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체계요인이 청소년의 학교폭력 경험과 학교폭력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chool System Factors on School Violence Experience and School Violence Attitude 원문보기


한승희 (목포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체계요인인 교사관계, 폭력에 대한 교사의 태도, 또래집단화, 또래 비행경험, 학교분위기와 학교폭력 경험(가해경험, 피해경험) 및 학교폭력 태도(허용적 태도, 가해 및 피해태도, 방관적 태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학교체계요인들이 학교폭력 경험과 학교폭력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 대상은 중학교 1, 2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 557명(남학생 275명, 여학생 282명)의 학생으로 학교체계요인, 학교폭력 경험, 학교폭력 태도에 대한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되었으며, 연구대상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고,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값을 산출하였다. 학교체계요인(교사관계, 교사의 폭력에 대한태도, 또래집단화 경험, 또래비행 경험, 학교 분위기)와 청소년의 학교폭력 태도와 학교폭력 경험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relationship between school system factors( relationship with teacher, teacher’s attitude toward violence, peer aggregation, experience of peer delinquency, and school enviornment), school violence experience(experience of bullying and victimization) and school violence attitude(...

주제어

#학교체계요인 청소년 학교폭력경험 학교폭력태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승희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학과
지도교수 백지숙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64 p.
키워드 학교체계요인 청소년 학교폭력경험 학교폭력태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329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