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체계요인인 교사관계, 폭력에 대한 교사의 태도, 또래집단화, 또래 비행경험, 학교분위기와 학교폭력 경험(가해경험, 피해경험) 및 학교폭력 태도(허용적 태도, 가해 및 피해태도, 방관적 태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학교체계요인들이 학교폭력 경험과 학교폭력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 대상은 중학교 1, 2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 557명(남학생 275명, 여학생 282명)의 학생으로 학교체계요인, 학교폭력 경험, 학교폭력 태도에 대한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되었으며, 연구대상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고,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값을 산출하였다. 학교체계요인(교사관계, 교사의 폭력에 대한태도, 또래집단화 경험, 또래비행 경험, 학교 분위기)와 청소년의 학교폭력 태도와 학교폭력 경험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
본 연구는 학교체계요인인 교사관계, 폭력에 대한 교사의 태도, 또래집단화, 또래 비행경험, 학교분위기와 학교폭력 경험(가해경험, 피해경험) 및 학교폭력 태도(허용적 태도, 가해 및 피해태도, 방관적 태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학교체계요인들이 학교폭력 경험과 학교폭력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 대상은 중학교 1, 2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 557명(남학생 275명, 여학생 282명)의 학생으로 학교체계요인, 학교폭력 경험, 학교폭력 태도에 대한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되었으며, 연구대상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고,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값을 산출하였다. 학교체계요인(교사관계, 교사의 폭력에 대한태도, 또래집단화 경험, 또래비행 경험, 학교 분위기)와 청소년의 학교폭력 태도와 학교폭력 경험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고, 학교체계요인(교사관계, 교사의 폭력에 대한태도, 또래집단화 경험, 또래비행 경험, 학교 분위기)이 청소년의 학교폭력 태도와 학교폭력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체계요인(교사관계, 폭력에 대한 교사의 태도, 또래집단화 경험, 또래집단 비행경험, 학교 분위기)은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과 유의한 관계를 나타냈다. 교사관계는 학교폭력 가해경험, 피해경험과 유의한 부적 관계를 나타냈다. 폭력에 대한 교사 태도는 가해경험, 피해경험과 유의한 정적 관계를 보였다. 또래집단 비행경험과 또래집단화 경험 모두 학교폭력 가해경험, 피해경험과 유의한 정적관계를 나타냈다. 학교분위기는 학교폭력 가해경험, 피해경험과 유의한 부적관계를 보였다. 둘째, 학교체계요인은 청소년의 학교폭력 태도와 유의한 관계를 나타냈다. 교사관계는 허용적 태도, 가해피해 태도, 방관적 태도와 유의한 부적 관계를 나타냈다. 폭력에 대한 교사의 태도는 청소년의 폭력에 대한 세 가지 태도와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또래집단 비행경험과 또래집단화 경험 모두 학교폭력 태도와 정적인 관계를 나타냈다. 학교분위기는 학교폭력 태도와 유의한 부적 관계를 보였다. 셋째, 학교체계요인 중 또래집단화, 또래비행 경험, 학교분위기가 청소년의 학교폭력 가해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래집단화, 또래비행 경험, 학교분위기는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에 영향을 주었다. 교사관계, 교사태도, 또래집단화와 학교분위기는 청소년의 폭력에 대한 허용적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고, 교사관계, 교사태도, 또래집단화는 청소년의 가해·피해 태도 영향을 주었으며, 교사관계, 또래집단화, 학교분위기가 청소년의 폭력에 대한 방관적 태도에 영향을 주었다. 이에 학교폭력 체계요인이 학교폭력의 경험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를 위한 개선방법으로 학교의 전문상담사를 통하여 교우들 간 역할극하기, 또래상담제도, 성적이 낮은 학생의 학업성적 향상을 위하여 보조교사 확충, 학생 자치를 통한 학교규칙 설립하기 등을 실천한다면 개인의 우월의식·교사와의 관계·학교규칙에 대한 인식 등이 개선될 여지가 있을 것이다. 교우관계 개선을 위해서 위에서 언급한 또래 상담제도와 프로그램 개발 등 과 함께 학교폭력 가해행위를 예방하는 차원만이 아니라 학교폭력 피해행위도 방지할 수 있으므로 전반적인 학교폭력 대처에 도움이 될 것이라 보인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교체계요인들을 개선해야 하며 ,이는 각종 프로그램 등의 도입과 실천이 요구된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학생·교사 개인의 노력만으로 행하여질 수 없으므로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과 지원 아래 학교의 모든 구성원과 학생들의 협조와 노력들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학교체계요인인 교사관계, 폭력에 대한 교사의 태도, 또래집단화, 또래 비행경험, 학교분위기와 학교폭력 경험(가해경험, 피해경험) 및 학교폭력 태도(허용적 태도, 가해 및 피해태도, 방관적 태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학교체계요인들이 학교폭력 경험과 학교폭력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 대상은 중학교 1, 2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 557명(남학생 275명, 여학생 282명)의 학생으로 학교체계요인, 학교폭력 경험, 학교폭력 태도에 대한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되었으며, 연구대상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고,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값을 산출하였다. 학교체계요인(교사관계, 교사의 폭력에 대한태도, 또래집단화 경험, 또래비행 경험, 학교 분위기)와 청소년의 학교폭력 태도와 학교폭력 경험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고, 학교체계요인(교사관계, 교사의 폭력에 대한태도, 또래집단화 경험, 또래비행 경험, 학교 분위기)이 청소년의 학교폭력 태도와 학교폭력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체계요인(교사관계, 폭력에 대한 교사의 태도, 또래집단화 경험, 또래집단 비행경험, 학교 분위기)은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과 유의한 관계를 나타냈다. 교사관계는 학교폭력 가해경험, 피해경험과 유의한 부적 관계를 나타냈다. 폭력에 대한 교사 태도는 가해경험, 피해경험과 유의한 정적 관계를 보였다. 또래집단 비행경험과 또래집단화 경험 모두 학교폭력 가해경험, 피해경험과 유의한 정적관계를 나타냈다. 학교분위기는 학교폭력 가해경험, 피해경험과 유의한 부적관계를 보였다. 둘째, 학교체계요인은 청소년의 학교폭력 태도와 유의한 관계를 나타냈다. 교사관계는 허용적 태도, 가해피해 태도, 방관적 태도와 유의한 부적 관계를 나타냈다. 폭력에 대한 교사의 태도는 청소년의 폭력에 대한 세 가지 태도와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또래집단 비행경험과 또래집단화 경험 모두 학교폭력 태도와 정적인 관계를 나타냈다. 학교분위기는 학교폭력 태도와 유의한 부적 관계를 보였다. 셋째, 학교체계요인 중 또래집단화, 또래비행 경험, 학교분위기가 청소년의 학교폭력 가해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래집단화, 또래비행 경험, 학교분위기는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에 영향을 주었다. 교사관계, 교사태도, 또래집단화와 학교분위기는 청소년의 폭력에 대한 허용적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고, 교사관계, 교사태도, 또래집단화는 청소년의 가해·피해 태도 영향을 주었으며, 교사관계, 또래집단화, 학교분위기가 청소년의 폭력에 대한 방관적 태도에 영향을 주었다. 이에 학교폭력 체계요인이 학교폭력의 경험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를 위한 개선방법으로 학교의 전문상담사를 통하여 교우들 간 역할극하기, 또래상담제도, 성적이 낮은 학생의 학업성적 향상을 위하여 보조교사 확충, 학생 자치를 통한 학교규칙 설립하기 등을 실천한다면 개인의 우월의식·교사와의 관계·학교규칙에 대한 인식 등이 개선될 여지가 있을 것이다. 교우관계 개선을 위해서 위에서 언급한 또래 상담제도와 프로그램 개발 등 과 함께 학교폭력 가해행위를 예방하는 차원만이 아니라 학교폭력 피해행위도 방지할 수 있으므로 전반적인 학교폭력 대처에 도움이 될 것이라 보인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교체계요인들을 개선해야 하며 ,이는 각종 프로그램 등의 도입과 실천이 요구된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학생·교사 개인의 노력만으로 행하여질 수 없으므로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과 지원 아래 학교의 모든 구성원과 학생들의 협조와 노력들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This study examined relationship between school system factors( relationship with teacher, teacher’s attitude toward violence, peer aggregation, experience of peer delinquency, and school enviornment), school violence experience(experience of bullying and victimization) and school violence attitude(...
This study examined relationship between school system factors( relationship with teacher, teacher’s attitude toward violence, peer aggregation, experience of peer delinquency, and school enviornment), school violence experience(experience of bullying and victimization) and school violence attitude(permissive, bullying & victimized, and indifferent) and examined the effects of school system factors on school violence experience and school violence attitude. The subjects were 537(275 male, 282 female) students in 1st and 2nd grade middle schools at M city in Jeonnam province. They completed questionnaires on school system factors, School Violence Experience Questionnaires, and School Violence Attitude Questionnaire. Statistical analyses of data were frequency, mean, standard deviation, t-test, Pearson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Cronbach's alpha was computed for the reliability of the scales. SPSSWIN 21.0 was used for data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school system factors(relationship with teacher, teacher’s attitude toward violence, peer aggregation, experience of peer delinquency, and school enviornment) were positively correlated to school violence experience. Relationship with teacher was negatively correlated to experience of school bullying and victimization. Teachers’ attitude toward violence was positively correlated to experience of school bullying and victimization. Both peer aggregation and experience of peer delinquency were positively correlated to experience of school bullying and victimization. School environment was negatively correlated to experience of school bullying and victimization. Second, school system factors were significantly correlated to school violence attitude. Relationship with teacher was negatively correlated to permissive attitude, bullying & victimized attitude, and indifferent attitude. Teachers’ attitude toward violence was positively correlated to all three attitudes. Both peer aggregation and experience of peer delinquency were positively correlated to all three attitudes. School environment was negatively correlated to all three attitudes. Third, peer aggregation, experience of peer delinquency, and school environment had influences on experience of bullying as well as experience of victimization. Relationship with teacher, teachers’ attitude toward violence, peer aggregation, and school environment had influences on permissive attitude and relationship with teacher, teachers’ attitude toward violence, peer aggregation had influences on bullying & victimized attitude. Also, relationship with teacher, peer aggregation, and school environment had influences on indifferent attitude.
This study examined relationship between school system factors( relationship with teacher, teacher’s attitude toward violence, peer aggregation, experience of peer delinquency, and school enviornment), school violence experience(experience of bullying and victimization) and school violence attitude(permissive, bullying & victimized, and indifferent) and examined the effects of school system factors on school violence experience and school violence attitude. The subjects were 537(275 male, 282 female) students in 1st and 2nd grade middle schools at M city in Jeonnam province. They completed questionnaires on school system factors, School Violence Experience Questionnaires, and School Violence Attitude Questionnaire. Statistical analyses of data were frequency, mean, standard deviation, t-test, Pearson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Cronbach's alpha was computed for the reliability of the scales. SPSSWIN 21.0 was used for data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school system factors(relationship with teacher, teacher’s attitude toward violence, peer aggregation, experience of peer delinquency, and school enviornment) were positively correlated to school violence experience. Relationship with teacher was negatively correlated to experience of school bullying and victimization. Teachers’ attitude toward violence was positively correlated to experience of school bullying and victimization. Both peer aggregation and experience of peer delinquency were positively correlated to experience of school bullying and victimization. School environment was negatively correlated to experience of school bullying and victimization. Second, school system factors were significantly correlated to school violence attitude. Relationship with teacher was negatively correlated to permissive attitude, bullying & victimized attitude, and indifferent attitude. Teachers’ attitude toward violence was positively correlated to all three attitudes. Both peer aggregation and experience of peer delinquency were positively correlated to all three attitudes. School environment was negatively correlated to all three attitudes. Third, peer aggregation, experience of peer delinquency, and school environment had influences on experience of bullying as well as experience of victimization. Relationship with teacher, teachers’ attitude toward violence, peer aggregation, and school environment had influences on permissive attitude and relationship with teacher, teachers’ attitude toward violence, peer aggregation had influences on bullying & victimized attitude. Also, relationship with teacher, peer aggregation, and school environment had influences on indifferent attitud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