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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부가서비스, 콜센터품질, 개인정보보호가 소비자의 신용카드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유명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소비자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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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는 1858년 미국에서 처음 발행되었으며, 1969년 우리나라에 도입되었다. 현재 2014년 경제활동인구 1인당 신용카드를 3.5매(여신금융협회,2014) 소지하고 있으며, 2014년 3분기 이용실적은 418,258.1(십억 원)에 육박하는 것을 볼 수 있다(여신금융협회, 2014). 국내에서 발급 받을 수 있는 카드는 355장(2015년 4월 13일 기준, 네이버 검색)에 이를 만큼 다양하고 규모가 방대하며 신용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양하다. 카드 본연의 기능인 카드론 ,리볼빙서비스, 할부구매 뿐만 아니라, 포인트 적립, 크고 작은 가맹점 간의 할인 혹은 무상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카드회사들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점차적으로 감소시키고 있는 추세이다. 금융감독원의‘2014년 신용카드사 경영실적’에 의하면 신용카드 회사가 서비스를 감소하는 원인은 상반된 두 가지로 풀이된다. 첫째는, 2014년 1월에 일어난 대규모 정보유출 사태로 신용카드 발급 수가 2013년 말에 대비해 9.5% 정도 감소되었기 때문이며 다른 하나는 카드사에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서비스 혜택을 앞세워 신규 회원을 유치했으나, 어느 정도 회원 수가 확보되자 서비스 수준을 낮춘 것으로 볼 수 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카드사의 서비스를 감축하는 정책은 소비자를 떠나게 하는 요인이 되고 말 것이다. 조성익・이화령(2014)의 연구에 따르면 76%의 소비자가 신용카드를 새로 발급받을 때 부가서비스 혜택을 주요 고려사항으로 보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신용카드 부가서비스에 관한 연구는 서비스 품질에 의해 대부분 이루어져 왔다. 그렇지만 신용카드의 부가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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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 credit card companies suggest huge various services to customer. Card service provide not only loans, but also revolving services, installment purchase, saving points and free or discounted services at affiliates. Lately card companies, however, are gradually reducing these services. The rea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명수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소비자학과
지도교수 주소현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6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191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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