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록 중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긍정적 사고가 자아정체감 및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reative Personality and Positive Thinking on Ego-Identity and Career Maturity of ...
초 록 중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긍정적 사고가 자아정체감 및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reative Personality and Positive Thinking on Ego-Identity and Career Matur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교육심리 및 상담전공 최 지 원 지 도 교 수 김 종 운 본 연구 목적은 중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긍정적 사고가 자아정체감 및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창의적 인성, 긍정적 사고, 자아정체감, 진로성숙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중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긍정적 사고가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중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긍정적 사고가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부산시 소재의 A중학교(여자 중학교) 3학년 9개 학급과 B중학교(남자 중학교) 3학년 8개 학급 총 5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미회수 및 불성실한 답변을 한 22명을 제외하고 528부를 통계처리 자료로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창의적 인성 검사, 긍정적 사고 검사, 자아정체감 검사, 진로성숙도 검사를 사용하였고, 연구문제 검증을 위한 통계처리는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창의적 인성, 긍정적 사고, 자아정체감, 진로성숙도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 둘째, 중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긍정적 사고가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은 목표추구, 인내/집착, 자기확신, 개방성, 창의 독립성, 상상, 주관적 만족의 순서이며, 창의적 인성과 긍정적 사고 중에서는 긍정적 사고가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긍정적 사고의 하위요인 중에서는 목표 추구가 주관적 만족보다 더 큰 영향을 준다. 셋째, 중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긍정적 사고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은 목표 추구, 유머감, 모험심, 주관적 만족의 순서이며, 창의적 인성과 긍정적 사고 중에서는 긍정적 사고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긍정적 사고의 하위요인 중에서는 목표 추구가 주관적 만족보다 더 큰 영향을 준다. 이러한 결과는 중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긍정적 사고가 자아정체감 형성 및 진로성숙도 향상에 영향력이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긍정적 사고의 영향이 더 크며, 긍정적 사고 중 목표 추구 요인이 클수록 자아정체감 및 진로성숙도의 향상에 더 영향이 컸다. 이런 결과는 중학생 대상의 자아정체감 증진과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에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요인이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하는 자아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돕는 것임을 시사한다. 주요어: 중학생, 창의적 인성, 긍정적 사고, 자아정체감, 진로성숙도
초 록 중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긍정적 사고가 자아정체감 및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reative Personality and Positive Thinking on Ego-Identity and Career Matur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교육심리 및 상담전공 최 지 원 지 도 교 수 김 종 운 본 연구 목적은 중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긍정적 사고가 자아정체감 및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창의적 인성, 긍정적 사고, 자아정체감, 진로성숙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중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긍정적 사고가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중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긍정적 사고가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부산시 소재의 A중학교(여자 중학교) 3학년 9개 학급과 B중학교(남자 중학교) 3학년 8개 학급 총 5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미회수 및 불성실한 답변을 한 22명을 제외하고 528부를 통계처리 자료로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창의적 인성 검사, 긍정적 사고 검사, 자아정체감 검사, 진로성숙도 검사를 사용하였고, 연구문제 검증을 위한 통계처리는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창의적 인성, 긍정적 사고, 자아정체감, 진로성숙도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 둘째, 중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긍정적 사고가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은 목표추구, 인내/집착, 자기확신, 개방성, 창의 독립성, 상상, 주관적 만족의 순서이며, 창의적 인성과 긍정적 사고 중에서는 긍정적 사고가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긍정적 사고의 하위요인 중에서는 목표 추구가 주관적 만족보다 더 큰 영향을 준다. 셋째, 중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긍정적 사고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은 목표 추구, 유머감, 모험심, 주관적 만족의 순서이며, 창의적 인성과 긍정적 사고 중에서는 긍정적 사고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긍정적 사고의 하위요인 중에서는 목표 추구가 주관적 만족보다 더 큰 영향을 준다. 이러한 결과는 중학생의 창의적 인성과 긍정적 사고가 자아정체감 형성 및 진로성숙도 향상에 영향력이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긍정적 사고의 영향이 더 크며, 긍정적 사고 중 목표 추구 요인이 클수록 자아정체감 및 진로성숙도의 향상에 더 영향이 컸다. 이런 결과는 중학생 대상의 자아정체감 증진과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에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요인이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하는 자아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돕는 것임을 시사한다. 주요어: 중학생, 창의적 인성, 긍정적 사고, 자아정체감, 진로성숙도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