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요인과 학교폭력피해경험이 중학생의 등교공포와 교내폭력 심각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연구
School Factors and Victimization as Predictors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Fear of School Attendance and Judgments of School Violence as a Problem 원문보기

한국청소년연구 = Studies on Korean youth, v.20 no.3 = no.53, 2009년, pp.281 - 304  

이은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요인과 학교폭력피해 경험은 어떤 경로를 통해 어떻게 ‘등교공포’와 ‘교내폭력의 심각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조사대상자들은 울산광역시 소재 중학교 2학년 재학생 727명이다. 연구결과 학생들의 ‘등교공포’와 ‘학생들의 교내 폭력문제 심각성 인식’은 각기 다른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등교공포는 또래에 의한 폭력피해 경험에 의해 가장 강하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학교에서 관찰한 위험행동은 또래에 의한 폭력피해를 거쳐 등교공포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내폭력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은 교내에서 관찰한 또래집단의 위험한 행동과 교사에 의한 폭력피해경험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긍정적인 학교환경에 의해서는 간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ㆍ실천적 함의와 함께 필요한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article is to create an exploratory model to investigate how variables in school setting affect school victimization and the consequences of victimization for junior high school students. The dependent variables are fear of attending school and the student’s assessment of the sev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