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격 유형이 한국어 학습자의 글쓰기 과정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연정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제2 언어교육은 교사 중심의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변화되어 왔다. 이는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며 이를 위하여 국내외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학습자 요구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어 교육 교실에서 이런 요구 조사를 바탕으로 말하기․듣기 수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과는 반대로 이를 바탕으로 한 쓰기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학습 개인차를 결정하는 요소 중 정의적 요인, 그 중에서도 성격요인이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한다면, 학습자의 요구를 실제 한국어 쓰기 수업에 반영되게 하는 데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성격 유형이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과정과 쓰기 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같은 모국어 집단 안에서 어떤 변별적인 특징들이 드러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연구하기 위하여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들과 일본어권 한국어 학습자들의 성격 유형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cond language education has transitioned from teacher-oriented education to learner-oriented education. The same trend applies to Korean-language education and the research on diverse learner demand is being conducted on Korean-language learners both here and abroad. In contrast to speaking and l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연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학과
지도교수 이해영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 7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191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