립변수, 종속변수로 효과성은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 SERVQUAL의 5가지 차원인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보증성, 공감성을 하위변수로 활용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앙부처, 시·도, 전국의 기초자치단체의 아동복지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 739매를 배부하고 592매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16부를 제외한 총 576부를 SPSS-21.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해 아동복지업무 담당자가 인식하는 아동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조직요인의 접근성·참여성, 인력요인의 전문성·책임성, 재정요인의 적정성·충분성, 운영요인의 포괄성·지속성·적절성의 9개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과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고 그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 연령, 학력, 근무처, 근무지, 근무경력, 자격증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요인에 대하여 연령이 낮을수록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독립변수 요인이 아동복지서비스 전달체계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는 효과성에 대하여 조직요인의 접근성, 인력요인의 전문성·책임성, 재정요인의 적정성, 서비스 운영요인의 포괄성·지속성·적절성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조직요인의 참여성, 재정요인의 충분성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단계에서 여러 인적특성 변수들을 추가로 투입한 결과에서도 여전히 비슷한 정(+)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통제변인으로 투입된 인적 변인들 중에서는 40대 연령집단이 20대 집단에 비해 효과성에 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그 외에 성별, 근무처, 근무지역, 학력, 근무경력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성은 아동복지서비스 전달체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복지대상자가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제공을 위한 원활한 전달체계 구축이 요구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자격증을 소유하지 않은 서비스 공급자들이 상당수인 것을 인지한바, 아동복지업무 담당자의 경우 전문자격증 보유자를 의무 배치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본다. 셋째, 포괄성은 효율적인 아동복지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이원화된 집행구조는 전반적인 아동복지서비스의 효율성을 경감시키는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바, 각 부처에 산재되어 있는 복지기능을 통합하는 것으로 아동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일원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사회복지를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들은 중앙정부의 예산지원이 지역실정에 맞지 않게 매우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아동복지예산은 아동복지서비스 수준의 향상, 아동복지인력의 처우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한 방안 마련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종사자들의 부정적인 인식개선을 위한 제도적인 노력과 아울러 수혜자들에게 대하여 형평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공정한 서비스 배분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동의 다양한 환경을 고려한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주요문제를 해결하고, 위기아동에 대한 집중지원과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아동복지분야 사업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범위 선정에 있어서 아동복지업무의 공적기관 종사자로 한정하였기에 연구결과의 공·사적 아동복지기관(시설)에 대한 일반화가 제한된다. 둘째, 설문조사 대상이 서비스 공급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점에서 서비스 이용자들도 조사대상에 포함하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향후 심층 연구를 위해 설문지 기법 외에도 면담, 관찰 등의 다양한 측정방법을 이용해야 할 것이다. 셋째, 아동복지기관(시설)의 서비스의 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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