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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협력 저해요인에 대한 사서 인식 연구
A Study on Librarians' Perception towards Hindrance Factors to Collaboration between School and Public Libraries 원문보기


배승란 (대진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사서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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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여 년 전부터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상호협력에 대해 논의되면서 그에 대한 필요성 인식은 점점 확산되고 있으나 예산이나 인력부족 등의 고질적인 문제들은 앞으로도 단시간 내에 해결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도서관간의 협력은 지식기반사회에서 도서관이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므로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양도서관 사서들의 협력 시 저해요인에 대한 인식과 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할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된다면 협력의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이 협력하는데 있어 저해가 되는 요인이 무엇이며 그 저해요인들을 인적, 제도적, 물리적, 예산 및 자료 지식적 측면의 저해요인으로 나누어 양도서관 사서들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그 요인들이 실제 협력에 있어 각각 도서관 사서들에게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간에 효과적인 협력방안을 연구하기 위한 기본 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협력저해요인에 있어서 인적측면의 경우 양도서관 사서들 모두가 인력 부족으로 인한 업무과중을 가장 많이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었으며 협력에 대한 무관심, 사기저하, 협력 시 자료 분실 염려 등의 심리적 부담이 협력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특히 학교도서관의 경우 전문 인력 부족으로 인한 전문성 결여가 그리고 공공도서관의 경우 잦은 인력 교체에 따른 전문성 결여가 문제가 되고 있었으며 협력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는 점도 지적되었다. 제도적 측면의 저해요인에는 도서관 운영의 상부조직 이원화로 협력활동이 분산되고 이로 인해 자원의 중복투자와 효율성이 감소되고 있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의사소통의 원활함을 위한 협의체 마련이나 범정부 차원의 제도적 뒷받침이 없다는 것을 저해요인으로 지적되고 있었다. 시스템상의 경우에서도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프로그램이 상이하여 도서의 검색이 불편하다는 의견이 있었으며 종합목록구축이나 도서관리 프로그램 통합의 필요성을 제기하기도 하였다. 학교도서관의 경우 획일적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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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 the past two decades or so, mutual collaboration between school and public libraries has been discussed and increasingly perceived as necessary. Nevertheless, endemic issues including limited budgets or paucity of human resources are unlikely to be solved in a foreseeable future. Inter-library ...

주제어

#학교도서관 공공도서관 협력 사서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승란
학위수여기관 대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사서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상복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92 p.
키워드 학교도서관 공공도서관 협력 사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756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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