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 것으로 크게 3가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하였다.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학교 밖 청소년 집단 간 우울과 공격성에 차이가 있는지, 학교 밖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에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며, 학교 밖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로는 대전 지역에 거주하는 14세에서 19세에 해당되는 ‘학교 밖 청소년’ 27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자료는 SPSS 20.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에 따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밖 청소년들이 인식하는 주관적인 사회적 배제와 우울, 공격성은 심각한 수준이 아니었으며, ...
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 것으로 크게 3가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하였다.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학교 밖 청소년 집단 간 우울과 공격성에 차이가 있는지, 학교 밖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에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며, 학교 밖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로는 대전 지역에 거주하는 14세에서 19세에 해당되는 ‘학교 밖 청소년’ 27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자료는 SPSS 20.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에 따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밖 청소년들이 인식하는 주관적인 사회적 배제와 우울, 공격성은 심각한 수준이 아니었으며, 자아존중감, 적응유연성, 사회적 지지는 보통 정도의 수준이었다.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성별, 연령, 가정경제상황, 학교 밖 기간으로 연령, 가정경제상황이 사회적 배제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 밖 청소년집단 간에서 사회적 배제와 우울에서 상이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둘째, 주요 변인간의 관계에서 위험요인의 사회적 배제는 우울 및 공격성과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자아존중감, 적응유연성, 사회적 지지와 같은 보호요인은 우울 및 공격성에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학교 밖 청소년의 사회적 배제, 자아존중감, 적응유연성, 사회적 지지가 우울 및 공격성과 관련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교 밖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학교 밖 청소년 전체의 경우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적응유연성이고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회적 배제, 적응유연성, 자아존중감이었다. 이는 학교 밖 청소년집단별로 우울과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상이하였는데 구체적으로 보면 대안교육 이용청소년의 공격성에는 사회적 배제, 사회적 지지, 학교 밖 기간이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보호시설 청소년의 경우 우울에는 적응유연성이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쳤으며 공격성에는 적응유연성, 사회적 배제, 자아존중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복지시설 청소년의 경우 우울에는 적응유연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공격성에는 사회적 배제, 자아존중감, 성별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따라서 학교 밖 청소년의 우울 및 공격성을 낮추고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적응유연성과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사회적 배제를 낮추는 학교 밖 청소년 정책 및 실천적 개입이 필요하며 특히 학교 밖 청소년 집단별로 개별화된 개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 것으로 크게 3가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하였다.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학교 밖 청소년 집단 간 우울과 공격성에 차이가 있는지, 학교 밖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에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며, 학교 밖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로는 대전 지역에 거주하는 14세에서 19세에 해당되는 ‘학교 밖 청소년’ 27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자료는 SPSS 20.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에 따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밖 청소년들이 인식하는 주관적인 사회적 배제와 우울, 공격성은 심각한 수준이 아니었으며, 자아존중감, 적응유연성, 사회적 지지는 보통 정도의 수준이었다.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성별, 연령, 가정경제상황, 학교 밖 기간으로 연령, 가정경제상황이 사회적 배제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 밖 청소년집단 간에서 사회적 배제와 우울에서 상이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둘째, 주요 변인간의 관계에서 위험요인의 사회적 배제는 우울 및 공격성과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자아존중감, 적응유연성, 사회적 지지와 같은 보호요인은 우울 및 공격성에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학교 밖 청소년의 사회적 배제, 자아존중감, 적응유연성, 사회적 지지가 우울 및 공격성과 관련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교 밖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학교 밖 청소년 전체의 경우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적응유연성이고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회적 배제, 적응유연성, 자아존중감이었다. 이는 학교 밖 청소년집단별로 우울과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상이하였는데 구체적으로 보면 대안교육 이용청소년의 공격성에는 사회적 배제, 사회적 지지, 학교 밖 기간이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보호시설 청소년의 경우 우울에는 적응유연성이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쳤으며 공격성에는 적응유연성, 사회적 배제, 자아존중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복지시설 청소년의 경우 우울에는 적응유연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공격성에는 사회적 배제, 자아존중감, 성별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따라서 학교 밖 청소년의 우울 및 공격성을 낮추고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적응유연성과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사회적 배제를 낮추는 학교 밖 청소년 정책 및 실천적 개입이 필요하며 특히 학교 밖 청소년 집단별로 개별화된 개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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