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체계가 중학생의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School-System on Middle School Students" Bullying 원문보기

한국청소년연구 = Studies on Korean youth, v.18 no.2 = no.46, 2007년, pp.287 - 314  

김미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학교체계가 중학생의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중학생을 남학생과 여학생으로 나누고, 학교폭력 경험도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으로 나누어 그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로는 첫째, 학교폭력 가해경험은 성과, 학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으며, 피해경험은 성, 학년, 학교유형과 경제수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남학생의 가해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체계 요인으로는 집단화, 비행친구와의 접촉정도, 폭력적 체벌정도와 학교폭력에 대한 급우의 태도로 나타났으며, 여학생의 가해경험에는 이 요인 외에 학교분위기가 포함되었다. 남학생의 피해경험에는 집단화, 비행친구와의 접촉정도, 폭력적 체벌정도와 학급응집성이, 여학생의 피해경험에는 집단화와 폭력적 체벌정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chool-systems on middle school students" school violence in both bullying and bullying victimization according to gender. Subjects of this study involved total of 677 students from middle school in Chungbuk province. First, Gender and grade br...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