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한국 화장품기업의 중국시장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 (주)아모레퍼시픽을 중심으로 A study on Marketing Strategy of Korean Cosmetic Firms in Chinese Market : Focused on Amore Pacific Corporation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세계 화장품 산업 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 화장품 산업의 미래 및 발전 추세를 파악하고, 거대한 잠재력이 있는 중국 화장품 산업의 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중국 화장품 시장의 특정을 설명하고 기업의 화장품시장에서의 성공요인들을 제시하려고 한다. 나아가서 중국 소비자의 소비구조와 특성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한국 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함에 있어서 필요한 소비자 측면의 마케팅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아모레 퍼시픽이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성공한 기본적인 전략은 현지화 마케팅임을 알 수 있었다. 현지화는 단순히 생산 분야에서의 협조나 융화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역 사외와의 정보공유나 문화교류까지 함께하여 이루러진다. 여기에는 사람물자 정보. 기술 등의 경영자원을 현지에 투자하는 것 이외에 현지사회가 진출기업에 대해 요구하는 고용창출과 수출이 등 경제적 공헌은 물론 ...
본 연구에서는 세계 화장품 산업 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 화장품 산업의 미래 및 발전 추세를 파악하고, 거대한 잠재력이 있는 중국 화장품 산업의 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중국 화장품 시장의 특정을 설명하고 기업의 화장품시장에서의 성공요인들을 제시하려고 한다. 나아가서 중국 소비자의 소비구조와 특성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한국 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함에 있어서 필요한 소비자 측면의 마케팅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아모레 퍼시픽이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성공한 기본적인 전략은 현지화 마케팅임을 알 수 있었다. 현지화는 단순히 생산 분야에서의 협조나 융화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역 사외와의 정보공유나 문화교류까지 함께하여 이루러진다. 여기에는 사람물자 정보. 기술 등의 경영자원을 현지에 투자하는 것 이외에 현지사회가 진출기업에 대해 요구하는 고용창출과 수출이 등 경제적 공헌은 물론 기술이전, 인재육성, 현지사회와의 교류와 조회, 환경자원의 보존, 사회문화적 공헌은 물론 기술이전, 인재육성, 현지사회와의 교류와 조회, 환경자원의 보존, 사회문화적 공헌 등을 통해 현지사회와 공존공영을 실현해 나가는 모든 과정에 대한 총체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한국기업은 중국시장에서의 위치를 확고하게 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목표를 바탕으로 현지 인력채용의 확대와 R&D 등의 현지화를 추구해야 한다.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정부, 기업 소비자에게“진정으로 중국을 위하는”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그리고 중국시장에 직접 진출할 수 없다면, 현지 에이전트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은 중국 시장을 현지 에어전트들에게 모두 일임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중국 측 파트너에게 유통, 마케팅, 판촉, 고객관리 등 핵심적인 사항을 말기고 있는데, 한국기업은 이와 같은 전략을 탈피하고 본사에서 적극적으로 중국 현지시장에 개입하여야 한다고 본다. 또한 한국기업은 현지 에이전트의 영업 능력을 포함해 자금력, 물류, 시장분석 능력, 마케팅 활동력, 기획력 등을 평가하여 선정하고, 한국에서 전문 관리인력을 파견해 장기적으로 중국시장 현황을 알 아 볼 수 있는 정보 채널을 확보해야 한다. 한편 한국기업은 지역적 특성을 감안하여 이에 맞는 주력 브랜드를 선정하는 차별화 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이다. 화장품 제품의 브랜드 강화를 위해서는 remarkable product를 중심으로 매장 내 차별화된 활동의 전개로 중국 소비자에게 당사의 프리미엄 브랜드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함과 동시에, 한국의 히트제품을 중국시장에 적기에 도입하여 시장에서의 선도적인 위치 확보를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한국기업은 이러한 활동을 근간으로 하여 한국에서 성공한 CRM을 기초로 한 영업활동의 전개로 중국시장 내에서 아직은 취약한 소비자를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 화장품 산업 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 화장품 산업의 미래 및 발전 추세를 파악하고, 거대한 잠재력이 있는 중국 화장품 산업의 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중국 화장품 시장의 특정을 설명하고 기업의 화장품시장에서의 성공요인들을 제시하려고 한다. 나아가서 중국 소비자의 소비구조와 특성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한국 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함에 있어서 필요한 소비자 측면의 마케팅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아모레 퍼시픽이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성공한 기본적인 전략은 현지화 마케팅임을 알 수 있었다. 현지화는 단순히 생산 분야에서의 협조나 융화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역 사외와의 정보공유나 문화교류까지 함께하여 이루러진다. 여기에는 사람물자 정보. 기술 등의 경영자원을 현지에 투자하는 것 이외에 현지사회가 진출기업에 대해 요구하는 고용창출과 수출이 등 경제적 공헌은 물론 기술이전, 인재육성, 현지사회와의 교류와 조회, 환경자원의 보존, 사회문화적 공헌은 물론 기술이전, 인재육성, 현지사회와의 교류와 조회, 환경자원의 보존, 사회문화적 공헌 등을 통해 현지사회와 공존공영을 실현해 나가는 모든 과정에 대한 총체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한국기업은 중국시장에서의 위치를 확고하게 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목표를 바탕으로 현지 인력채용의 확대와 R&D 등의 현지화를 추구해야 한다.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정부, 기업 소비자에게“진정으로 중국을 위하는”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그리고 중국시장에 직접 진출할 수 없다면, 현지 에이전트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은 중국 시장을 현지 에어전트들에게 모두 일임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중국 측 파트너에게 유통, 마케팅, 판촉, 고객관리 등 핵심적인 사항을 말기고 있는데, 한국기업은 이와 같은 전략을 탈피하고 본사에서 적극적으로 중국 현지시장에 개입하여야 한다고 본다. 또한 한국기업은 현지 에이전트의 영업 능력을 포함해 자금력, 물류, 시장분석 능력, 마케팅 활동력, 기획력 등을 평가하여 선정하고, 한국에서 전문 관리인력을 파견해 장기적으로 중국시장 현황을 알 아 볼 수 있는 정보 채널을 확보해야 한다. 한편 한국기업은 지역적 특성을 감안하여 이에 맞는 주력 브랜드를 선정하는 차별화 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이다. 화장품 제품의 브랜드 강화를 위해서는 remarkable product를 중심으로 매장 내 차별화된 활동의 전개로 중국 소비자에게 당사의 프리미엄 브랜드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함과 동시에, 한국의 히트제품을 중국시장에 적기에 도입하여 시장에서의 선도적인 위치 확보를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한국기업은 이러한 활동을 근간으로 하여 한국에서 성공한 CRM을 기초로 한 영업활동의 전개로 중국시장 내에서 아직은 취약한 소비자를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을 수 있을 것이다.
Cosmetics are one of consumer products that are popularized faster and more competitive in China in recent years. After over ten years of training and development of cosmetics, China has become the Asian second largest, the world's eighth largest cosmetics market. Competition among of cosmetics has ...
Cosmetics are one of consumer products that are popularized faster and more competitive in China in recent years. After over ten years of training and development of cosmetics, China has become the Asian second largest, the world's eighth largest cosmetics market. Competition among of cosmetics has evolved into all round competitions of prices, sales model, market propaganda, marketing channels, corporate culture, and many other forms. Facing these various changes, cosmetic enterprises have examined and adjusted their own marketing strategies to meet the challenges of fierce market. This paper applied marketing management theory and competitive analysis model of Port industry and SWOT analytic method in enterprises' strategic management. By selecting Korea Amore Pacific Group as the object of study, analyzing systematically the current situation of China's cosmetics market, especially focusing on the evaluation and analysis in respect of the selection of target market, product positioning, optimization of sales channels, competitive strategy and other aspects, the position of cosmetics of Amore Pacific Group in competition in Chinese market is made clear. This paper discusses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possessed by cosmetics of Amore Pacific Group and proposes the marketing strategy which should be adopted by cosmetics of Amore Pacific Group by combining the market development, providing scientific foundation for decision making of the development in China of cosmetics of Amore Pacific Group in future.
Cosmetics are one of consumer products that are popularized faster and more competitive in China in recent years. After over ten years of training and development of cosmetics, China has become the Asian second largest, the world's eighth largest cosmetics market. Competition among of cosmetics has evolved into all round competitions of prices, sales model, market propaganda, marketing channels, corporate culture, and many other forms. Facing these various changes, cosmetic enterprises have examined and adjusted their own marketing strategies to meet the challenges of fierce market. This paper applied marketing management theory and competitive analysis model of Port industry and SWOT analytic method in enterprises' strategic management. By selecting Korea Amore Pacific Group as the object of study, analyzing systematically the current situation of China's cosmetics market, especially focusing on the evaluation and analysis in respect of the selection of target market, product positioning, optimization of sales channels, competitive strategy and other aspects, the position of cosmetics of Amore Pacific Group in competition in Chinese market is made clear. This paper discusses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possessed by cosmetics of Amore Pacific Group and proposes the marketing strategy which should be adopted by cosmetics of Amore Pacific Group by combining the market development, providing scientific foundation for decision making of the development in China of cosmetics of Amore Pacific Group in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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