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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EBS 연계 정책의 영향평가 : 학생과 교사의 인식 조사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광우 (중부대학교 대학원 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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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수능-EBS 연계 정책 전반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통하여 합리적인 대책을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수능-EBS 연계 정책이 고등학교 교육현장에서 공교육에 미치는 영향·사교육에 미치는 영향·대입 전형에 미치는 영향이 중대하고 교육의 미래, 더 나아가 우리나라의 미래에 미치는 중요성에 비해 수능-EBS 연계 정책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적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지금까지의 수능-EBS 연계 정책에 대한 연구를 보면 주로 과목별 연계에 대한 연구, 사교육비 경감에 대한 연구, 그리고 일부 영역에 제한된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수능-EBS 연계 정책의 중요성에 비해 수능-EBS 연계 정책으로 인한 공교육·사교육·대입 전형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객관적인 연구가 미흡하고, 최근 수능-EBS 연계 정책에 대한 질적인 연구가 수행되어 의미 있는 시도를 하였으나 객관성과 신뢰성이 부족하기에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양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수능-EBS 연계 정책에 대한 연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연구를 통한 수능-EBS 연계 정책에 대한 합리적이고 새로운 대책의 제시가 필요하다. 이런 상황에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광우
학위수여기관 중부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안선회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28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401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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