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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메시지 구성방식에 따른 AAC 중재가 최소발화 청소년의 AAC 구문표현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박찬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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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소발화 청소년들에게 AAC 체계의 메시지 구성방식(단일상징방식 vs. 연결상징방식)을 달리하여 AAC 중재를 실시하였을 때, AAC 구문표현능력 향상에 차이가 있는지를 경험적인 연구를 통해 검증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두 집단을 대상으로 각각 다른 메시지 구성체계로 AAC 중재를 실시한 뒤 전·후 수행도를 비교해보았다. 복합적인 의사소통 요구(Complex communication need)를 가진 최소발화 청소년(Minimally verbal teenagers)은 보완․대체 의사소통(Augmentative & Alternative Communication) 접근 등 전략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evaluates the impact of AAC intervention using different message display mode, single-symbol sentence mode and symbol combination sentence mode, in AAC system to improve the AAC message expression ability. Seven minimally verbal teenagers with complex communication needs, 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찬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과
지도교수 김영태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 7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195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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