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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마케팅특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arketing Characteristic on Business Performance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1 no.3, 2016년, pp.97 - 109  

전인오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  안운석 (남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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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신생기업은 5년 후 생존율이 29.6%로 낮아진다. 이는 초기의 창업기업들이 중견기업에 비해 자원이 풍부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존율이 낮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창업기업의 마케팅특성이 주요 원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학습지향성, 마케팅경험, 경쟁지향성 등은 창업기업에 따라 다르게 소유하고 있으며, 특히 창업기업의 경우 마케팅전략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게 조사될 수 있다고 판단되어 학습지향성, 마케팅경험, 경쟁지향성이 창업기업의 마케팅전략에 미치는 관계를 검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성과를 측정하여 창업기업의 대표자들에게 창업기업의 생태계에 관련된 내용을 시사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표본은 2015년도를 기준으로 창업한지 3년 6개월 이내의 창업기업가들을 대상으로 2015년 11월 20일부터 12월 20일까지 창업 기업 종사자 25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데이터클리닝 한 결과 207개의 표본을 대상으로 SPSS 20.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독립변수인 창업기업의 마케팅환경이 매개변수인 마케팅전략에 미치는 영향은 학습지향성, 마케팅경험, 경쟁지향성에 있어 제품전략, 유통 전략, 촉진전략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개변수인 마케팅전략이 종속변수인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제품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은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마케팅전략의 매개효과는 학습지향성, 마케팅경험, 경쟁지향성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제품전략과 유통전략이 확실한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학습 지향성과 마케팅경험, 경쟁지향성이 비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제품전략만이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구결과의 요약을 종합해보면 창업기업이 기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마케팅전략을 펼쳐야 하는데 특히 학습지향성과 마케팅경험이 중요시되며 창업마케팅특성이 기업성과를 높이는데 있어서 제품전략과 유통전략이 재무성과를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제품전략은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를 높인다고 볼 수 있다. 이에 창업기업 마케팅특성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기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창업마케팅특성에 따른 마케팅전략을 펼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the survival rate of start-up of 5-year after foundation is as low as 29.6% of the country. This low survival rate is from because of insufficient resources in start-ups compared to those of mid-sized companies. Therefore, the marketing characteristics of entrepreneurship has emerged as 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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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케팅전략에 있어서는 사전 인터뷰를 통해 제품, 유통, 촉진전략으로 한정하였으며, 가격전략은 창업기업의 마케팅전략에 있어서 낮은 요인으로 나타나 요인을 제외하였다. 궁극적으로는 각각의 변수들인 창업기업의 마케팅 특성이 마케팅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정한다.
  •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앞서 고찰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의 이론적 모형을 제시하고 변수들 간의 상호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가설을 설정한다. 그리고 설문에 의한 측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연구조사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기로 한다.
  • 요인분석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요인을 구성하는 항목들이 적정한 수준 이상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어야 하는데 이와 같은 조건을 검정하기 위하여 KMO값과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을 이용하였다. 또한 본 연구모형에 포함된 변수들의 단일차원성을 검정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여 측정된 변수가 구성개념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 그동안의 많은 이론적 연구나 실증연구의 방향은 창업가 특성이나 기술적 측면에서의 분석과 중소기업을 위주로 한 사례연구나 성공모형 정도만을 제시함으로써, 창업기업이 더욱 더 마케팅특성과 기업성과에 관심을 두어야 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사관학교의 창업기업가들과 경기 중소기업지원센터에서 교육을 받은 창업기업가들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실증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창업기업의 마케팅특성 즉, 학습지향성, 마케팅경험, 경쟁지향성과 기업성과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통합모델로서 마케팅특성이 마케팅전략에 따라 기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필요성을 갖고 출발한 본 연구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창업기업의 생태계를 알아보고, 창업기업의 마케팅특성이 마케팅전략에 어느 정도 기업성과에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창업기업가를 실증연구의 대상으로 설정함에 따라 경쟁시장정보의 확산 및 대응의 주체 역시 창업기업가일 수밖에 없으며, 경쟁시장정보의 창출이 매우 중요한 요인인 점을 고려하여 경쟁지향성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창업마케팅특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마케팅전략을 매개로 기업성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창업마케팅특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창업기업의 마케팅전략을 분석하고 변수들의 최솟값, 최댓값,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촉진전략 3.
  • 아울러 창업기업의 마케팅특성 학습지향성과 기업성과간의 관계와 마케팅전략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업기업의 초기 마케팅시장특성의 극복 및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 창업기업들이 기업의 마케팅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창업기업이 보유한 마케팅전략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지향성, 마케팅경험특성, 경쟁지향성을 창업마케팅환경으로 하여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마케팅전략 매개효과를 분석해 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술이전⋅사업화에 대하여 ‘특정 목적 달성을 위하여 개발된 지식재산이 기술이전 당사자 간 계약⋅협상 등을 통하여 이전되고 이후 무형의 기술을 유형의 상품으로 제품화하는 활동과 그에 따른 경제적 이익을 획득하기 위한 제반 활동’으로 그 범주를 확장하여 정의하였다.
  • 창업기업에 있어 창업마케팅특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매개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기업의 특징과 마케팅특성과 함께 마케팅전략을 살펴보고, 기업성과에 대한 연구동향과 창업기업의 기업성과를 분석해서 창업기업의 성장요인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앞서 고찰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의 이론적 모형을 제시하고 변수들 간의 상호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가설을 설정한다. 그리고 설문에 의한 측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연구조사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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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청이 발표한 우리나라 신생기업의 5년후 생존율은? 우리나라 신생기업의 5년 후 생존율을 29.6%라고 중소기업청이 발표한 바 있다(SMBA, 2015). 이는 창업 1년 만에 10곳 중 4곳이 폐업을 하고 2년 후에는 절반이 폐업을 그리고 5년 쯤 되면 7곳이 폐업을 한다는 의미이다.
마케팅특성은 무엇이 있는가? 둘째, 마케팅특성인 학습지향성, 경쟁지향성, 마케팅경험 등을 비교하여 창업기업의 기업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요인별 변수를 통해 검증한다. 셋째, 창업기업 마케팅특징이 기업성과에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가격전략, 장소전략, 유통전략, 생산전략의 창업마케팅전략과 기업성과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요인별 변수를 통해 살펴보고 검증한다.
창업기업의 기업성과를 측정하는 지표는 무엇이 있는가? 창업기업의 기업성과를 측정하는데 기업성과에 대해 다양한 측정지표가 있다. 예를 들면 고객 선호도, 신제품 성공, 판매 증가율, 투자대비이익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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