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한 홍보마케팅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창업기업을 중심으로 Impact of Business Performance on Public Relations & Marketing of utilizing SNS(Social Network Service) : focused on the Startup Companies원문보기
최근 유무선 인터넷망의 고속화와 더불어 고성능 컴퓨터 및 모바일기기의 발달과, 다양한 SNS 사용으로 IT산업은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하고 소통하며 인맥을 넓히고 인맥의 깊이도 더하게 할 수 있다. 그 주인공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이며 SNS는 사용자들 간의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하거나 정보를 공유하거나 인맥을 확대하는 등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더욱 강화시켜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한다. 우리는 웹 1.0시대에서 웹 2.0시대로 진화하는 시대에 살고 잇어며 이어서 웹 3.0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제 기업에서도 SNS는 핵심화두이며 기업에서의 SNS 홍보마케팅은 내 외부 고객과의 소통을 더해가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홍보마케팅을 위해 기존의 대중매체에 고비용을 지불해야 했었지만 저비용, 고효율의 강력한 도구인 SNS가 생겨 큰 효과를 보고 있다. SNS는 중소기업들, 특히 창업기업들에게는 비즈니스의 필수 동반자가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기업들을 중심으로 SNS를 활용한 홍보마케팅이 ...
최근 유무선 인터넷망의 고속화와 더불어 고성능 컴퓨터 및 모바일기기의 발달과, 다양한 SNS 사용으로 IT산업은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하고 소통하며 인맥을 넓히고 인맥의 깊이도 더하게 할 수 있다. 그 주인공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이며 SNS는 사용자들 간의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하거나 정보를 공유하거나 인맥을 확대하는 등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더욱 강화시켜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한다. 우리는 웹 1.0시대에서 웹 2.0시대로 진화하는 시대에 살고 잇어며 이어서 웹 3.0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제 기업에서도 SNS는 핵심화두이며 기업에서의 SNS 홍보마케팅은 내 외부 고객과의 소통을 더해가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홍보마케팅을 위해 기존의 대중매체에 고비용을 지불해야 했었지만 저비용, 고효율의 강력한 도구인 SNS가 생겨 큰 효과를 보고 있다. SNS는 중소기업들, 특히 창업기업들에게는 비즈니스의 필수 동반자가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기업들을 중심으로 SNS를 활용한 홍보마케팅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다. 우선 SNS의 정의, 역사, 특징 및 분류, 특성과 웹2.0시대에서 웹 3.0시대, SNS의 진화, 이용현황, 활용, 홍보마케팅 및 활용사례와 성공적 활용방안과 함께 경영성과, 창업기업에 대한 선행 논문들을 분석하여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SNS의 대표적인 특성인 정보제공성은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정보의 내용과 제공방법에 관한 것이며 상호작용성은 사용자-SNS서비스 간, 사용자-사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것이며 유희성은 SNS의 사용 활동이 자신에게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것에 대한 스스로 지각하는 정도를 말한다. 또한 브랜드 관리는 SNS의 중요한 특성으로 인식하고 있다.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게 되면 그 브랜드를 선호하게 되고 이에 따라 가장 선호하는 특정 브랜드에 대한 구매결정을 하게 된다. 따라서 “SNS의 대표적인 특성인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브랜드 관리는 SNS 활용에 정(+)의 관계를 가지고 있고 SNS 활용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정(+)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라는 연구모형을 기반으로 설문을 작성하여 전국의 창업기업을 중심으로 설문을 수집하여 분석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SNS 특성 중 정보제공성, 유희성만 SNS 활용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SNS 특성 중 정보제공성, 유희성만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SNS 활용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즉 SNS 특성의 정보제공성과 유희성은 SNS 활용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SNS 활용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SNS 활용은 SNS 특성과 기업의 경영성과 사이에서 중요한 매개효과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창업기업에서의 SNS 활용은 시대적인 대세이며 창업전후에 기업 또는 제품 브랜드를 최소의 비용으로 알릴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기 때문에 창업 준비 단계부터 체계적인 SNS 활용법을 교육받고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전담자(또는 전담팀)를 선정하여 해당기업의 SNS 운영정책과 교육체계를 수립하고 SNS의 지속적인 활용과 관리에 대한 많은 노력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최근 유무선 인터넷망의 고속화와 더불어 고성능 컴퓨터 및 모바일기기의 발달과, 다양한 SNS 사용으로 IT산업은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하고 소통하며 인맥을 넓히고 인맥의 깊이도 더하게 할 수 있다. 그 주인공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이며 SNS는 사용자들 간의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하거나 정보를 공유하거나 인맥을 확대하는 등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더욱 강화시켜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한다. 우리는 웹 1.0시대에서 웹 2.0시대로 진화하는 시대에 살고 잇어며 이어서 웹 3.0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제 기업에서도 SNS는 핵심화두이며 기업에서의 SNS 홍보마케팅은 내 외부 고객과의 소통을 더해가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홍보마케팅을 위해 기존의 대중매체에 고비용을 지불해야 했었지만 저비용, 고효율의 강력한 도구인 SNS가 생겨 큰 효과를 보고 있다. SNS는 중소기업들, 특히 창업기업들에게는 비즈니스의 필수 동반자가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기업들을 중심으로 SNS를 활용한 홍보마케팅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다. 우선 SNS의 정의, 역사, 특징 및 분류, 특성과 웹2.0시대에서 웹 3.0시대, SNS의 진화, 이용현황, 활용, 홍보마케팅 및 활용사례와 성공적 활용방안과 함께 경영성과, 창업기업에 대한 선행 논문들을 분석하여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SNS의 대표적인 특성인 정보제공성은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정보의 내용과 제공방법에 관한 것이며 상호작용성은 사용자-SNS서비스 간, 사용자-사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것이며 유희성은 SNS의 사용 활동이 자신에게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것에 대한 스스로 지각하는 정도를 말한다. 또한 브랜드 관리는 SNS의 중요한 특성으로 인식하고 있다.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게 되면 그 브랜드를 선호하게 되고 이에 따라 가장 선호하는 특정 브랜드에 대한 구매결정을 하게 된다. 따라서 “SNS의 대표적인 특성인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브랜드 관리는 SNS 활용에 정(+)의 관계를 가지고 있고 SNS 활용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정(+)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라는 연구모형을 기반으로 설문을 작성하여 전국의 창업기업을 중심으로 설문을 수집하여 분석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SNS 특성 중 정보제공성, 유희성만 SNS 활용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SNS 특성 중 정보제공성, 유희성만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SNS 활용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즉 SNS 특성의 정보제공성과 유희성은 SNS 활용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SNS 활용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SNS 활용은 SNS 특성과 기업의 경영성과 사이에서 중요한 매개효과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창업기업에서의 SNS 활용은 시대적인 대세이며 창업전후에 기업 또는 제품 브랜드를 최소의 비용으로 알릴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기 때문에 창업 준비 단계부터 체계적인 SNS 활용법을 교육받고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전담자(또는 전담팀)를 선정하여 해당기업의 SNS 운영정책과 교육체계를 수립하고 SNS의 지속적인 활용과 관리에 대한 많은 노력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주제어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소셜미디어 창업기업 홍보마케팅 경영성과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브랜드 관리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성식
학위수여기관
호서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창업학과 창업
지도교수
전인오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99 p.
키워드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소셜미디어 창업기업 홍보마케팅 경영성과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브랜드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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