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의 소비환경은 급격히 변화하였으며, 소비자들의 감성적 우위가 구매결정의 중요한 요소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 오늘날 기업은 상품을 파는 것에서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그 기업의 이미지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더욱이 글로벌시대를 맞아 기업들은 세계적인 차원의 무한경쟁 체제를 이루고 있다. 이런 상황은 기업으로 하여금 단순한 판매력과 생산력의 증대라는 일방적인 해결책에서 벗어나,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 사회적․문화적․환경적 관점에서 통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브랜드 이미지는 대중들의 단 하나의 요소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기업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 대중의 마음으로부터 형성된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합성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그 중 공간 마케팅은 공간에서의 디자인 요소를 ...
21세기의 소비환경은 급격히 변화하였으며, 소비자들의 감성적 우위가 구매결정의 중요한 요소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 오늘날 기업은 상품을 파는 것에서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그 기업의 이미지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더욱이 글로벌시대를 맞아 기업들은 세계적인 차원의 무한경쟁 체제를 이루고 있다. 이런 상황은 기업으로 하여금 단순한 판매력과 생산력의 증대라는 일방적인 해결책에서 벗어나,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 사회적․문화적․환경적 관점에서 통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브랜드 이미지는 대중들의 단 하나의 요소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기업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 대중의 마음으로부터 형성된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합성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그 중 공간 마케팅은 공간에서의 디자인 요소를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여 집객을 통한 기업 이미지, 브랜드 아이덴티티 등을 형성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가지고 있어 그 영역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최근의 쇼룸은 기업이 자사 제품의 홍보 및 판매 촉진을 위한 홍보의 공간이며 소비자를 직접 대하여 그들의 귀중한 의견을 얻을 수도 있는 소통의 공간이다. 현대 자본시장에서 소비자들이 구매를 결정하는 선택안은 제품 자체보다는 브랜드나 기업 자체의 이미지에 의존도가 높아짐으로써 기업이 제공하는 쇼룸의 중요성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이를 위한 공간 마케팅이 고객의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사례 분석을 거쳐 자동차 쇼룸 공간의 연출 특성을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진행과정은 다음과 같다.
1. 브랜드의 개념과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 형성요인 등을 살펴보고, 브랜드 이미지가 주는 기능적, 상징적 이미지를 고찰해본다.
2. 공간 마케팅이 출현하게 된 배경과 그 필요성을 알아보고, 핵심가치를 분석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전략적 요소를 구체화한다.
3. 고객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중점으로 하는 전시공간의 구성과 연출계획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이는 기업의 문화와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며, 보다 나은 브랜드 이미지를 직접 전달하게 될 것이다.
4. 전시공간 중에서도 쇼룸의 개념과 의의를 살펴보고, 유형과 특성을 정리하여 자동차 쇼룸이 가지는 특징을 분석한다. 또한, 전 세계 자동차 쇼룸 사례들에 대한 연구와 분석을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5. 기아자동차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현재 쇼룸 공간을 분석하고 이를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자동차 쇼룸 공간계획 적용하여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강화시키는 공간계획을 제시한다.
6. 이론적 고찰과 사례분석을 통한 자동차 쇼룸의 공간 디자인을 결론짓는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판매 보다는 브랜드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기존 SI의 확장된 컨셉으로 내·외부 공간에 표출되어야 한다. 브랜드와 차량을 순차적으로 경험하게 해주어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집객효과를 높이고, 체류시간을 연장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자동차가 갖고 있는 전반적인 느낌을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의 오감 요소를 통해 전시장 전반에서 느낄 수 있도록 체험 아이템 개발 및 설치로 소비자의 기억에 각인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는 브랜드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고객의 풍부한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자동차 쇼룸 공간을 제공하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사료되어진다.
21세기의 소비환경은 급격히 변화하였으며, 소비자들의 감성적 우위가 구매결정의 중요한 요소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 오늘날 기업은 상품을 파는 것에서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그 기업의 이미지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더욱이 글로벌시대를 맞아 기업들은 세계적인 차원의 무한경쟁 체제를 이루고 있다. 이런 상황은 기업으로 하여금 단순한 판매력과 생산력의 증대라는 일방적인 해결책에서 벗어나,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 사회적․문화적․환경적 관점에서 통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브랜드 이미지는 대중들의 단 하나의 요소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기업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 대중의 마음으로부터 형성된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합성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그 중 공간 마케팅은 공간에서의 디자인 요소를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여 집객을 통한 기업 이미지, 브랜드 아이덴티티 등을 형성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가지고 있어 그 영역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최근의 쇼룸은 기업이 자사 제품의 홍보 및 판매 촉진을 위한 홍보의 공간이며 소비자를 직접 대하여 그들의 귀중한 의견을 얻을 수도 있는 소통의 공간이다. 현대 자본시장에서 소비자들이 구매를 결정하는 선택안은 제품 자체보다는 브랜드나 기업 자체의 이미지에 의존도가 높아짐으로써 기업이 제공하는 쇼룸의 중요성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이를 위한 공간 마케팅이 고객의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사례 분석을 거쳐 자동차 쇼룸 공간의 연출 특성을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진행과정은 다음과 같다.
1. 브랜드의 개념과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 형성요인 등을 살펴보고, 브랜드 이미지가 주는 기능적, 상징적 이미지를 고찰해본다.
2. 공간 마케팅이 출현하게 된 배경과 그 필요성을 알아보고, 핵심가치를 분석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전략적 요소를 구체화한다.
3. 고객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중점으로 하는 전시공간의 구성과 연출계획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이는 기업의 문화와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며, 보다 나은 브랜드 이미지를 직접 전달하게 될 것이다.
4. 전시공간 중에서도 쇼룸의 개념과 의의를 살펴보고, 유형과 특성을 정리하여 자동차 쇼룸이 가지는 특징을 분석한다. 또한, 전 세계 자동차 쇼룸 사례들에 대한 연구와 분석을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5. 기아자동차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현재 쇼룸 공간을 분석하고 이를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자동차 쇼룸 공간계획 적용하여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강화시키는 공간계획을 제시한다.
6. 이론적 고찰과 사례분석을 통한 자동차 쇼룸의 공간 디자인을 결론짓는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판매 보다는 브랜드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기존 SI의 확장된 컨셉으로 내·외부 공간에 표출되어야 한다. 브랜드와 차량을 순차적으로 경험하게 해주어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집객효과를 높이고, 체류시간을 연장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자동차가 갖고 있는 전반적인 느낌을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의 오감 요소를 통해 전시장 전반에서 느낄 수 있도록 체험 아이템 개발 및 설치로 소비자의 기억에 각인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는 브랜드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고객의 풍부한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자동차 쇼룸 공간을 제공하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사료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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