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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이용한 기업 마케팅 사례 분석
Case Analysis of Corporate Marketing using SNS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1 no.1, 2015년, pp.183 - 196  

조문영 (영남대학교 경영학) ,  김창수 (영남대학교 경영학과) ,  조휘형 (김포대학교 스마트소프트웨어과) ,  김범수 (서강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widespread use of smart phones, SNS has been growing rapidly. Companies are required to do its utilization and a preemptive response. However, taking advantage of SNS is still insignificant in the companies. Compared with traditional marketing, people still consider the SNS marketing unfamilia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자수 현황은 어떠한가? 여러 컴퓨터 커뮤니케이션으로 SNS을 지원하려는 노력이 지속되고 있으며, 인터넷 출현과 함께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스마트폰과 무선인터넷의 발전으로 이용자 수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 SNS 시장을 주도하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2011년에 이미 사용자가 1천만 명을 돌파하였다[1].
SNS란 무엇인가? SNS란 사람들 간의 관계 형성 및 인맥 강화를 지원하며 정보 및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는 웹 기반 서비스이다. 이는 사람들 간의 관계를 광범위하게 확대시켜주고 실시간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이다[19].
소셜미디어는 무엇인가? SNS를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알아야 할 개념은 소셜미디어(Social Media)이다. 소셜미디어는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고 참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화된 온라인 툴과 미디어 플랫폼이다. 소셜미디어는 양방향성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참여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사용자들이 만들어 나간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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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0)

  1. 홍일유.강동원.조휘형, "사회적 및 개인적 선행요인들이 SNS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국내 학생들의 페이스북 이용을 중심으로 -," 정보화정책, 제21권, 제1호, 2014, pp.57-76. 

  2. 이태민, "모바일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성 구성요인이 고객관계 구축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9권, 제1호, 2004, pp.61-96. 

  3. 손달호, "SNS의 사회인지요인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23권, 제3호, 2014, pp.73-97. 

  4. 윤혜정.전택준.이중정, "SNS 소외감과 애착이 능동적 사용에 미치는 영향: 페이스북 사용자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제15권, 제4호, 2014, pp.171-187. 

  5. 정소영.정종남, "대학생용 SNS 중독경향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19권, 제1호, 2014, pp.147-166. 

  6. 남현주.김하나, "정치적 소통도구로써의 SNS 활용 : 제18대 대선후보자를 중심으로," 공공정책과 정책관리, 제8권, 제1호, 2014, pp.31-68. 

  7. 조성애, "기업의 SNS마케팅 활동이 지각된 가치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8. 이영진.윤지환, "분야에서 SNS 빅데이터의 활용방법 모색 : 정보 검색 키워드 분석을 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3호, 2014, pp.5-14. 

  9. 김운숙, "프로야구단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가 구단신뢰, 구단몰입 및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56권, 제1호, 2014. pp.441-453. 

  10. 고전미.신지예.고은주.채희주, "패션 브랜드 이미지 기반 SNS가 플로우,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즐거움 감정의 매개변수를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6권, 제6호, 2014, pp.908-920. 

  11. 한태숙.이애주, "특1급 호텔기업의 SNS 속성과 이용의도와의 관계: 태도와 만족의 매개적 역할," 호텔관광연구, 제16권, 제6권, 2014, pp.209-238. 

  12. 이유정.이영주, "패션 브랜드 모바일 SNS의 특성이 브랜드 애착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제22권, 제5호, 2014, pp.848-861. 

  13. 손규헌, "SNS를 활용한 기업홍보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4. 고욱, "SNS를 활용한 기업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15. 이강윤, "스마트 폰 모바일광고에서의 광고태도와 구매의도 영향요인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0. 

  16. http://trendinsight.biz/archives/24075 

  17. 박기임.피하정, "중소기업, SNS마케팅으로 신시장 일군다," TRADE FOCUS, 제12권, 제47호 2013, pp.1-31. 

  18. 김철완,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SNS 특성요인,"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1. 

  19. 박현선.김상현, "SNS 피로감 요인이 SNS 중단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서비스 몰입의 조절효과," 경영경제, 제47권, 제2호, 2014, pp.1-24. 

  20. 김주환.박민아, "모바일 소셜 미디어의 사회문화적 기능에 관한 이론적 시론 대화: 이론을 통해 본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의 결합의 의미," Internet & information security, 제1권, 제1호, 2010, pp.40-54. 

  21. 천명호.최종석.신용태, "SNS에서 개인정보유출방지를 한 개인정보 유출위험도 측정 방법," 정보보호학회논문지, 제23권, 제6호, 2013, pp.1199-1206. 

  22. http://m.bizwatch.co.kr/?modmview&uid5678 

  23. http://m.kisdi.re.kr/mobile/news/news_view.m?seq28102&selectPage2&re_step1305099&categoryE 

  24. 황성원, "모바일 SNS를 이용한 공공기관 정책홍보 전략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25. 김도연, "상호작용 미디어와 이용자의 역할 변화,"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4. 

  26. http://ko.wikipedia.org 

  27. http://bizn.khan.co.kr 

  28. http://www.facebook.com 

  29. 박지혜,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서 SNS를 통한 네트워크 영향력 분석 및 마케팅 활용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30. 류한석, "트위터 열풍과 소셜 미디어의 진화," Degieco Focus, 2009. 

  31. 고설태, "SNS를 통한 정보의 임파워먼트 효과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2. 

  32. 김상효, "SNS와 Mobile을 활용한 스마트마케팅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33. 김상훈.박현정.이방형, "사회적 영향력과 모바일 서비스의 사용-확산, 그리고 지속적 사용 및 상표 전환의도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12권, 제3호, 2010, pp. 1-24. 

  34. 구동수, "국내 소셜커머스 기업마케팅 분석을 통한 SNS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논문, 2011. 

  35. 정명균, "SNS마케팅이 국내 인바운드 관광객의 호텔 선택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36. 이승철, "기업의 SNS활동이 수출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2. 

  37. http://www.bikedocksolutions.com 

  38. http://twitter.com/bofa_help 

  39. http://twitter.com/comcastcares 

  40. http://twitter.com/ask_WellsFargo 

  41. http://twitter.com/Starbucks 

  42. http://Twitter.com/Toyota 

  43. http://www.pn.co.kr 

  44. http://www.paldofood.co.kr 

  45. http://Twitter.com/ollehkt 

  46. http://Twitter.com/Koreanair_Seoul 

  47. http://Twitter.com/mrpizzalove 

  48. http://Twitter.com/SMART_IBK 

  49. 전병호.강병수, "SNS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2014, pp.169-179, 

  50. 노영,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SNS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 -페이스북 사용자를 중심으로-,"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0권, 제4호, 2014, pp.237-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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